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주식

유일로보틱스 공모주 청약 도전기

by 또링또링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이후 한동안 공모주 청약에는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가 최근 계좌가 녹고 있는 걸 보며, "가만히 있으면 안 되겠다. 뭐라도 해야지"라는 생각이 문뜩 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데 3월 공모주 일정을 살펴보던 중, 제 생일 날 상장을 하는 유일로보틱스라는 종목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최근 미디어에서 로봇 관련 기업들의 긍정적인 전망과 소식을 전하고 있던 터이라 "괜찮은 생일 선물이 될 수도...!"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였죠...

 

한 푼이 아쉬운 요즘인지라 치킨값이라도 벌어보자는 마음으로 유일로보틱스 공모주 청약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넣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유일로보틱스, 넌 누구니?

유일로보틱스는 직교로봇,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등 산업용 로봇과 스마트기기로 구성한 자동화시스템을 주요 제품으로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회사라고 하네요. 또한 사출산업 및 전 산업 분야의 제조자동화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자공시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현황을 보면 자동화시스템이 전체 매출의 약 70% 비중을 다음으로 산업용 로봇이 2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 이름만 보면 산업용 로봇이 주 매출일 것 같았지만, 아직까지는 자동화시스템이 주매출원임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다만 흥미로운 건 산업용로봇의 비중이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며, 최근 정부와 기업들이 밀고있는 로봇 산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며 물 들어 올 때 노 젓는 기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유일로보틱스 주요 제품 매출 현황

 

유일로보틱스의 산업용 로봇은 크게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 3종류가 있습니다. 대규모 공장 같은 곳에서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여 위험성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일을 한다고 하네요. 이런 로봇들이 주로 큰 공장이나 생산라인에 들어갈 수 있다는 걸 생각하면, 수주가 들어올 경우 매출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네요.

 

유일로보틱스 로봇 종류

 

 

유일로보틱스 청약일정 살펴보기

유일로보틱스 청약은 3/7~3/8일 이틀 간 진행됩니다. 시간은 오전 08:00 ~ 16:00 동안 진행되며, 해당 시간이 지난 후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환불은 수요일이 대선으로 공휴일이라 3/11 금요일에 이뤄지게 됩니다. 그리고 3/18 금요일에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3/18은 똘이 아부지 생일입니다. (어쩔)

유일로보틱스 청약 일정

 

 

공모가는?

유일로보틱스의 희망공모가액은 7,600원 ~ 9,200원이었지만 기관의 수요예측결과를 반영하여 확정공모가액이 10,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희망공모가액 상단금액인 9,200원보다 800원 초과되어 결정된 것은 경쟁률이 그래도 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 규모 및 청약 증권사

일단 확정공모가액 기준으로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된 모집 총액은 53억 7,500만원 입니다.

엘지에너지 솔루션 경우 당시 배정주식 수가 10,625,000개였고 당시 확정공모가액이 300,000원이였으므로, 모집 금액만 3조가 넘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유일로보틱스의 모집금액은 아주 소소하고 귀엽게까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유일로보틱스 일반청약 물량

 

 

이번 청약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단독으로 진행됩니다. 청약등급에 따라 아래 표에 따라 청약 한도가 적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2,000원의 청약 수수료가 들어가며, 이번 청약기간 중 계좌를 개설해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유일로보틱스 한국투자증권 청약한도

 

 

그래서 똘이아부지는?

청약 규모는 작지만 기관 경쟁률도 괜찮아 보이고 확정공모가액 또한 희망공모가액보다 높았던 것을 감안할 때 한번 청약을 신청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 사회생활 첫 시작 때 개설해 둔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청약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청약증거금의 경우 청약금액의 50%만 필요하기에, 여윳 돈과 마통을 활용해 최대 청약한도 주식 수 8,000 주를 과감하게 신청해 보았습니다. (부디 저에게 멋진 생일선물이 되기를....!)

 

 

저번 글 LG에너지솔루션 후기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마통 대출이자 계산시 원금을 갚는 날도 이자일에 포함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원금을 값는 날은 이자 산정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번 유일로보틱스의 경우 대선일이 공휴일인지라 화요일에 대출을 받으신 분이라면, 금요일에 원금을 갚을 때 화,수,목 3일치의 마통이자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똘이 아부지 경우 연 이율 4.79%의 케이뱅크를 통해 2,000만원을 대출 했으니... [(2,000만원 x 0.0479)/365] x 3 = 7,873원 정도의 이자가 나오네요...

 

오늘 청약이 끝나고 경쟁률을 봤는데... 2,535:1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50%가 균등물량이고 나머지 50%가 비례물량인점을 고려한다면, 비례경쟁률은 이 두배인 5,070:1 가량 되네요 호덜덜.... 이렇게 많은분들이 청약할 줄은 몰랐는데... 얼마 못 받을거 같네요 ㅠㅠ

 

그래도 마지막까지 좋은 생일 선물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1.16 - [국내주식] -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알아보기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만큼, 청약에 지원하면 자신이 얼마나 배정 받을 수 있는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

ddol2freedom.tistory.com

2022.01.23 - [국내주식] - 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기 및 결과

 

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기 및 결과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 가장 뜨거운 감자 중 하나가 바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이었을 겁니다. 직장 동료건, 친구건 일단 만나서 하는 얘기마다 LG에너지솔루션 얘기는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