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경제공부

금 투자 방법 알아보기 (골드바, KRX금시장, 골드뱅킹, 금ETF)

by 또링또링 2022. 3.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함께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나오는 요즘 대체자산에 대한 투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속 원자재 가격 폭등이 나타나고 주식 시장의 약세장 또한 길어지며 이를 헷징하기 위한 안전자산 금에 투자자들이 많은 주목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금의 가격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던 증시와 달리 국제/국내 금 가격은 바람직한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라 여겨지는 금 투자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금 투자 방법

금 투자는 크게 직접 금을 매입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투자 방법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접 투자 : 골드바 구입, 한국거래소 금시장(KRX), 시중은행 금통장

- 간접 투자 : 금 펀드, 금 상장지수펀드(ETF)

 

골드바 구입

실물 금을 주화나 주괴(골드바) 형태로 직접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실물로 금을 매입할 때는 10%의 부가가치세를 내야하며, 금을 골드바 같은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에서도 비용이 따로 발생하기 때문에 금 자체 가격 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 제작비용을 포함하면 상당히 비싼 가격에 금을 매수하게 될 수도 있음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또한 직접 금을 보관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오늘 날이기에 직접 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안정?을 갖으실 수도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골드바

 

KRX 금시장

KRX 금시장은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라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아 운영하는 금 현물시장입니다. KRX 금시장에서 우리는 일반 주식처럼 금 투자 계좌를 개설하여 증권사 거래시스템을 통해 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장내거래에서 금 거래를 진행할 경우 수수료는 0.3%에 불과하며,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모두 면제되기 때문에 절세 효과가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금을 실물 인출 할 경우에는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똘이 아부지 또한 한국투자증권에 금현물 계좌를 하나 만들고 실물 금을 1g씩 줍줍하고 있습니다. (1년간 물린게 드디어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흑흑)

 

똘이 아버지가 투자 중인 KRX 금시장

 

골드뱅킹

골드뱅킹은 시중 은행에서 금 통장을 만들어 입금한 금액만큼 금을 적립해 주는 방식입니다. 0.01g 단위로 투자할 수 있어서 적은 돈으로도 금을 줍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입 대상이나 기간, 금액 제한이 없는 자유입출금 형식의 통장이라 유동성 측면에서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통장거래시 매매수수료 1%를 내야하며(살때 팔때 각각 1%),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도 내야합니다. (생각 외로 수수료와 세금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실물인출시에는 10%의 부가가치세가 반영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골드뱅킹 투자 원리

 

 

금 펀드

금 펀드는 금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금 관련 산업, 금광회사 등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거래단위나 가격은 상품 별로 상이하며, 장내거래 시 선취수수로 1~1.5%를 내야합니다.

 

또한 매매차익에 대한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으며, 무엇보다 금 관련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보니 실물 인출이 불가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물 금이 아닌 금 관련 상품 투자 상품이다보니 각 상품마다 투자하는 종목이 어느 정도 상이하기에 수익률도 금 값과 다르게 천차만별인 경우도 많으므로, 투자 시 펀드 상품 내용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천차만별 금펀드 수익률

 

 

금 상장지수펀드(ETF)

금 ETF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금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매매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금 가격을 추종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종종 시세와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 주식처럼 실시간 거래로 가능하고, ETF 상품에 따라 레버리지가 가능하여 보다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상장 ETF의 경우 매매차익의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며, 해외 ETF의 경우 기본공제 250만원 적용 후 22%의 단일세율로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똘이 아부지의 경우 KRX 금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주식시장에서 IAU라는 금 ETF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도 거의 1년 반 물려있다가 이제 이익 구간으로 들어섰네요 흑흑.

 

미국 금 ETF 중 하나인 IAU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하나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 투자 방법이 다양한만큼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투자 방법을 선택하여 투자를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금 투자 방법 최종 정리

 

 

유동성의 시장이 끝나고 금리 인상이 시작되는 만큼 이제 단순 주식만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보다는 여러 자산군에 분산 투자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측면에서 금은 하나의 대체 투자 자산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