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포파라치(Poparazzi), 인스타그램을 대체할 SNS가 될까?

by 또링또링 2022.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SNS 잘 하시나요..? 저번 디스코드를 소개할 때도 저는 SNS를 거의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셀카를 거의 찍지 않기 때문입니다. 셀고라 불릴 정도로 휴대폰만 얼굴에 가져다 되면 표정이 굳어버리고 어색하기 짝이 없는 자본주의 미소만 가까스로 만들어내는 정도였으니깐요.... ㅎㅎ

 

이처럼 사진 찍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제게 SNS는 인싸들의 놀이터로 여겨지며 관심사항에서 제외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내가 찍은 사진이 아닌 남이 찍은 사진을 이용한 SNS를 알게되었는데요, 아직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포파라치(Poparazz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자연스러운 스마일...

 

 

포파라치 (Poparazzi), 넌 누구니?

포파라치는 미국 스타트업 TTYL이 개발한 SNS 앱으로 2021년 5월 말 출시된 이후 미국, 호주, 벨기에, 스페인 등에서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주목 받고 있는 앱 중 하나입니다.

 

포파라치(Poparazzi)는 '포토(Photo)'와 '파파라치(Paparazzi)'의 합성어로 내가 찍은 사진이 아닌 다른 사람이 나를 찍은 사진들로 피드가 구성됩니다. 포파라치는 셀카 모드를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반드시 후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런 독특한 기능과 더불어 포파라치는 '자연스러움'을 그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으며 보정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애플 스토어에는 있는데 아직 구글 스토어에는 없는거 같네요...

 

 

포파라치의 기본적인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찍은 사진을 친구의 아이디를 태그해 업로드하면, 친구 피드에 사진이 올라가게 됩니다

- 우선은 태그를 한 자신과 태그된 친구에게만 사진이 보이도록 업로드 됩니다.

- 태그된 친구가 사진을 승인하게 되면 피드에 사진이 전체 공개로 노출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본연의 내가 아닌 남들에게 비춰지는 조작되고 정제되고 완벽한 모습에 지친 사람들이 늘어나며 포파라치가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분석합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조작되고 사람들의 시선을 받는 이미지가 아닌 우리 주위의 일상의 모습을 보고 담고 싶어한다는 것이죠.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SNS였던 인스타마저도 남들의 부러움을 사는 포스팅들과 상업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기 시작하며, 사람들은 '자유로운' 모습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곳을 찾게되다가 포파라치에 오게 된 것입니다. 더불어 나의 주위에 있는 다른 이가 촬영해 준 사진을 통해 제3자가 솔직하게 바라봐 주는 우리 본연의 모습은 보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습니다.

 

 

인스타와 포파라치의 특징 (출저 : 아주경제)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2021년 포파라치의 기업가치는 1억 3,500만 달러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2022년에도 포파라치가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끌어 나갈지,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날 SNS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등장한만큼 그 미래를 함께 지켜보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2.01.14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 디스코드(Discord), 주목해야 할 차세대 SNS

 

디스코드(Discord), 주목해야 할 차세대 SNS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밀레니얼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최신 유행과 트렌드는 따라가지 못하는 으르신? 같은 성격으로 인해 신문물을 다소 늦게 접하거나 아예 모르는 경우가 참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