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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주식

2분기도 날았다, 20년 2분기 카카오 실적 들여다 보기

by 또링또링 2020.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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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에도 불구하고 카카오는 20년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기록을 갈아치웠다.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영업이익 같은 효율적인 면에서도 건실한 성장을 보여주는 카카오. 이번 20년 2분기 실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왔는지 아래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카카오 20년 2분기 실적

  • 매출액 : 9529억 (20년 1분기 대비 10%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
  • 영업이익 : 978억원 (20년 1분기 대비 11%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
  • 요약 : 6분기 연속 매출액, 영업이익을 최대치로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확산 영향으로 대표적인 콘텐츠 사업과 플랫폼 부문에서 모두 큰 성장을 이루었음.

- 플랫폼 부문

  • 톡비즈 (20년 1분기 대비 1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
    • 톡보드(카카오톡 기반 광고)는 1년새 누적 광고주 8500여 곳을 확보하며 국내 성과형 광고 프리미엄 대표 상품이 됨
    • 카카오톡 기반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늘었으며, 공동구매 서비스인 '톡딜' 성장과 함께 톡스토어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배 증가하였다. 또한 주문생산 플랫폼은 메이커스도 2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하였고, 입점 업체 수도 49% 가량 확대 되었다.
  • 포털비즈 (20년 1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
    • 포털비즈 부문에서는 코로나 장기화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다
  • 신사업 (20년 1분기 대비 2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
    • 카카오페이의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하며 29조 1000억원에 달하였다. 특히 온라인 결제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67% 이상 증가하였으며, 금융 서비스 거래액도 증권계좌 개설과 펀드 서비스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3배 정도 늘어났다.

- 콘텐츠 부문

  • 게임 (20년 1분기 대비 1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추세와 더불어 기존 모바을 게임의 견조한 성장과 함께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음
  • 뮤직 (20년 1분기 대비 0.2%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
    • 다른 사업부와 비교해서 큰 성장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멜론 유료가입자와 음원 콘텐츠 유통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
  • 유료 콘텐츠 (20년 1분기 대비 2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
    • 웹툰, 웹소설, 영상 등을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의 성장과 더불어 이러한 유료 콘텐츠 플랫폼인 '픽코마'가 일본에서 서비스 되며 큰 성장을 이룸. 픽코마는 앱 누적 다운로드 수가 2300만건을 돌파하였으며, 7월 일본 양대 앱 마켓에서 비게임 부문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광고, 쇼핑, 페이, 웹툰 등 어느새 우리의 일상 하나하나에 녹아들며 몰래몰래? 크기를 키워온 카카오. 그러한 기반을 토대로 앞으로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그저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만 알았던 나의 좁디 좁았던 시야를 반성하며... 이번에나마 조금 알게된 이 기업, 잘 되면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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