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TF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4.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 말부터 금리인하 기대감과 함께 채권금리가 내려가며 쏠쏠한 재미를 보신 분들이 많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견조한 미국경제 속에서 금리인하 시점이 지연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한국 경제만큼은 녹록지 않기에 한국 장기채에 지속적인 관심은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오늘은 한국 장기채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관심 가져 볼만한 ETF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국고채 5년, 10년, 20년, 30년 금리현황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넌 누구니?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ETF는 KB증권에서 2021년 5월 26일 출시한 상품입니다.

국내 30년 만기 국고채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KIS채권평가가 발표하는 'KIS 국고채 30년 Enhanced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이 기초지수의 수익률과 유사한 수익률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채권을 직접 보유할 경우 만기가 줄어들며 듀레이션이 감소하는 반면, 이 ETF는 포트폴리오에서 지속적으로 국고채 30년물을 갱신하고 보유함으로써, 듀레이션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듀레이션이은 채권의 변동성의 정도를 말하는 지표로 이게 클수록 채권 가격의 변동도 크게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ETF는 말 그대로 초장기채에 금리 하락 베팅을 하고 큰 수익률을 노리시는 분들께 적합한 상품일 것 같네요...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브랜드(자산운용사) KB증권
추종지수 KIS 국고채30년Enhanced 지수
운용보수 0.05%
시가총액 3395억 (2023년 2월 14일 기준)
상장일자 2021년 5월 26일
분배금 매년 3월, 9월 지급

 

시가총액 규모는 얼마나 될까?

현재 국내 ETF 시장에 상장된 국채 관련 ETF 상품들의 시가총액을 살펴보면 주로 CD금리 ETF나 KOFR금리 ETF에 돈이 몰려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장기금리랑 초단기금리가 큰 차이가 없는 상황인지라 안정적이면서 단기적 관점에서 파킹 형식으로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 그런 것 같네요.

국내 채권 ETF 시가총액 규모

반응형

분배금은 나오나여?

상장 후 해당 ETF의 분배금 내역을 살펴보면 3월과 9월에 지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분배금 규모가 늘어나고 있고, 1년에 두 번 주는 것도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네요...
(현재 투자 중인 KOSEF 국고채 10년의 경우 1년에 한 번만 분배금이 나옴 ㅠㅠ)

향후 금리 인하가 되면 분배금도 줄어들 수는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ETF 분배금 현황

KBSTAR KIS국고채30년Enhanced ETF 수익률 살펴보기

이 ETF에 21년 5월에 상장했다고 말씀드렸죠. 상장 직후 주가를 살펴보면 조금 처참? 한걸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제로 금리가 끝나며 기준 금리가 올라가다 보니 채권 ETF가 잘 나갈 수가 없었죠...

그래도 작년 말 금리인하 기대와 함께 시장금리 인하가 되며 장기 채권 ETF의 경우 20%가 넘는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새해가 지나며 지정학적 이슈와 물가 상승세가 조금 진정되지 않는 양상 때문에 다시 금리가 조금 꿈틀거리는 것 같지는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하락이라 생각하며 투자하기에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퇴직연금에 10년물 ETF와 함께 저는 운영해 볼 예정입니다.

상장 이후 수익률을 보면 -21%네요 ㅎㅎ...

그래도 최근 3개월, 6개월 수익률이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고, 앞으로 금리 인하가 진행된다면 수익률이 더 살아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투자에 있어 전략적인 분배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이시라면, 채권 ETF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