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퇴직연금

똘이's 퇴직연금 월말결산 (22년 2월)

by 또링또링 2022.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잘 지내고 계시죠....? 올 초부터 계좌도 박살나고 블로그도 의도치 않은 저품질을 먹었다 간신히 살아남으며 의욕이 0인 요즘이네요 ㅠㅠ

 

그래도 꾸준함이 답이라 생각하며 2월달 퇴직연금 계좌를 결산해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2월 퇴직연금 정산

1월 달보다는 아니지만 2월도 대부분의 자산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전체 자금은 약간 증가한 것으로 보이나 이건 이번달 퇴직금이 입금되어 나타나는 착시효과입니다 ㅠㅠ.... (현재가를 보시면 국고채 10년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ETF 가격들이 하락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 우려와 더불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겹치며 올해 주식 시장은 해 뜰날이 전혀 보이지가 않네요.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가야하는게 맞지만 전체 수익률이 마이너스인걸 보면 마음이 참 아프네요.

 

똘이's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현황

 

이번 달 각 ETF 상품별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달 TIGER 미국 S&P500 ETF가 8% 가량 하락한 이후 2월에도 하락세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주가 대거 포진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의 경우 저번달 -12%, 이번 달 -4% 넘게 하락하며 제 포트폴리오에 연이은 손실을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본래 주식과 채권의 경우 서로 상반된 움직임을 보여주는게 통상적인데, 지금처럼 금리인상이 이슈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는 채권 또한 주식과 같은 하락세를 보여주며 제 마음을 더 아프게 하네요. ARIRANG 신흥국MSCI는 이제 그냥 포기입니다 (절레절레)

 

똘이's 퇴직연금 상품 2월 수익률

 

 

2월에는 미국 주식과 10년물 국채를 추가적으로 담아 비중을 목표 비중에 맞춰 보았습니다. 워낙 많이 떨어지기도 하였고, 10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었던 미국시장인만큼 이번 하락장을 기회로 삼아 비중을 최대로 맞추어 보았습니다. 아리랑 신흥국MSCI는 목표 비중대비 +/- 5%를 계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2월 퇴직연금 상품 매수 리스트

 

 

이번에는 2월 마지막 날이 쉬는날인지라 종가 기준에 맞추어 각 상품을 매수한 후에 리밸런싱을 완료하였습니다. 10년 국고채가 약간 목표 비중을 넘어서기는 했지만 +2%p 정도라 일단은 넘어가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한해 잘 나아가주었던 퇴직연금이 올해는 상당히 정체를 겪고 있네요. 시장에 안정된 소식이 들려오기를 기대해보며 이번 달 퇴직연금 정산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11.17 - [퇴직연금] - 퇴직연금 ETF -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알아보기

 

퇴직연금 ETF -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DC형 퇴직연금을 직접 운영 중에 있으며, 월마다 결산을 통해 블로그에도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퇴직연금을 운영하시는 분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