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주식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 IPO 대어들이 출격 준비를 앞둔 가운데, 엄청난 공모 규모를 자랑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주 청약이 1월 초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연준의 금리인상과 양적 긴축 소식과 함께 떡락?하는 포트폴리오를 보며, 똘이 아부지도 '돈 벌수 있는건 다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이번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준비를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준비 사항이나 핵심 내용들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절차 살펴보기

이전에 제가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에 관한 내용은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KIND에서 LG에너지솔루션을 검색해 아래와 같이 검색해 보았습니다.

 

일단 상장에 앞서 기업들은 상장승인을 받기 위해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장 조건과 상장 규모 및 시기를 정해야 하고, 더불어 회계감사인을 선정하여 문제가 없는 기업인지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상장 작업을 기업자체가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표주관회사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처럼 KIND에서는 상장예비심사에 관해 필요한 정보 및 결과를 아주 간단하고 포괄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21년 6월 8일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고, 21년 11월 30일에 심사 승인을 받았네요. 자신이 관심있는 기업들이 상장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면 KIND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한번 쯤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일정 살펴보기

일단 청약일정을 살펴보기 전에 LG에너지솔루션 공모규모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공모 주식 수는 42,500,00개이며, 이 중 우리사주조합(이 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8,500,000개, 일반청약자가 10,625,000개, 기관투자자가 23,375,000개입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가액밴드가 237,000원 ~ 300,000원인 상황에서, 가장 상단 금액인 300,000원을 기준으로 공모규모를 산출해 보면 12조 7,500(42,500,000개 x 300,000원)억 원에 달합니다. 이 규모가 얼마나 큰 거냐면, 역대 코스피 공모금액 상위 10개사를 살펴보았을 때 가장 높은 삼성생명이 4조 8,881억원 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역대 공모금액 상위 10개사
코스피 역대 공모금액 상위 10개사 (출처 : 한국거래소)

 

 

자 그럼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 일정 정보를 그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일정, 14일 수요예측결과 발표, 17-18 (공모주 청약일), 21일 환불, 27일 상장

 

 

수요예측결과발표 (22/1/14)

수요예측이란 기관투자자들을 상대로 공모가를 확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수요예측 결과 발표에 앞서 기관투자자들은 공모희망가액밴드를 기반으로 IR자료와 투자설명서를 통해 신청가격을 선정합니다. 즉 22년 1월 14일 수요예측결과 발표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가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우리 같은 개미들은 과연 공모가가 얼마로 산정될지가 제일 궁금할 것입니다. 일단 LG에너지솔루션의 희망 공모가액 밴드를 살펴보면 최하단이 257,000원, 최상단이 300,000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코스피 상장 종목 중 기관투자자 수요예측결과가 좋지 않은 종목만 제외하면, 대부분이 공모가 밴드 상단으로 공모가가 결정된 점을 고려할 때 LG에너지솔루션도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결과를 살펴보고 공모가가 얼마인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00,000원 일 것 같아요. 속닥]

 

LG에너지솔루션 주당 평가가액, 희망 공모가액 밴드

 

 

공모주청약일 (22/1/17 ~ 22/1/18)

공모주청약 때 가장 우리 같은 개미들이 가장 집중하고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바로 이 청약일입니다. 이 이틀 동안 우리는 언제 어느 증권사를 통해 청약을 신청해야 할지 다른 개미분들과 눈치싸움을 벌여야 합니다. 더이상 여러 증권사를 통해 청약을 할 수 없기에 이 눈치게임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첫날은 관망을 하며 경쟁률을 살펴보고 두번째날 우루루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마지막 날 사람이 엄청 몰리다보니 앱이 겁나 느리고 끊길 수 있어 이건 유의하셔야 합니다...] 

 

 

일단 LG에너지솔루션의 청약은 7개의 증권사 중 하나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시다시피 KB증권이 가장 많은 주식이 배정되어 있으며, 그 다음으로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근데 저는 여기 7개 증권사 계좌가 하나도 없네요... 저처럼 주관 증권사의 계좌가 하나도 없을 수도 있으니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마음에 두고 계신분들이라면 계좌 준비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네요.

 

또한 이번 청약 신청 시간은 모두 10:00 ~ 16:00 이므로 신청하시는데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증권사 KB증권이 제일 많으며, 다음으로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가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증권사

 

또한 중요하게 알고 있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청약주식 배정 방식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중 1/2 이상을 청약자들에게 동일하게 배정하는 균등방식으로 할 예정이며, 이 균등배정을 제외한 수량에 대해서는 비례 배정이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주식 배정 방법

 

 

 

환불 (22/1/21)

청약 신청 후 당첨이 되지 못한 금액에 대해서 증권사가 우리들의 계좌로 돈을 넣어주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청약 결과는 이 날 전에 대부분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당

 

상장 (22/1/27)

이날 주식시장에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되며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인 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모두들 이날 따상을 외치며 즐거운 날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LG에너지솔루션이 희망 공모가액 밴드 기준으로 코스피에 상장할 경우 시총을 보겠습니다. 밴드에서 가장 낮은 가격은 257,000원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60.1조원에 달하며, 밴드의 가장 상단은 300,000원 기준으로는 70.2조원에 달하는 어마무시한 규모를 보여줍니다. 22년 1월 7일 기준 다른 기업들과 시가총액 비교시, 코스피 3위에 안착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공모가액 기준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시총을 계산해 보면 코스피에서 시총 3위를 넘볼 정도로 규모가 엄청나다.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공모주 청약이라 불리는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서 다들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 청약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단어의 개념과 지식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제가 작성해 놓은 글을 참조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9.07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공모주 상장 절차와 상장 정보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부터 공모주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많은 분들이 '따상, 따따상 가즈아~!'를 외치며 공모주 청약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는 항상

ddol2freedom.tistory.com

2021.09.08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 공모주 투자 이해하기 -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공모주 투자 이해하기 - 희망공모가액,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공모주에 참여하는 투자자들과 공모가 결정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공모 참여 주체 증권사 공모에 참여하는 주체로는

ddol2freed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