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동산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또링또링 2022. 1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아직까지 주택임대사업자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똘이 아부지는 매해 번거롭고 귀찮고 짜증나는 서류 발급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는 뭐고, 지방세는 뭔가요?

발급에 앞서 국세와 지방세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벌어 내는 세금, 적어도 어디에 어떤 목적으로 쓰이는지 알면 덜 억울할거 같아서...

 

 

국세는 말그대로 중앙정부가 부과하는 국세를 말합니다. 국세는 국가의 업무 수행 및 행정 서비스 등의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국민 또는 사업주체에 징수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징수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의 재정수입을 충당하기 위해 관할 구역 내 주민과 사업주차에 징수하는 세금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래에 자세한 과세 분류표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먼저 국세세증명서 발급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상단의 민원증명 → 민원증명/신청 조회 → 국세증명신청을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뜨면,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자동으로 로딩이 됩니다. 기본적인 양식은 다 채워져 있으며, 아래 수령방법, 신청내용에 *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니 목적에 맞춰 수정하시면 됩니다.

 

 

4. 신청하기를 완료하시면 아래처럼 인터넷접수목록 조회 리스트에 국세 납세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도록 등록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출력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국세 납세증명서는 홈텍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정부24에서 발급하고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분노?하지 마시도 침착하게 대응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뜨는데 망설이거나 지체하실 필요 없이 그냥 바로 발급 버튼 눌러버리시면 됩니다.

 

 

3. 서류 발급을 우한 기본적인 인적사항 기입란이 나오는데 빨간색 동그라미 쳐 진 부분 위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기본적인 사항을 기입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사용목적이랑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곳이 나옵니다. 저는 임대보증금 갱신에 이용할 거라 그 밖의 목적으로 선택했고,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 & 방문수령을 선택할 수 있으니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아래 페이지에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4.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처리가 되어 아래처럼 서비스 신청내역에 지방세납세증명서를 출력 받을 수 있도록 표시 됩니다.

 

 

지금까지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