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기본 개념, 유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말은 가벼운 독서로 평화로우면서도 알차게 보냈습니다. 제가 이번에 읽은 책은 바로 바호(이영욱) 저자의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입니다.

 

어려운 취업 준비를 통해 누구나 염원하는 삼성에 입사하였음에도, 그리고 이직을 통해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구글에 들어갔음에도 자신만의 시간 조차 갖기 어려운 직장생활과 갈수록 악화되는 건강 속에서 저자는 '직장인'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파이어족을 선택하게 됩니다.

 

파이어족에 매료된 저자는 한국 최대의 파이어족 카페 운영진을 함과 동시에 독서 토론, 강연, 정기 모임 등을 통해 한국의 많은 파이어족들과의 교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형 파이어족'의 유형을 만들어내고 분석한 내용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파이어족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며, 오늘은 이에 앞서 파이어족이 정확히 어떤 의미를 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바호(이형욱) 저자, 밀리의 서재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Only)은 무엇일까요?

파이어족은 Financial Independence & Retire Early의 줄임말로 '파이어 운동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파이어 운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경제적 자유(Financial Independence)이며 다른 하나는 조기 은퇴(Retire Early)입니다.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movement

 

 

경제적 자유(Financial Independence)

경제적 자유는 외부에서 경제적 보상을 받지 않고 스스로 생계를 꾸리는 것이 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쉽게 말해 근로 소득이 없이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는 재정적 상태를 일컫습니다.

 

흔히 투자 소득, 자본 소득, 저작권 소득 등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도 돈이 돈을 버는 불로소득(Passive Income)만으로도 소비를 감당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조기 은퇴 (Retire Early)

조기 은퇴란 말 그대로 일반적인 우리의 정년 시점보다 조기에 은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의 은퇴는 '생계를 잇기 위해 하는 일'과의 결별을 의미하며, '자발적인'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경제적 자유를 확보한 뒤 조기 은퇴하는 것을 '파이어를 선언하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파이어 운동의 유래

파이어 운동은 미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시작은 1992년 비키 로빈(Vicki Robin)과 조 도밍후에즈(Joe dominguez)가 쓴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Your Money or Your Life)'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직접적으로 파이어라는 단어가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경제적 독립을 한 후에 새로운 삶을 사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2011년 미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피터 애드니(Peter Adeney)가 자신의 블로그 '미스터 머니 머스태시(Mr. Money Mustache'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통한 조기 은퇴의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이후 2019년 그랜드 사바티어의 '파이낸션 프리덤', 스콧 리킨스의 '파이어족이 온다'를 통해 세계적으로 파이어족이 알려지게 됩니다.

 

파이어운동의 시작, 부의 주인인 누구인가, 피터 애드니의 미스터 머니 머스태시, 그랜트 사바티어의 파이낸셜 프리덤, 스콧 리킨스의 파이어족이 온다
파이어 운동의 시작

 

 

사실 미국에서는 파이어족이라는 단어 대신 파이어 멤버(Fire Member), 파이어 팔로어(Fire Follower)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이는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경제적 자유 달성이나 조기 은퇴 여부에 상관 없이, 파이어 운동에 공감하고 그 생활 양식을 실천에 옮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일컫는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한국에서는 파이어족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조기 은퇴자로 한정해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좁은 의미의 파이어족' 뿐만 아니라 파이어 운동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넓은 의미의 파이어족'을 이해하며 파이어족에 대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를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넓은 의미의 파이어족, 좁은 의미의 파이어족
파이어족의 의미

 

 

파이어 운동의 종류

일반 파이어

가장 보편적인 파이어 운동의 스타일을 지칭합니다. 현재의 일에서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대한의 절약을 통하여 은퇴 자금을 충당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패시브 인컴을 충분히 확보한 후, 조기 은퇴를 통해 노동 없이 여유로운 일상을 꾸려가는 사람들이 바로 일반 파이어족이라 볼 수 있습니다.

 

 

린 파이어(Lean Fire) & 팻 파이어(Fat Fire)

린 파이어의 린(lean)은 '기름기 없는'을 의미하며,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소비를 줄여 일반적인 수준보다 적은 생활비로 살아가는 파이어족을 지칭합니다. 이들은 은퇴 이후 주거 환경의 변화, 생활비 감축을 통한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것으로 살아가는 미니멀리스트를 지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팻 파이어는 린 파이어와는 반대로 은퇴 이후 보다 풍족한 생활을 꿈꾸는 사람들을 치징합니다. 지금보다 더 높은 생활비를 확보해 은퇴 후에 고급스러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 하는 파이어족입니다.

 

 

바리스타 파이어 (Barista Fire)

바리스타 파이어는 은퇴 이후에도 꾸준히 일을 하면서도 은퇴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자본 소득을 통해 생활비를 조달하기는 하지만, 은퇴 후에도 일을 병행하며 생활비를 충당하고, 생활의 활력을 얻는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합니다.

 

 

잠정적 파이어 (Coast Fire)

잠장적 파이어는 잠정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상태에에 도달한 경우이지만 은퇴 결정에 신중을 기하는 파이어족들입니다. 배가 순항하다라는 뜻을 가진 코스트(Coast)에서 유래했으며, 이들은 은퇴 시점을 결정하는데 더 유연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현재의 직업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정도로 일의 강도를 조절하거나 새로운 커리어 준비를 하기도하며, 은퇴 이후의 삶을 서서히 준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나마 파이어족의 개념, 유래 그리고 종류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막연하게나마 독한? 사람들만 한다고 생각해 왔던 파이어족에 대한 선입견이 좀 사라지고 누구든 한번쯤 시도는 해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