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퀀트투자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국 증시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레이 달리오라는 분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예측과 더불어 전 세계 자산 1위 (한화 약 18조원)의 헤지펀드 매니저로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그는 다양한 저서와 영상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많은 인지도를 쌓고 있죠.

오늘은 그의 대표적인 전략 중 하나인 사계절 포트폴리오(All-Seasons Portfolio)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 달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All-Seasons Portfolio)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미국의 유명한 자기계발 작가인 토니 로빈스(Tony Robbins)의 '머니'라는 책을 통해 대중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로빈스는 대중에게 알맞은 투자전략을 모색하던 중 레이 달리오에게 답을 얻고자 찾아갔습니다.

토니 로빈스, 하관이 매우 인상적이다

토니 로빈스가 찾아 오기 전, 레이 달리오는 1980년대 초 미국 주식이 폭락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공매도에 크게 베팅을 하였다가 반대로 미국 주식이 큰 상승을 하며 큰돈을 잃었던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당시 운영하던 브리지워터(Bridgewater Associates)에는 직원들과 고객마저 떠나며 혼자 남은 1인 기업에 처해있었죠.


이 후 달리오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경제가 어떤 상황에 닥치든 상관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빠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침내 그는 '투자의 성배'라는 그래프를 완성하며, 상관성이 0인 자산군을 여러개 찾으면 연 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레이 달리오의 투자의 성배


이에 더 나아가 달리오는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주식과 금의 비중을 줄이고 채권의 비중을 높여 각 자산군의 변동성 비율을 비슷하게 만드는 방법을 주장하였습니다.

흔히 자산 분배라 하면 우리는 연령에 따라 주식 채권의 비중을 3:7 혹은 6:4로 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레이 달리오에 따르면 변동성이 큰 주식의 비중이 높을 경우 이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면 채권으로 이 손실을 다 만회할 수 없음을 지적하였습니다.

이처럼 주식이나 채권 투자 비중을 금액으로 나누지 않고 리스크별로 나누는 방법을 리스크 패리티(Risk Parity)라고 합니다.


달리오의 말을 경청하던 로빈스는 우리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 할 투자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고 그 답을 아래와 같이 얻었습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 (All-Seasons Portfolio)
주식 : 30%
미국 7~10년 중기국채 : 15%
미국 20~25년 장기국채 : 40%
금 : 7.5%
원자재 7.5%


토니 로빈스 "너의 이론을 잘 알았다, 그러니 방법을 알려줘라"


구글링을 해보니 다행히도 레이 달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 백테스트한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자산군 ETF는 아래와 같이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 VTI (30%)

미국 증기국채 : IEF (15%)

미국 장기국채 : TLT (40%)

금 : GLD (7.5%)

원자재 : DBC (7.5%)

* 연 1회 리밸런싱

출처 : Portfolios lab


그렇다면 수익률은 과연 어떨까요? 가장 최근인 2010년부터 현재까지의 퍼포먼스를 S&P500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 1월 5일 기준 10,000 달러를 사계절 포트폴리오에 투자하였다면 $26,880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벤치마크인 S&P500과 비교하면 최근에 오며 수익률 격차가 다소 커졌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과 저금리 기조 앞에서는 주식이 아무래도 막강한 상승력을 보여주다보니 최근 2년 사이의 격차는 더욱 벌어졌네요...

출처 : Portfolios lab


그렇다면 MMD는 과연 어떨까요? 코로나라는 최악의 순간에서 S&P500이 -30%가 넘는 하락을 보여준 반면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13.99%를 기록하며 상당한 방어를 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금리 인상 등의 이슈로 S&P500이 잦은 변동성을 보여준 반면, 레이달리오의 포트폴리오는 이 기간 안정적인 추세를 상당히 안정적인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 Portfolios lab


아래는 강환국 저자님이 1970년부터 2021년 8월까지 사계절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돌려 얻은 결과입니다. 장기간으로 보면 1년에 한번 밖에 리밸런싱을 함에도 불구하고 연 9.6%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악의 손실 구간도 -13.1 안팍으로 제한되며 변동성 측면에서도 상당한 방어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13.99와의 차이는 아마도 미국증시 ETF가 VTI인 대신 SPY를 이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처럼 자산 배분의 중요성을 담은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그의 이름과 함께 많은 투자자들에게 알려진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정적자산배분 중 오래되고 전통적인 전략 중 하나인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이후 보다 다양한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동적자산배분 전략도 등장하기 시작하는데요, 다양한 전략들을 비교해 보고 한번 쯤 퀀트 투자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1.19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 퀀트투자를 공부해보자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 퀀트투자를 공부해보자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 초부터 계좌가 연일 녹는 것을 바라보며, 지금까지의 수익이 개인적인 실력이 아닌 코로나로 야기된 엄청난 유동성 장에 의한 것이라는 걸 크게 깨닫고 있

ddol2freedom.tistory.com

2022.01.21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며칠 전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를 읽으며 '최소한의 손실'이라는 중요성을 깨닫고, 저도 퀀트 투자를 한번 해 보고자 최근 공부 중에 있습니다. 오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