본문 바로가기
🌱 ETF

DBC ETF - 미국 원자재 ETF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연준의장 파월이 물가 상승은 '일시적'이라고 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겨왔던 것과는 달리 현재까지 물가 상승은 멈출 기미가 안 보이고 심지어 스태그플레이션까지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러시아까지 이런 안 좋은 상황에 불을 지피며 정세가 여러모로 혼란스러운 요즘인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는 자산군이 바로 원자재입니다. 코로나 초창기 당시만 하더라도 나락으로 갈 줄 알았던 원유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속에서 13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였으며,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금 또한 가파른 상승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없이 치솟는 원자재 가격
떡상 원자재....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원자재에 투자할 수 있는 DBC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C, 넌 누구니?

DBC는 Invesco라는 운용사에서 개발된 14개의 원자재 상품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사인 인베스코는 원자재 선물 투자에 있어서 투자자들이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편리한 방법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이 상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추종 지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고 중요한 실물 상품 14개에 대한 선물 계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베스코는 해당 상품이 변동성이 매우 큰 선물계약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투기적인 특성이 있다고 하며 모든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은 아니라고 합니다. (솔직해서 좋네요). 그래도 원자재 투자에 있어 선물 거래 대신에 적은 금액으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건 이 ETF가 거의 유일한 것 같네요.

 

DBC의 시가총액은 $4.07B으로 한화로 약 4조 9,140억 정도 되네요. Invesco 대표 상품인 나스닥 추종 ETF인 QQQ가 $182.97B 점을 고려하면 그리 큰 규모는 아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87%로 ETF 상품 치고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분배금은 2019년 이후 중단되어 있는 상태인지라 배당을 기대하고 투자할만한 상품은 아닌 것 같네요.

 

 

 

DBC, 어떤 원자재에 투자하고 있을까?

DBC의 세부내역을 보면 일단 크게 에너지, 농산물, 산업금속, 귀금속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에너지가 가장 높은 비중인 47.53%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농산물, 산업금속, 귀금속 순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네요.

 

만약 원자재 투자에 관심이 있어 DBC를 투자하더라도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원자재가 이 ETF에서 비중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를 한번 쯤을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금의 투자를 생각하고 있을 경우, DBC에서 비중이 6.84% 밖에 안되기 때문에 금 ETF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기 때문이죠.

 

DBC ETF 원자재 세부내역 및 비중
DBC ETF 세부내역 및 비중

 

 

DBC 수익률은 어떤가요?

자 그럼 우리가 제일 궁금한 DBC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주가 그래프를 보면 2008년 최고치를 기록한 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DBC의 주가는 전고점을 회복하기는 커녕 오히려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주가 현황을 보니 왜 배당금이 사라졌는 지를 이해할 수 있겠네요... 또한 장기적으로 가지고 갈만한 상품은 아니라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로 20년 3월에 크게 박살이 난 후, 2년간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중입니다. 제로금리와 양적 완화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저 때 들어가신 분들이라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 내셨겠네요. (부럽) 

 

당분간 인플레이션 우려와 금리인상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하나라도 해결되지 않는한 원자재의 가격 진정세는 쉽사리 나타날 것 같지 않네요...

 

DBC 기간별 수익률
DBC 수익률
DBC 주가 현황
DBC 주가 움직임

 

마치며

이미 너무 올라서 쉽사리 들어가기에는 너무 늦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왜 계속 오를거 같은 생각이 드는지 조금만 더 일찍 알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드는 ETF입니다. 물론 이런 원자재에 몰빵?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극히 드물거고, 포트폴리오의 주식 손실 헷지 수단으로 일부 들고 계신 분들도 있으리라 봅니다. 개인적으로도 수익 실현을 위한 종목이라기 보다는 손실 헷지 차원에서 자산의 방어적 역할을 해 주는데 어울린다고 봅니다.

 

제가 블로그에 소개했던 퀀트 투자 종목에서도 원자재 투자에서는 거의 이 ETF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 각 전략들이 주식 섹터에서 맞은 손실을 원자재로 많이 메꿨?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자산의 상관성이 낮은 것들을 담으며 손실을 최소화 하는 전략에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11.13 - [미국주식/ETF] - [미국 ETF] VTI, 미국 전체의 주식시장을 추종하는 ETF

 

[미국 ETF] VTI, 미국 전체의 주식시장을 추종하는 ETF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밀리의 서재를 통해 읽은 권대경 저자의 '아마도 가장쉬운 배당투자 설명서'에 소개된 VTI란 ETF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TI 소개에 앞서 이 책에

ddol2freedom.tistory.com

2021.12.31 - [미국주식/ETF] - 미국 헬스케어(Healthcare) ETF XLV 알아보기

 

미국 헬스케어(Healthcare) ETF XLV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비단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고령화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코로나 사태와 함께 단순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