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퇴직연금

똘이's 퇴직연금 월말결산 (21년 11월)

by 또링또링 2021.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미크론인지 오미자인지 망할 놈의 코로나가 종식은 커녕 변종을 퍼트리며 전 세계에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이로 인해 증시까지 휘청이는 요즘이네요.

 

그럼에도 하락한다고 제 소중한 퇴직연금을 가만히 두어서는 안되겠죠... 이번 달도 계좌에 있는 종목별 상황을 체크해보고 리밸런싱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퇴직연금 정산

이번 달 초와 말의 퇴직연금 현황을 확인하며, 커다란 실수를 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다름 아닌 특정 종목(TIGER 미국 S&P500)의 수량을 잘못 기입하여 계산 착오를 하였던 것입니다.

 

아래 보시다시피 TIGER 미국 S&P500 ETF의 갯수가 855개로 표시되어야 하는데, 저번달 글에서 11월 2일 기준으로 885개로 계산을 하여 약간의 계산 착오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ㅠㅠ

 

11월은 월초와 월말을 비교해 볼 때, 전반적으로 비중의 변화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의 비중만 2% 감소하며 가장 큰 변동을 보여주었으며, 대부분 상품의 경우 1% 내외의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현금의 경우 월급과 함께 일정액 계좌로 입금 되는 항목이기에 비율 변동에서 제외하였습니다)

 

11월 똘이's 퇴직연금 현황

 

 

각 상품별 월 변동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을 제외한 모든 상품이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 이놈은 수수료도 제일 비싼게 성과는 제일 형편이 없으니... 신흥국을 과연 미국과 50:50 비중으로 가져가는게 맞는지 고민이 되는 요즘이네요....

 

 

 

 

코로나 변종인 오미크론으로 인해 미국보다 오히려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 시장이 요며칠 박살나고 있던데... 12월은 부디 산타랠리를 기대하며 핏빛 증시가 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똘이's 11월 퇴직연금 상품 수익률
11월 퇴직연금 상품 수익률

 

 

미국과 신흥국이 완전히 정반대의 움직임을 보여주며 수익률을 제대로 깎아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승장에는 확실한 디커플링, 하락장에는 확실한 커플링을 보여주는 신흥국이 밉네요...

 

그럼에도 미국과 중국이 기술패권의 경쟁을 펼치는만큼 그 경쟁 속에서 양국의 발전과 성장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보기에 섣불리 상품을 매도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중국이 기존의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산품을 만들었던 전략에서, 내수 경제 활성화를 통한 성장 전략을 취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성장 또한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10년물 채권과 TRF가 이번달에 어느 정도 선방을 해주어서 손실을 어느정도 만회한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 상품 누적 수익률

 

 

다행히도 올해 퇴직연금 현황은 우상향을 꾸준히 그려주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12월이 변종 코로나와 함께 증시가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큰 하락이 조금 우려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다만 다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가격 하락과 함께 ETF의 갯수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12월은 기계적인 매수보다는 시장을 어느정도 살핀 후, 매수하는 포지션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이러한 판단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는 알 수는 없지만, 제 선택에 따른 제 결과는 책임질 각오로 투자하고 있기에 큰 후회는 없을 것 같네요.

 

 

 

올해도 이제 한달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정신없이 달려온 한 해였지만 지난 날들을 한번 돌아보고 마지막 남은 한달 의미있고 유종의 미를 거두는 12월이 되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9.11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 삼성증권 KODEX TRF (Target Risk Fund), TDF랑 무엇이 다를까?

 

삼성증권 KODEX TRF (Target Risk Fund), TDF랑 무엇이 다를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코로나 이후 직장인들의 재테크 관심이 더욱 커지며 자산운용사에서도 다양한 금융 상품을 내놓고 있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특히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계좌(

ddol2freedom.tistory.com

 

2021.11.17 - [퇴직연금] - 퇴직연금 ETF -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알아보기

 

퇴직연금 ETF -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DC형 퇴직연금을 직접 운영 중에 있으며, 월마다 결산을 통해 블로그에도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퇴직연금을 운영하시는 분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