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랜만에 책을 읽던 도중 흥미로운 글을 하나 발견하여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펀드 투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펀드 투자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수익률이나 수수료를 고려해 볼 때 ETF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도 하구요.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종종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대통령이 펀드에 가입할 때, 같이 코스피에 투자하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각 대통령들의 주식형 펀드 가입 시기의 가입 후 6, 12, 24개월 후 수익률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을 제외하면 가입 이후 6개월, 12개월, 24개월 모두 큰 수익을 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2년 후를 보면 최소 62.1%, 최대 84.2%, 평균 71.5%라는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코인 하시는 분들께는 2년 동안 이 수익률이 과연 높은거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허허)
그렇다면 왜 대통령들이 주식형 펀드를 매수했을 때 수익률이 높았던 걸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있지만 수치상으로 분석해 본다면, 늘 한국 시장의 PER과 PBR이 낮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을 때 매수를 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당시에 PER, PBR을 알 수는 없지만 IMF 위기로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던 시기였고, 이명박 대통령은 금융위기 직후 펀드에 가입하였으며,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시기에도 한국 시장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있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대통령들은 경제 상황이 안 좋고, 주식 시장이 어려울 때 먼저 격려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수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물론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올해 대선이 있는만큼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차기 대통령의 펀드 매수 소식을 듣는다면 소액으로 한번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