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심리공부

헤일로 효과 (Halo Effect) - 일부로 전체를 생각하는 인지적 오류

by 또링또링 2021. 5.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요즘 바쁜 직장생활로 인해 블로그 글 리젠? 속도가 예전만 못하고 있어서 죄송합니다. 반도체 Super Cycle에 정말 들어가려는지 커스터머들의 투자가 엄청난 요즘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똘이 아부지의 심리 살롱으로 자기전 간단히 포스팅을 하나 쓰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헤일로 효과 (Halo Effect)

헤일로 효과 (Halo Effect)는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Lee Throndike)가 1920년 제시한 것으로 다른 말로 '후광 효과'라 불립니다. Halo란 단어 어디서 많이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저는 딱 보자마자 비욘세 노래가 떠올랐는데... 'Halo' 발음도 저 노래 들었을 당시에는 할로~ 할로~ 이렇게 들려서 '할로'라 읽는줄 알았는데 약간 굴려서 '헤일로~'로 읽네용 (머쓱).

 

오늘 포스팅 주제랑 관련은 없지만 그냥 의식의 흐름대로....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헤일로 효과란 일부분으로 전체를 평가하는 인지적 오류를 말합니다. 이는 마치 햇빛이 중심에서 빛의 고리를 만들어 주위로 퍼져나가는 것처럼, 하나의 두드러진 특성이 다른 성질이나 특성을 다 덮어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후광 효과로도 불리곤 합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 (Edward Lee Throndike)는 실험을 통해 헤일로 효과 (Halo Effect)를 증명해 보였는데요, 그는 무작위로 몇몇 사람들의 사진을 고른 후 실험 참가자들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사진은 매력적인 사람, 평범한 사람, 다소 지저분한 사람 등 다양한 인물들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는 실험 참가자들에게 사진만 보고 사진 속 사람들의 성격의 특징을 평가해 달라고 하였는데요, 실험 참가자들은 매력 있는 사람들에게 상냠함, 좋은 인간관계, 친절함 등 이상적인 특징을 더 많이 부여하였습니다.

 

이처럼 손다이크는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한 두가지의 특성을 통해 다른 특징도 연관지어 보는 것을 증명 하였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의 좋은 특성 한 가지를 보면 나머지 특성들도 좋게 보았으며, 반대로 부족한 특성 하나를 보면 그 사람의 나머지 특성도 나쁘게 평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오징어도 착하고, 친절하고 그럴 수 있거든요!!

 

이처럼 헤일로 효과는 일부를 가지고 전체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면서도 그 안을 보면 개인의 주관적 판단이 반영되고 확장되어 나타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헤일로 효과가 작용할 경우, 우리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본질을 정확히 못 볼 위험이 있으며 판단의 실수를 할 수도 있음을 항상 인지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헤일로 효과는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도 전략적인 방법으로 쓰일 수가 있습니다. 소위 '유명인 효과'로 볼 수 있는 이 전략은 광고 속 스타들의 매력으로 형성된 후광이 소비자들을 설득하는데 작용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광고 속에서 스타가 사용하거나 홍보하는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더 쉽게 인정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유형의 광고를 보더라도 우리는 광고 속에 우리가 거의 아는 연예인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트로트 열풍과 함께 줌마? 부대를 양성하며 엄청난 인기를 끌어 모았던 트로트 가수 임영웅 씨만 보더라도 유명인 효과가 어떤지를 체감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은 임영웅 씨를 기업 제품과 연계 시켜 제품 및 기업 홍보에 활용하였으며, 그의 인기에 기대에 기업에 대한 인기를 끌어 모으고자 하였습니다.

 

이거 말고도 광고 엄청나게 찍으셨던데.... 부자 되셨겠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이런 심리학적인 이론이 마케팅 등에서도 사용할 수도 있음에도 우리는 항상 이를 인지하고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른 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서라도 단순 한 면이 전체를 대변하는 하는 것이 아님을 항상 인식하며, 그 진면모와 숨겨진 가치를 찾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처럼 돈 있는 자가 돈을 더 벌고, 유명인들이 더 많은 광고 파이를 차지하는게 오늘 날의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현재의 유명인도 과거에는 쩌리?에 불과하던 시절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아직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늘도 더 올라서기 위해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이들은 분명히 있을거구요. 비단 연예계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에서 이러한 이들의 가치가 인정 받고 빛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나의 작은 태도 변화가 이러한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