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TF

KOSEF 국고채10년 ETF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 이슈로 인해 채권 수익률마저 개박살? 나고 있는 실정이지만, 흥미롭게도 개인 투자자들의 장기 채권 순매수액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한국의 대표적인 장기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중 하나인 'KOSEF 국고채10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SEF 국고채10년, 넌 누구니?

KOSEF 국고채10년은 키움투자자산운용에서 만든 10년 국고채 수익률을 추종도록 설계된 ETF입니다. 한국도 미국처럼 운용사마다 ETF 상품 앞에  '자산운용사 브랜드명'이 들어갑니다.

 

짜잘한 팁  : 국내 자산운용사별 ETF 시장 점유율(아래 표 참조. 2022년 10월 11일 한국금융 출처). 키움투자자산운용은 5위네요....

 

운용사 순자산 점유율
삼성자산운용 32조원 42%
미래에셋자산운용 29조원 38%
KB자산운용 5조원 7%
한국투자신탁운용 3조원 4%
키움자산운용 2조원 3%
한화자산운용 1조원 1%

 

 

KOSEF 국고채10년 특징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해당 상품의 특징을 크게 4가지로 요약하고 있습니다.

 

- 10년 국고채 수익률을 추종

- 듀레이션은 약 8.0년 내외

- 1년에 1회 분배금 지급 (12월 초)

- 현금 설정/환매 상품

 

여기서 듀레이션(Duration)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 쉽게 설명하자면 채권 이자율 변화에 대한 채권 가격의 민감도를 보여주는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즉 듀레이션이 길다는 것은 이자율 변화에 채권가격 변화율이 크다는 것이고, 듀레이션이 짧다는 것은 이자율 변화에 채권가격 변화율이 작은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20년 만기 이상의 채권만 취급하는 TLT의 듀레이션은 18이 넘습니다.

 

분배금이 1년에 1회라는 것은 참 아쉬운 점 중 하나입니다. 미국 10년물 채권 ETF인 IEF와, 20년 이상 장기물 채권인 TLT가 월배당을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 국채 ETF도 적어도 분기 배당은 해줬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배금은 매해 1월 초에 지급되고 있으며, 배당락과 비슷한 개념이라 볼 수 있는 분배금 수령 기준은 매해 영업일 기준 12월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품개요 및 구성종목

여기서 개인 투자자가 꼼꼼하게 봐야할 것 중 하나는 운용보수일 것 같습니다. 펀드가 거의 1% 정도를 운용보수로 가져간다고 볼 때, 연 0.15%라면 아주 착한 운용보수율인 것 같습니다.

(TLT 운용보수 : 0.15% / IEF 운용보수 : 0.15%)

 

그래도 ETF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에서 10년 이상 운용되어 온 잔뼈가 굵은 ETF 중 하나네요...

 

 

KOSEF 국고채10년 수익률

다음은 KOSEF 국고채10년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금리 인상기에는 채권의 수익률이 아주 쥐약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올해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나락을 간 것입니다. 원래 개인투자자들이 채권이 투자하는 주 이유 중 하나는 주식과 반대로 움직이는 채권의 특성 때문이었는데요, 주식으로 인한 손실을 채권으로 헷징하여 오곤 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 속에서 채권 금리도 상승하며,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하락할 수 밖에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가랑 같이 흐르는 채권 그럼 사지 말아야 하나요?

올해 주가와 채권이 동시에 하락하며 채권이 이제 더이상 안전 자산이 아닌걸까요?

 

이런 채권 하락세 속에서도 개인들의 장기 국채 매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작년까지만 KOSEF 국고채10년의 매수액은 112억에 불과했지만 올해에는 약 5배 정도 늘어난 613억의 뭉칫돈들이 투자되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개인들이 현재 금리 수준이 높다고 판단하여 장기 국채를 매수한 것이라 분석합니다. 현재 금리 수준이 충분이 높기에 이자수익률 뿐만 아니라 향후 경기 침체를 고려하며 기준금리 인하가 이루어지며 채권 가격 상승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발 빠르게 장기 채권 매수를 한 것으로 본 것이죠.

 

또한 현재 높은 환율로 인하여 미국 국채보다 한국 국채를 선호하는 현상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저도 현재 퇴직연금 포트폴리오에서 KOSEF 국고채10년 상품을 꾸준히 매수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버렸다?치고 장기간 투자를 바라보며 꾸준히 줍줍해 나가야 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5.06 - [미국주식/ETF] - 미 국채 ETF_TLT, IEF, SHY 그리고 채권투자에 있어 알아야 할 것

 

미 국채 ETF_TLT, IEF, SHY 그리고 채권투자에 있어 알아야 할 것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ETF 카테고리에 글이 3개 밖에 없는 것을 보고(충격과 공포) 오랜만에 ETF Catagory를 포스팅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당... 오늘 소개할 ETF는 채권 ETF로 소개에 앞서 채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