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퀀트투자

[퀀트 투자]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다양한 퀀트 투자 전략만큼이나 이러한 전략들을 개발하고 만든 사람들 또한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 모멘텀 전략이 대중들에게 소개된 이후, 이 전략을 보다 개선하고 응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러한 응용 전략 개발에 힘쓴 바우터 켈러(Wouter Keller)의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우터 켈러(Wouter Keller), 그는 누구인가

켈러는 계량경제학과 수리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네덜란드 통계청에서 임원까지 일하다 퇴직한 능력있는 인물 중 한명이었습니다. 퇴직 후에도 54세의 나이에 IT 컨설팅 회사를 차려 큰 돈을 벌었지만, 소위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들에게 그 돈을 맡긴 후 저조한 수익률을 보며, 직접 투자에까지 나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환갑이 넘은 나이에 투자에 본격적으로 발을 담그기 시작한 켈러는 2012년부터 논문을 쓰기 시작하며, 현재까지 9개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매년 꾸준히 논문을 발표하며 그는 퀀트투자 전략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바우터 켈러(Wouter Keller)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

자 그럼 본격적으로 켈러의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AA 전략은 우선적으로 전체 자산의 75%를 주식, 채권, 금에 각각 25%씩 고정하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전체 자산의 남은 25%는 조건에 따라 미국 단기국채에 투자하거나 나스닥에 투자합니다.

 

미국 S&P 500 지수 가격이 200일 이동평균보다 높고, 미국 실업률이 12개월 이동평균보다 낮은 경우 나스닥에 투자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미국 단기채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즉 상황이 안 좋은 하락장이나 불경기 구간에서는 현금 자산 같은 단기채로 시장을 벗어나고, 반대의 상황에서는 나스닥에 투자하여 이익을 취하는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리밸런싱의 경우 고정 자산(주식, 금 채권)은 년마다 진행하며, 타이밍자산(나스닥, 초단기채권)은 달마다 진행합니다.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 구체적인 방법

 

 

다이어그램으로 한번 더 보기 쉽게 표현해 보았습니당. 글로 읽은 걸 그림으로 한번 더 보면 이해가 쏙!

(켈러는 잦은 거래를 하는 다른 전략보다 이 전략을 가장 마음에 들어한다고 하네요)

 

LAA 전략 다이어그램

 

 

그렇다면 LAA 전략을 시행했을 경우 결과는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백테스트는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져에서 발췌는 따로 못했고, 구글링하다 발견한 TuringTrader에서 데이터를 참조하였습니다. 기간은 2007년 1월부터 2022년 2월 현재시점까지 잡았습니다.

 

우리가 자산배분으로 가장 잘 알고있는 주식60/채권40 전략과 비교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LAA 전략이 60/40 전략과 비교해서 연복리수익률과 MDD 수치가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A와 60/40 전략 비교

 

 

지난 15년간 LAA 전략은 연평균 9.84%의 연평균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면 LAA 전략이 60/40 보다 좋은 실적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연도에 따른 투자 금액의 변화와 MDD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별 수익률 차이는 크게 없어보이지만 이게 복리로 이어지다보면 절대적인 금액의 차이는 상당히 커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잃지 않고 꾸준한 수익률 내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배웁니당...

 

 

 

아래 기간 동안 MDD가 크게 튀었던 곳은 2009년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로 인한 폭락장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기 당시 60/40 전략은 -35%가 넘는 MDD를 보여주며 엄청난 손실을 기록한 반면에 LAA 전략은 이에 절반 수준인 -17% 정도를 기록하며 상당한 방어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코로나 위기 때는 60/40 전략 LAA 전략이 각각 -16%, -14%를 기록하며 둘다 비슷한 하락세를 보여주긴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LAA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전략 대비 거래량이 적은 장점이 있는 이 포트폴리오는 다수의 퀀트 투자 전략을 이용할 경우, 활용하기 좋은 전략 중 하나라고 생각이 되네요. 빠르면 2월 늦으면 3월 쯤 천만원 정도의 금액을 가지고 퀀트 투자를 시작해 볼 예정입니다. 일단 3개 정도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선택한 다음 1/3씩 금액을 나누어 투자해 볼 계획 중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1월 변동성 장에 맘이 편치 못했던 저의 경우 일부 자산은 안정성과 일정한 수익률을 추구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구요.... 이웃님들도 변변치 않은 요즘 장에서 손실을 최소화 하시며 큰 수익을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1.21 - [미국주식/퀀트투자] -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며칠 전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를 읽으며 '최소한의 손실'이라는 중요성을 깨닫고, 저도 퀀트 투자를 한번 해 보고자 최근 공부 중에 있습니다. 오

ddol2freedom.tistory.com

 

2022.01.26 - [미국주식/퀀트투자] - [퀀트 투자]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퀀트 투자]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웃님들의 주식 계좌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이번 1월 돈이 이렇게 쉽게 증발할 수 있다는 걸 뼈저리게 깨닫고 있네요... 호랑이 기운과 함께 희망이 가득 찬 한

ddol2freedom.tistory.com

 

2022.02.01 - [미국주식/퀀트투자] - [퀀트 투자]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전략 알아보기

 

[퀀트 투자]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글에서 미베인 파버의 GTAA 전략을 소개했다면, 오늘은 게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의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AA 전략만큼 간단하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