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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

by 또링또링 2021.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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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부기등기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둘 다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코시국인만큼 인터넷으로 간단히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 주택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 세무부서
온라인 : 인터넷납부시스템 (etax.seoul.go.kr / www.wetax.go.kr)에서 납부 후 출력

 

 

인터넷으로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 발급 방법

저는 오피스텔 소재지가 서울이라 서울시 ETAX를 통해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을 진행 하였습니다.

서울시 ETAX에 접속 후, 신고납부 → 등록면허세(등록분) 메뉴를 클릭합니다.

 

 

 

 

일단 등록면허세 신고를 하기 위해 납세의무자 정보를 아래에 채워야 합니다. * 표시가 있는 부분을 다 채워 주셔야하며, 기본적인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납세의무자 정보를 작성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과세내역이란 칸을 채워야 합니다. 저희는 부기등기 신청을 위한 등록면허세를 신청하고 있는 것이므로 물건구분에 '부동산'을 선택해 주시고, 등기 종류는 '정액_기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고하고자 하는 건물의 주소를 입력 후, 그 주소의 행정동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세 등록 원인에는 '민간임대주택 등록'이라고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과세내역까지 다 입력하면 산출세액은 자동으로 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인 사항은 납세의무자 정보와 동일 체크를 할 경우 알아서 정보가 채워지니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자격은 납세자와의 관계를 묻는 것인데 저는 본인이라 그냥 본인이라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위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 '신고내역 보기'라는 항목이 생기며 납세번호, 전자납부번호 등이 생성됩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도록 합시다.

 

 

 

 

납부 단계에서 해당 건에 대해 결제를 어떻게 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은행 납부, 카드 납부, 간편 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이 있으니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제를 마치면 납부내역 확인에서 신고가 제대로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는 '신고서인쇄' 버튼을 누른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을 경우, 등기소에서 '납세번호' 입력을 통해 출력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해당 등기소에 출력해 줄 기계가 있는지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등기소에서 출력이 가능할 경우,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 출력방법

등기소에 있는 PC에서 서울시 ETAX에 접속 후, 전체메뉴 → 조회납부 → 납세번호납부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집에서 결제 후 확인 했던, 신고서에 적혀 있던 납세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즉 납세번호만 알고 있다면 공인인증서가 따로 없어도 등기소 PC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신고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너무 자주 바뀌는 부동산 정책으로 힘든 요즘이지만 세금 폭탄 피하기 위해서라도 재빠르게 움직이고 대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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