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투자 포트폴리오 정리 (21년 9월)

by 또링또링 2021. 10.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달 부터 작게나마 월말 결산을 해 보고자 합니다. 크게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으로 나누어 정리를 해 볼 예정이며, 개인적인 자산 관리 체크와 더불어, 이웃님들과 조금이나마 의견 공유나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국내증시 9월 결산

9월 주식시장은 저같은 개복치 멘탈을 가진 개미에게 심신이 지치는 한달이었습니다. 중국 헝다 사태와 더불어 지속적인 물가 상승과 테이퍼링 이슈까지 복합적으로 겹치며 증시는 요동을 쳤고, 계좌 또한 출렁이는 바다 위의 배와 같았죠.

 

특히 저의 경우 국내주식에서 반도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 달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 전망과 더불어 반도체 약세가 지속되며 하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의 경우 좀 더 장기적인 투자 전망을 바라보며, 오히려 하락하는 이 시점에서 추가 매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도체보다 더 심한 하락세는 IT업종에서 나타났습니다.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우 정부의 규제 법안 소식과 문어발식 확장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타나며, 절벽에서 떨어지는 듯한 하락세를 보여주었는데요... 수익률이 전보다 크게 줄기는 하였지만 올해에는 추가 매수를 하지 않아 전체 평단가는 그래도 견조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월에는 장기보다는 단기로 가져가 볼 종목 몇 개를 매수해 보았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너무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환전하기에는 너무 리스크가 있는 것 같아 여윳돈으로 국내 주식 쇼핑을 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장기투자로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물가상승에 대비한 헷지 차원에서 매달 여유돈이 생기면 차곡차곡 모아가고 있습니다. 맥쿼리의 경우 빠르지는 않지만 꾸준히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는 채권형 주식 같은 종목이며, 배당률도 5~6% 정도라 예적금 보다 메리트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롯데관광개발은 코로나 이후 올라갈 순환주로, 고려신용정보는 금리 인상에 따른 수혜를 예상해보며, 두산퓨얼셀은 연말 수소 관련 주도 기업으로써 투자하였고, 마지막으로 쎄트렉아이는 누리호 발사를 앞두고 단기로 넣어보았습니다. 본래 우량주로 장기투자하는게 저의 투자관점이지만 이번 달은 이렇게 단기로도 한번 투자를 해 보았습니다.

 

 

 

 

해외증시 9월 결산

증시의 찬바람은 국내에만 분게 아니었습니다. 미국 또한 이를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특히 기술주를 많이 줍줍하고 있는 저에게 이번 달은 특히 추웠습니다. 겨울보다 더욱... 흑흑

 

포트폴리오를 보면 애플(18.57%), 마이크로소프트(22.34%), 아마존(12.29%) 등 기술주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 마소의 경우 배당금이 있기는 하지만 그 규모 측면에서는 큰 편이 아니기에 기업의 이익을 배당으로 나누어 주는 기업을 찾아 포트폴리오에 넣은 필요성을 요즘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채권은 안전자산이라지만... 요즘 같은 금리 상승 추세에서는 주가가 요동치며 변동성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애증의 TLT... 또 하나 애증의 종목인 Opendoor는 다행히 이번달부터 주가가 상승으로 전환하며 손실률을 많이 줄여주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가지고 있던 달러 예수금과 특정 종목 매도를 통해 생긴 여유자금으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를 줍줍하였습니다. 근데 지금 기준으로 다 하락했네요 하항. 그래도 오를거라 생각하고 단기간의 가격변동은 신경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9월달에는 페이팔(PYPL)과 코인베이스(COIN)를 매도하였습니다. 장기간 가져가도 아쉬울게 없는 종목이기는 하지만, 당분간은 보유 종목의 갯수를 좀 줄이고, 가지고 있는 종목에 한해 그 양을 늘려가 볼 생각입니다.

 

 

 

 

투자자금에 비해 배당금은 보시다시피 너무나도 작고 귀여운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성장주에 금액이 비중되어 있다보니 그런듯 합니다 ㅠㅠ. 요즘 저도 이걸 깨닫고 월배당을 주는 리얼티인컴이나 헬스케어의 명가? 존슨앤존슨을 추가 매수해 볼까 생각중입니다. 특히 존존 요즘 주가가 기가 막히게 떨어져 줍줍하기 좋은거 같아서... 군침 흘리고 있습니다.

 

 

 

 

투자에 답은 없기에 다들 다양한 투자 방식과 철학이 있으시리라 봅니다. 요즘 어려운 장이지만 제돈 잘 지키며 항상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투자하며 정리한 글입니다...

2021.05.06 - [미국주식/ETF] - 미 국채 ETF_TLT, IEF, SHY 그리고 채권투자에 있어 알아야 할 것

 

미 국채 ETF_TLT, IEF, SHY 그리고 채권투자에 있어 알아야 할 것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ETF 카테고리에 글이 3개 밖에 없는 것을 보고(충격과 공포) 오랜만에 ETF Catagory를 포스팅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당... 오늘 소개할 ETF는 채권 ETF로 소개에 앞서 채

ddol2freedom.tistory.com

2021.02.02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부동산 + 첨단기술 = 프롭테크 기업, 오픈도어 (from 카카오와 네이버는 어떻게 은행이 되었나)

 

부동산 + 첨단기술 = 프롭테크 기업, 오픈도어 (from 카카오와 네이버는 어떻게 은행이 되었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전 앤트그룹 소개에 이어 한국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업을 한 번 소개해 볼까합니다.(저 빼고 다 아셨을지도...) 작년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직장인들에

ddol2freedom.tistory.com

2021.03.22 - [분류 전체보기] - [독서 후기] 삼성전자를 사야하는 이유_부의 진리

 

[독서 후기] 삼성전자를 사야하는 이유_부의 진리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주말에 너무 탱자탱자 놀자 모드로 술만 먹은 저를 반성하며 오랜만에 독서 후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가계부 정리하다가 주말간 지출한 저를 반성하며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