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5G와 모바일엣지컴퓨팅(MEC)의 시대가 다가온다

by 또링또링 2021. 1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4차 산업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있으며, 막연하게 나마 알고있던 저의 지식도 조금씩 채워지고 투자할 대상도 서서히 보이고 있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 4차 산업혁명이 오기에 앞서 인프라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4차 산업 리츠를 얘기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인프라 변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며, 5G 인프라 구축과 모바일 엣지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G + MEC, 인공지능의 시대를 열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이라는 단어로 압축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의 가장 근간이 될 수 있는 기술이자 인프라로써, 미래의 기술을 실현시키기 위해 반드시 먼저 구축되어야 할 인프라라 볼 수 있는 것이죠.

 

5G 통신 기술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도 자세히 다룬 적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1.10.24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 통신 기술의 변화 알아보기 (1G부터 5G까지)

 

통신 기술의 변화 알아보기 (1G부터 5G까지)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닥터마빈 저자의 '자본 체력'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여기서 저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술, 산업,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시대가 어떻게 변화

ddol2freedom.tistory.com

 

 

5G는 미디어에서도 하도 많이 언급되어 우리에게 친숙할 것이라 봅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MEC는 기기 자체 또는 가까운 곳에 있는 '엣지(Edge)'라는 곳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데이터 전송 거리를 단축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의 5G 인프라를 구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엣지(Edge)는 데이터를 직접 생산하는 단말기 혹은 단말기와 근접한 위치에 있는 각종 디바이스를 의미합니다. 엣지컴퓨팅은 중앙 데이터센터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분석 결과를 기다리던 기존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달리, 엣지에 놓여 있는 디바이스들과 가장 가까운 데 설치된 컴퓨팅 시스템이 연결되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공용 클라우드 vs MEC 구성을 통한 엣지 클라우드

 

 

클라우드 3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MEC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은 기존의 클라우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입니다. 클라우드의 3대 문제점은 과부하로 인한 시스템 장애 및 응답 지연, 개인정보 보호 문제, 보안 리스크 축소가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가 특정 시간대에 퍼블릭 클라우드 서버에 한꺼번에 몰릴 경우, 과부하로 인한 시스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이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죠.

 

또한 클라우드는 모든 정보가 모이기 집중되기 때문에 개개인의 민감한 정보까지 노출될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한 곳에 모든 정보가 집중되어 있는 특징으로 인해 서버가 공격을 받거나 문제가 생기면 보안적으로도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면 많은 양의 데이터가 송수신 되더라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여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고, 과부하로 인한 시스템 장애 및 응답 지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산 처리를 통하여 한 곳에 데이터가 집중되어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민감한 정보의 경우 암호화를 통해 클라우드 센터로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EC(모바일 엣징 컴퓨팅 전송방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실현을 위해 꼭 필요한 MEC

모바일 엣징 컴퓨터 기술은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이라 불리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 구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단순 반복적이고 많은 양의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였으나, 4차 산업의 등장과 함께 음성 및 얼굴 인식,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의 AI 기술이 결합되며 보다 정교하고 복잡한 업무를 처리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RPA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기들의 연결이 더욱 정교하게 이루어지고 보다 방대한 데이터 처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바일 엣징 컴퓨터 기술의 중요성은 5G 통신 인프라 구축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그 어느때보다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그 빠른 변화를 인지하지도 못한 채, 우리들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는 것 같구요. 아는 만큼 보이고 그 안에서 또 기회가 있을 것이라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서적 : 반도체 투자 전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