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부기등기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둘 다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코시국인만큼 인터넷으로 간단히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 주택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 세무부서
온라인 : 인터넷납부시스템 (etax.seoul.go.kr / www.wetax.go.kr)에서 납부 후 출력
인터넷으로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 발급 방법
저는 오피스텔 소재지가 서울이라 서울시 ETAX를 통해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을 진행 하였습니다.
서울시 ETAX에 접속 후, 신고납부 → 등록면허세(등록분) 메뉴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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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등록면허세 신고를 하기 위해 납세의무자 정보를 아래에 채워야 합니다. * 표시가 있는 부분을 다 채워 주셔야하며, 기본적인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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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의무자 정보를 작성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과세내역이란 칸을 채워야 합니다. 저희는 부기등기 신청을 위한 등록면허세를 신청하고 있는 것이므로 물건구분에 '부동산'을 선택해 주시고, 등기 종류는 '정액_기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고하고자 하는 건물의 주소를 입력 후, 그 주소의 행정동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세 등록 원인에는 '민간임대주택 등록'이라고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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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세내역까지 다 입력하면 산출세액은 자동으로 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인 사항은 납세의무자 정보와 동일 체크를 할 경우 알아서 정보가 채워지니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자격은 납세자와의 관계를 묻는 것인데 저는 본인이라 그냥 본인이라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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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 '신고내역 보기'라는 항목이 생기며 납세번호, 전자납부번호 등이 생성됩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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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부 단계에서 해당 건에 대해 결제를 어떻게 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은행 납부, 카드 납부, 간편 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이 있으니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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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를 마치면 납부내역 확인에서 신고가 제대로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는 '신고서인쇄' 버튼을 누른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을 경우, 등기소에서 '납세번호' 입력을 통해 출력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해당 등기소에 출력해 줄 기계가 있는지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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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소에서 출력이 가능할 경우,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 출력방법
등기소에 있는 PC에서 서울시 ETAX에 접속 후, 전체메뉴 → 조회납부 → 납세번호납부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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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집에서 결제 후 확인 했던, 신고서에 적혀 있던 납세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즉 납세번호만 알고 있다면 공인인증서가 따로 없어도 등기소 PC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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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신고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너무 자주 바뀌는 부동산 정책으로 힘든 요즘이지만 세금 폭탄 피하기 위해서라도 재빠르게 움직이고 대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