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공모주 투자 이해하기 -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by 또링또링 2021.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공모주에 참여하는 투자자들과 공모가 결정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공모 참여 주체

증권사 공모에 참여하는 주체로는 크게 일반투자자와 직원들로 구성된 우리사주조합 그리고 기관투자자가 있습니다.

 

일반투자자

일반투자자의 물량은 2020년 11월 전에는 20%, 개정 이후에는 25% 이상 배정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규정상으로는 25% 이상 배정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딱 25% 물량만을 일반투자자들에게 배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사주조합

공모하는 회사의 직원들로 구성된 우리사주조합은 항상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사주조합이 없이 진행되는 공모도, 물량이 많은 공모도, 물량이 적은 공모도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기관투자자는 펀드나 투자 기금을 운용하는 회사, 증권사, 은행, 보험 등을 포함해 연기금, 외국인 투자자, 법인 등이 포함됩니다. 기관투자자의 참여 결과로 최종 공모로 진행될 주식의 가격인 공모가가 결정됩니다. 즉 기관투자자의 선택이 일반투자자 선택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희망공모가액 

주관사와 상장을 앞둔 회사는 회사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희망공모가액을 산정합니다. 기관투자자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공모가는 희망공모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희망공모가액을 산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희망공모가액 산정에는 다양한 가치 평가 방법이 이용되며, 공모주 투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산출 방식을 이해하기 보다는, 희망공모가액이 공모주 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희망공모가액 산출은 투자설명서의 '제1부 모집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V. 인수인의 의견'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보시다시피 희당 공모가액은 특정 값이 아닌 범위(밴드)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상장된 회사의 지표를 어느정도 활용해 구해진 '주당 평가가액'은 여러 가지 오차나 추정이 반영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기에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을 범위로 산정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희망공모가액 범위를 보통 공모희망가액 밴드 혹은 공모가 밴드라고 합니다.

 

 

현대중공업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공모가를 확정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수요예측도 일반투자자가 참여하는 것처럼 2일 동안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 페이지를 통해 진행됩니다. 일반투자자는 정해진 공모가로만 청약을 신청하는 반면, 기관투자자들은 공모희망가액 밴드를 기반으로 IR 자료와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여 가격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신청가격이 공모가액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하여 현재 경쟁률이나 써낸 금액 등을 미리 알 수가 없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 참여 결과는 공모가액 확정 공고일에 발표됩니다. 수요예측 결과는 DAR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요예측 결과 발표와 함께 기존 희망공모가액 부분은 수정이 되며, 증권 신고서 앞에는 '발행조건 확정', 투자설명서 앞에는 '기재정정'이 표시됩니다. 즉 해당 표기가 되어 있다면 공모가가 결정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대중공업, 기재정정, 발행조건확정 표기

 

 

수요예측 살펴보기

현대중공업의 수요예측을 보면 1835.87 대 1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평균 경쟁률이 854.43 대 1임을 고려하면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으면 실제 일반투자자 청약 경쟁률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 경쟁률이 상장 당일 주가와 큰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거래실적(유)와 거래실적(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청약에 참여하거나 거래를 한 적이 있어서 주관사가 알고 있는 투자자는 '거래실적 유'로, 그 외에는 '거래실적 무'로 분류합니다. 여기서 '거래실적 무'가 많다면 그동안 참여하지 않던 기관들이 관심을 가지고 신청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수요예측 참여 내역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살펴보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기관투자자는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여 수요예측에 참여합니다. 이 결과는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현대중공업의 공모희망가액 밴드는 52,000원 ~ 60,000원 이었습니다. 즉 밴드상단은 60,000원, 밴드하단은 52,000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결과를 보면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들의 신청이 대부분 밴드상위 75% 초과 100% 이하, 밴드 상단 초과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제시는 시장가의 의미로 공모가가 정해지는 대로 따르겠다는 의미입니다. 

 

 

현대중공업,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수요예측 결과가가 공모상단 초과 및 상위 75%~100%에 위치하며, 현대중공업의 공모가는 60,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확정공모가액

 

 

의무보유확약 기관 수 및 수량을 살펴 보자

기관투자자들은 청약을 더 많이 받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주식을 정해진 기간 동안 팔지 않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기간은 15일부터 6개월까지 다양하며, 경쟁이 치열하고 좋은 회사의 주식이라고 판단될 때 상황에 맞게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택한 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의무보유확약이라고 합니다.

 

주식은 어느 투자 상품보다 변동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이러한 변동성을 고려하더라도 확보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회사의 경우 의무보유확약을 하는 투자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러기에 총 수량 대비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높으면 좋은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큰 관심을 끌었던 SK바이오팜이 81.15%, 카카오게임즈가 58.95%,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43.85%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건수 기준 의무보유확약은 48.8%, 수량 기준 의무보유확약은 53.17%를 기록하며 높은 의무보유확약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번 수치는 SKIET, 일진하이솔루스, SK바이오사이언스 다음 4번째로 높은 수치이네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희망공모가액부터 시작하여 수요예측 경쟁률, 가격분포,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유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을 확인해 본다면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더 확신을 가지고 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직접 계산하거나 그런 부분도 없으므로, 간단히 DART에 들어가 기본적인 단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살펴보기만 해도 되니 투자에 앞서 꼭 한번 살펴보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1.09.07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부터 공모주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많은 분들이 '따상, 따따상 가즈아~!'를 외치며 공모주 청약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는 항상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