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기술의 변화 알아보기 (1G부터 5G까지)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닥터마빈 저자의 '자본 체력'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여기서 저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술, 산업,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시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야 자본의 흐름을 알 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오늘 날 산업과 기술은 통신 네트워크라는 인프라를 기반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단순 사람과 사람의 연결로 시작했던 통신 기술은 거듭된 발전과 진화 속에서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소통을 가능케 하며 우리의 일상은 물론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현재 통신 기술은 크게 1G부터 5G까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G는 Generation(세대)를 뜻하며, 각 세대에 따라 통신 기술은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여 왔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통신 기술이 어떻게 변화했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G, 이동하며 전화가 가능해 졌어요 

1세대 통신 기술은 휴대폰이라는 개념이 처음 생겨나며 나타난 기술 입니다. 오늘날에는 '이게 혁신이야?'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당시 '이동하며 통화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기술'을 가져오며 통신 기술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다만 '아날로그 음성통화'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문자 메세지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는 없었습니다.

 

 

2G,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왔어요

2세대 통신 기술과 1세대 통신 기술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디지털 방식'의 도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음성통화 뿐만 아니라 문자, 사진 같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졌으며, 통화 품질 또한 1세대 보다 향상되었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 속도는 0.5Mbps도 못 미칠만큼 현재 속도에 비해서는 상당히 느렸습니다.

 

 

카톡이 없던 시절 또한 추억이리 (출처 : 브랜뉴뮤직)

 

 

3G, 스마트폰의 시대를 열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븐 잡스가 아이폰3G라는 제품을 선보임과 동시에 3G 기술은 본격적인 시대를 열게 됩니다. '모바일 인터넷 접속'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3세대 통신 기술은 쇼핑, 금융, 생활 편의 등 우리의 일상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방위에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스마트폰이라는 생태계에 빠른 적응을 한 기업들은 엄청난 성장을 거둔 반면 이러한 변화를 따라잡지 못한 기업들은 점점 도태되어 우리들에게서 잊혀져 갔습니다. 한 때 피쳐폰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했던 노키아나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블랙베리 등이 여기에 속하였죠.

 

 

 

 

4G, 속도만 늘은게 아니에요!

흔히 3세대 통신 기술과 4세대 통신 기술이 단순 속도 차이 정도 밖에 없다고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4세대 통신 기술은 통신 속도 개선과 데이터 비용절감을 통한 '모바일 미디어 소비'를 증폭시키며, 산업 분야에 있어서 큰 변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빠르고 저렴한 4세대 통신 기술을 등지고 날아 오르기 시작하며 몸집을 키워 나갔습니다. 반면 기존 지상파 채널과 같은 전통 매체들은 이들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맞게 됩니다. 모든 것이 모바일로 전환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는 사업 변화 속에서 기존 전통 매체들 또한 뒤늦게 부랴부랴 플랫폼 사업에 진출하려고 하였지만, 이미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강력한 플랫폼이 구축된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기에는 이미 늦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4G 수혜주 유튜브와 넷플릭스 하항

 

 

5G, 개인보다는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5세대 통신 기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초광대역 : LTE보다 이론상 20배 빠른 다운로드 속도
  • 초저지연 : 통신 지연 속도 절감, LTE 대비 10배 지연 속도 개선
  • 대량연결 : LTE보다 10배 많은 100만 대의 기기 간 연결 기능

 

이러한 5세대 통신 기술은 개인들에게 보단 기업과 산업에 획기적인 패러다임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 여겨지는 4차 산업에 있어 데이터 못지 않게 이러한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기술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5세대 통신 기술은 이러한 4차 산업에서 연결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미래의 유망 산업(AI,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라고 보았던 곳에는 통신 네트워크라는 베이스가 깔려있던 것이었고, 보다 복잡하고 방대한 데이터의 구축과 관리를 위해서 이러한 통신 기술의 발전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