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제가 주식 뿐만 아니라 부동산도 조그맣게 하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년 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오피스텔로 현재 전세로 세입자를 두고 있으며, 내년 1월 계약 만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저는 오피스텔 매입 당시 부동산에 대한 기본 지식도 없이 너무 안일한 생각으로 전세 계약을 덜컥 해버려서, 지금까지 제 자금만 묶여있고 이래저래 부동산 정책 변경과 함께 신경써야 할 일이 너무 많은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부디 이웃님들은 이런 불찰이 없기를 바랍니다]
내년 1월 재계약을 앞두고 전세보증보험, 부기등기 등을 마쳐야 하고 임차인하고도 재계약 논의도 해야할 것 같아, 이런 과정에서 겪고 배우는 것들을 조금이나마 포스팅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부기등기에 필요한 임대사업자 등록증을 렌트홈에서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렌트홈에 접속 후 '임대사업자 등록신청' →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신청' 을 클릭합니다
▼
다음으로 오른쪽 상단에 '임대사업자 정보 조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인터넷 창이 하나 새로 뜨는 걸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주택임대사업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검색을 누르면 공동인증서 혹은 공인인증서로 신원을 확인하는 창이 하나 더 뜨게 되는데 거기에 본인 인증을 해 주시면 됩니다.
신원 확인이 되면 등록(신고, 자격) 번호 조회현황에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정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창에서 조회된 정보를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정보가 채워집니다. 저희는 신고사항에 재교부사유만 적어주면 되며, 저의 경우 부기등기 제출용으로 필요한 하지 간단히 부기등기 제출용이라고 기입하였습니다.
▼
민원신청을 누르면 창 하나가 떠 뜹니다.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거의 다 끝나갑니다.
아래 보시면 별(*) 표시된 곳만 채워 주시면 되는데, 신청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곳으로 관할시군구와 신청인구분, 주소구분, 휴대전화전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아닌 대리신청을 하시는 경우는 대리신청인에 대리인 정보를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완료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진짜 다 왔습니다.. 위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인임을 확인하는 창이 한번 더 뜹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민원 신청을 눌러주면 또 공동인증서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 그거만 완료해주시면 완료됩니다.
▼
마이페이지에 가보면 신청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신청 직후 민원상태는 '접수'로 되어 있으실 겁니다. 신청 1~2일 후에 담당자의 승인이 완료되면 연락과 함께, 민원상태도 완료(해결)로 바뀌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
6일 걸렸네요 ㅠㅠ
▼
지금까지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점이 없으니 잘만 보고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에는 부기등기 접수 방법에 관해 정리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기등기 등록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
2021.10.21 - [부동산] -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