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퀀트투자

[퀀트 투자]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전략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글에서 미베인 파버의 GTAA 전략을 소개했다면, 오늘은 게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의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AA 전략만큼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괜찮은 수익률과 안정적인 MDD를 보여주는 듀얼 모멘텀 전략은 그의 저서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을 통해 소개되었습니다.

 

게리 안토나치 (Garry Antonacci)

 

게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 그는 누구인가

듀얼 모멘텀 소개에 앞서 그 전략을 만들 게리 안토나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리 안토나치는 1978년 하버드 MBA를 취득하고 시카고 대학 박사과정을 진행할 정도로 전형적인 금융 엘리트 코스를 밟는 인물 중 한명이었습니다. 당시 시카고 대학에는 유진 파마의 효율적 시장 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이 진리이자 법칙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똘이 아부지 TMI, 효율적 시장 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EMH)은 무엇인가요?

이 가설은 현재 투자자들이 알 수 있는 모든 정보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기에, 아무리 정보를 분석해도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주장

 

 

 

하지만 이러한 가설과는 달리 당시 옵션 거래로 큰 돈을 벌고 있던 안토나치는 갑작스레 박사 과정을 그만두고 방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왜 굳이... 박사 자리를 때려칠 필요까지 있나...) 그 후 그는 인도에 가서 살기도 하였고, 예술 활동 등도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35년이 지난 후 2012년 그는 '듀얼 모멘텀'이란 전략과 함께 금융 세계에 돌아오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상함)

 

 

 

듀얼 모멘텀 전략(Dual Momentum)

자 그럼  본격적으로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은 일단 크게 3개의 자산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미국주식(SPY), 선진국주식(EFA) 그리고 미국채권(AGG)입니다.

 

다음으로 미국주식(SPY)와 초단기채권(BIL)의 12개월 수익률을 계산합니다. 만약 미국주식(SPY) 수익률이 초단기채권(BIL)보다 높다면, 미국주식(SPY)와 선진국주식(EFA) 중 최근 12개월 수익률이 더 높은 ETF에 투자합니다. 만약 미국주식(SPY)의 수익률이 초단기채권(BIL)보다 낮을 경우에는 미국채권(AGG)에 투자합니다.

 

이렇게 매월 12개월 수익률을 비교한 후 리밸런싱을 진행해 줍니다.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모멘텀 전략

 

 

조금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아래와 같이 그래프도 첨부하였습니다.  밥 아저씨의 '참 쉽죠?'라는 말이 나올만큼 간단한 전략임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모멘텀 fishbone

 

 

자 그렇다면 해당 전략을 시행했을 경우 결과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백테스트 또한 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기간은 2004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잡았습니다. [AGG 가용 데이터가 2004년부터인지라 그 전 기간 백테스트는 하지 못함]

 

 

듀얼모멘텀 전략을 사용했을 경우 미국주식(SPY)와 선진국 주식(EFA)에 각각 50% 투자한 동일가중 전략보다 높은 연복리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SPY와 비교해서는 연복리수익률이 조금 낮기는 하나 아래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로나 이후 강세장에서 미국증시의 퍼포먼스가 워낙 뛰어나서 그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주목할만한 점은 MDD라 볼 수 있습니다. 동일가중전략이나 SPY의 경우 리먼사태 당시 50%가 넘는 MDD를 보여주는 반면 이에 절반도 못 미치는 수치로 상당한 손실 방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 당시 -19.43%를 기록하며 듀얼모멘텀 전략이 높은 MDD를 갱신한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아래는 연도에 따른 금액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금융위기에 SPY와 동일비중전략의 경우 큰 폭으로 손실이 발생한 반면 듀얼모멘텀 전략의 경우 마치 아무일 없다는 듯? 2020년까지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로 인한 손실장에서는 다른 전략과 함께 큰 손실을 피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기는 합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작년(2021년) 28.74%라는 수익률을 기록하며 상당히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최근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전략이 당분간 좋은 실적을 계속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봐야할 전략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 철회를 한 지금 시점에서 오히려 목돈을 조금 더 빨리 퀀트 투자에 활용할 기회가 온 것 같네요... 이번 명절 지나고 환율 눈치좀 보며 서서히 전략 구상을 좀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들 명절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1.21 - [미국주식/퀀트투자] -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며칠 전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를 읽으며 '최소한의 손실'이라는 중요성을 깨닫고, 저도 퀀트 투자를 한번 해 보고자 최근 공부 중에 있습니다. 오

ddol2freedom.tistory.com

2022.01.22 - [미국주식/퀀트투자] -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알아보기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국 증시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레이 달리오라는 분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예측과 더불어 전 세계 자산 1위 (한화 약 18조

ddol2freedom.tistory.com

2022.01.26 - [미국주식/퀀트투자] - [퀀트 투자]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퀀트 투자]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웃님들의 주식 계좌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이번 1월 돈이 이렇게 쉽게 증발할 수 있다는 걸 뼈저리게 깨닫고 있네요... 호랑이 기운과 함께 희망이 가득 찬 한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