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내년 2차전지 소재주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by 또링또링 2021.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 한해 테슬라 뿐만 아니라 2차 전지 산업이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률이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이제 본격적이라는 말이 있을만큼 내년에도 큰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이러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문가들이 보는 2022년 2차전지 산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가 정확히 뭡니까?

2차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차전지부터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1차전지는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전지로 건전지, 알칼리전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반면 2차전지는 전기에너지와 화학에너지의 반응을 통하여 반영구적 충전, 방전이 가능한 전지입니다.

 

이러한 2차전지 중 우리가 최근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지가 바로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리튬이온의 삽입 및 탈리가 가능한 물질을 양극과 음극에 사용하고, 그 사이에 유기 전해액 또는 고분자 전해액을 넣어 리튬이온의 원활한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하며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구조

 

 

아래는 리튬 이온의 움직임에 따라 나타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해액을 통해 리튬이온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 것이 충전(전력 저장)이며,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것이 방전(전력 사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의 이동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 전해액을 통해 리튬이온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 것이 충전,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것이 방전이다.

 

 

금융업계, 내년 2차전지 소재주 주목

리튬이온전지는 위에서 보았다시피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이란 4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에는 이러한 2차전지 소재에 있어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금융 투자 업계에서는 내년 전기차 침투율* 상승이 본격적으로 상승하며, 2차전지 업체들의 주가 상승 또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침투율이란?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

 

 

 

 

다만 증권가는 완성된 배터리 셀 관련기업보다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동박 등 배터리 소재 관련 기업들 주가가 내년에 좋은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완성형 배터리 업체들의 경우 배터리 폭발, 물적 분할 등의 이슈로 주가 부진 행보를 보인 반면, 소재 업체들은 가파른 사업 성장에 따른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으로 내년에도 랠리를 이어 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2차전지 관련 국내 기업들. 셀, 양극재, 음극재, 분리박, 전해질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경쟁력 있는 많은 기업들이 포진해 있다.
2차전지 관련 국내기업들

 

양극재 시장 내년에 주도 예상

특히 양극재 업체들이 중장기적인 생산 능력 확대에 따라 장밋빛 전망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내년 양극재 관련 기업들의 합산 영업이익은 올해보다 77.9% 늘어난 5406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세계 양극재 수요량은 230만~260만t이 될 것이며, 이중 국내 업체에서 생산량이 5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양극재 업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의 내년 실적은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내년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조 3,720억원, 2,220억원으로 올해 대비 각각 68%, 7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친구가 다니고 있는 회사이기도 한데, 그 친구도 주가가 이렇게 올해 상승할 줄은 몰랐다고 하네요... (흑흑)

 

 

 

양극재 다음은 전해질!

전해질은 양극과 음극 사이를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체입니다. 증권사에 따르면 양극재 다음으로 전해질이 내년에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보를 톱픽으로 뽑았으며, 생산능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엔켐 또한 긍정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전해질의 기능 : 리튬 이온을 이동시키는 역할
전해질의 기능 [출처 : 삼성SDI]

 

 

이 외에도 음극재를 감싸는 동박 분야에서 일진머티리얼즈가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음극재, 분리막 등 다른 소재 분야의 전망도 밝은 편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너무 소재주의 상승만 얘기한것 같지만,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국내 배터리 셀3사의 세계 시장 점유율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에서만큼은 여전히 강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는 대한민국인만큼 기존의 전통 산업에서 새로운 산업으로의 전환기에 옳바른 포지션과 경쟁력을 갖춰 무럭무럭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