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퇴직연금 운용사 변경 및 퇴직연금 ETF 매매방법 in 삼성증권

by 또링또링 2021.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연금 관련 포스팅에 이어 퇴직연금운용사 변경 방법 및 퇴직연금 및 개인형퇴직연금(IRP)에서 ETF 매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 운용사 변경 썰...

저는 입사 후 지금까지 줄곧 퇴직연금 운용사가 교보생명이었습니다. 메일함을 열심히 찾아 보니? 입사 후 1년이 지나서 퇴직연금 운용사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그 때 당시 퇴직연금 별로 관심도 없었고, 매일 일에 치이는 신입이다보니 뭣도 모르고 교보생명을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이 당시의 클릭이 흑흑...

 

 

작년부터 ETF 및 재테크 관련 책을 조금이나마 읽으며, 잠들어 있던? 퇴직연금에 드디어 눈길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쉬프트라는 독특한 스케쥴로 인해 퇴직연금담당자가 있음에도 3년 가량을 한 번도 만나지 못하고, 제 돈은 주인을 기다리며 숨만 쉬고 있었습니다.

 

주인 ㅅㅋ....

 

 

아마 예전 앤드류 할렘 저자의 '부자가 되는 아홉 가지 규칙' 독서 후기 포스팅에도 올렸던 것 같은데, 주인의 무관심 속에서 저의 퇴직연금은 80% 가량이 현금으로 자기 가치를 깎아내리고 있었고, 그 나머지도 수수료가 높은 펀드에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무관심한 주인의 품에서 빛바랜 돈이 되어간 나의 퇴직연금....

 

'이제부터라도 퇴직연금에 관심을 갖고 내가 운용해보자!'라고 마음을 먹고 ETF 상품을 매수하러 교보생명을 들어가보니, 띠용스럽게도 교보생명에서는 펀드만 매수할 수 있고, ETF는 매수를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적은 수수료와 편리한 거래가 가능한 ETF 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 삼성증권으로 운용사를 바꾸기 위해 HR팀에 조심스레 메일을 보냈습니다.

 

이후 HR team에서는 아래와 같은 양식을 채워 회신을 주면 운용사 이전 처리를 진행해 준다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아마 기업마다 퇴직연금 운용사 변경하는 법이 상이할 것으로 보이니 자세한 내용은 HR에 물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양식만 제출하면 HR에서 다 알아서 해 주는 것 같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다음 날 삼성증권 측에서 연락이 왔는데 '연금이전신청서'를 작성 후 인사팀의 직인을 받아 원본을 우편 발송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요즘 fax, Scan 다 되는 세상이 우편이 왠말이냐 바쁜데 굳이 그렇게 해야하냐고 하니 process상 그렇다고 해서 예예...하고 쉬는 날 우체국가서 우편까지 붙였습니다..

 

직인 받고 우편까지 보내야 하는 번거로운 프로세스를 구사중인....

 

 

이렇게 우편을 보내고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가 지나면 퇴직연금 이동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으실 수 있으며 삼성증권 어플에서도 이전된 금액이랑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ETF 매수는 어떻게 하는걸까 in 삼성증권

삼성증권의 경우 mPOP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쉽게 퇴직연금 ETF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전체적인 순서와 방법을 사진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니 삼성증권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조하셔서 원하는 ETF를 야무지개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증권사라도 전반적인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1) 자산관리연금 클릭

(2) 퇴직연금거래 클릭

(3) 퇴직연금 ETF/리츠매매 클릭

(4) 매매가능목록 클릭

 

퇴직연금 및 IRP 계좌를 통한 ETF 투자는 연금저축계좌보다 거래할 수 있는 ETF에 제한이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매매가능목록을 클릭하면 투자 가능한 상품 리스트와 몇 퍼센트의 비중까지 매수할 수 있는지 나와 있습니다. 다만 저기서 보기에는 불편함이 많기에 증권사 홈페이지마다 매매 가능한 퇴직연금 ETF 리스트를 엑셀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에서 투자 가능한 ETF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1) 레베리지, 인버스 ETF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2) 위험평가액이 40%를 초과하는 ETF는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없습니다
(3) 또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상을 하는데 필요한 금, 미 채권 ETF도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안전자산을 30% 이상 보유해야 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5) 계좌선택에서 퇴직연금계좌(DC) 혹은 IRP 계좌를 선택합니다. 

(6) 매매할 ETF의 수량과 구매가를 입력합니다.

(7) 매수를 누르고 좋은 가격에 구매되기를 기도합니다...

 

퇴직연금 ETF 매수 방법

 

 

그래서 똘이 아빠는 뭘 샀나요

IRP는 작년 말부터 남은 돈 조금씩 집어 넣으며 100만원 가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달마다 10~20만원 가량 납입할 예정이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율은 7:3으로 위험하게? 갈 생각입니다. 젊은 나이에 장기간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화끈하게? 위험자산 맥스로 뽑아서 포트폴리오를 해 봤습니다. 뭐 일단 마법의 연금 굴리기의 저자 김성일 님의 포트폴리오를 copy해 오기는 했는데 Ariraing 신흥국 MSCI가 거래량이 조금 적은거 같아 좀 마음에 걸리기는 합니다.

 

채권도 국내 채권 밖에 못사서 실망이긴 하지만... 대신 S&P 500 ETF를 환헷지 없이 사버렸습니닷.. 리밸런싱은 달마다 열심히 할 예정입니다.

IRP 4월 포트폴리오

 

DC형 퇴직연금은 아직 ETF를 다 사지 못해 포트폴리오 완성이 안되어 나중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닷... 생각외로 퇴직연금 금액이 좀 되네용... 잘 굴려 봐야지...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낫놓고 코 베이지 말고 지킬 수 있는건 지키고 미래를 위한 준비를 지금이라도 빨리 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조금이니마 이 글이 퇴직연금을 몰랐던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이전 글이랑 같이 읽어주시면 더 좋을 겁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