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주식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만큼, 청약에 지원하면 자신이 얼마나 배정 받을 수 있는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이런 괜한 기대감보다는 객관적으로 청약제도를 알고 미리미리 금액을 준비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 오늘은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청약은 관행적으로 비례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비례배정으로만 이루어진 기존의 공모주 청약에서 일반 청약자들은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청약주식수(청약증거금)에 비례하여 배정됨에 따라 청약증거금 부담능력이 낮은 사람들의 참여기회가 제한

- 청약경쟁률이 높은 경우 단 몇 주를 배정받기 위해 거액의 청약증거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

 

 

결국 2020년 11월 금융위원회가 공모주 청약시 일반청약자의 공모주 배정을 보다 균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개선방안책을 아래와 같이 내놓았습니다. 여기서 균등방식 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모든 청약자에 대해 동등한 배정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이라 보면 됩니다. 절반 이상이라고 하나 딱 절반인 50%인 경우가 대부분이니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중 절반 이상은 '균등방식'을 도입하여 배정하고, 현행 청약증거금 기준 '비례방식'과 병행한다."

 

2020년 11월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었다
공모주 청약 분배 방식 변경

 

하지만 직접 사례를 봐야 보다 명확한 이해가 되는 똘이 아부지이기에, 비례방식과 균등방식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똘사장이 운영 중인 똘이 주식회사는 조금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주식시장 상장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똘 사장은 공모주 청약을 통해 100주를 상장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평소에 똘이 주식회사를 관심 갖고 지켜보던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는 이번 청약에서 각각 500주, 300주, 200주를 신청하였습니다.

 

 

 

기존 100% 비례방식의 경우 청약에 신청한 주식 수에 비례하여 주식 수를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는 똘이 주식회사의 주식을 몇 주식 배정 받을 수 있을까요?

 

일단 똘사장이 모집하려던 주식의 수는 100주였는데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가 모두 신청한 주식의 수는 1,000주이므로 경쟁률이 10대 1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쟁률을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가 각자 신청한 주식 수에 나눠주게 되면 배정 주식 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100% 비례방식>

갑돌이 : 500/10 = 50주

갑순이 : 300/10 = 30주

갑갑이 : 200/20 = 20주

즉, 청약에 많이 신청한만큼 많은 주식을 배정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례배정 방식으로 청약 주식 배정하는 예시
100% 비례방식의 경우 배정 받는 주식 수

 

 

그렇다면 50% 비례방식, 50% 균등방식이 적용될 경우는 어떨까요? 우선적으로 똘사장이 상장하려고 했던 100주의 50주는 비례방식으로, 50주는 균등방식으로 배정이 되어야 합니다.

 

균등방식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신청한 주식 수와 상관 없이 동등한 주식 수를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최소 청약증거금이라는 조건이 있기는 합니다). 이 사례에서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가 신청한 청약주식 수가 달라도 균등방식에서는 1/n로 배정을 받게 됩니다. 즉 균등배정으로 할당 된 50주를 3으로 나누면 16.6666이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주식은 소수점으로 나누어 가질 수 없기에 각각 16개씩 받게 되고 남은 2주는 추첨으로 할당 받게 됩니다.

 

이제 50%의 비례배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례배정에 할당된 주식 수는 50주인데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가 신청한 주식 수는 모두 1,000주이므로, 경쟁률은 20:1이 됩니다. (100% 비례배정일 때보다 경쟁률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이 경쟁률을 갑돌이, 갑순이, 갑갑이가 신청한 주식 수에 나눠주게 되면 갑돌이는 25주(500/20), 갑순이는 15주(300/20), 갑갑이는 10주(200/20)를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소숫점이 나올 경우에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추첨을 통해 나눠집니다.

 

<50% 균등방식, 50% 비례방식>

갑돌이
균등배정 : 16주, 비례배정 : 25주

갑순이
균등배정 : 16주, 비례배정 : 15주

갑갑이
균등배정 : 16주, 비례배정 : 10주

* 추가로 균등배정에 남은 2주는 추첨으로 누군가가 더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균등배정 50%, 비례배정 50% 주식 배정 예시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다양한 증권사와 공모주식 수가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부디 무운을 빕니다... 저는 KB증권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다른 증권사 계좌는 없네요 흑흑

 

증권사 중복 청약이 안 되는만큼 자신이 균등 배정을 노려 청약을 할 것인지 비례 배정을 노려 할 것인지를 잘 고려하셔서 좋은 선택과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LG에너지솔루션 증권사와 할당 주식 수
LG에너지솔루션 공모 증권사와 할당 주식 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9.07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부터 공모주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많은 분들이 '따상, 따따상 가즈아~!'를 외치며 공모주 청약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는 항상

ddol2freedom.tistory.com

2021.09.08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 공모주 투자 이해하기 -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공모주 투자 이해하기 -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공모주에 참여하는 투자자들과 공모가 결정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공모 참여 주체 증권사 공모에 참여하는 주체로는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