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배당진단키트(배당 투자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배당주 고르기

by 또링또링 2021.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글에서 배당 투자에 있어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기준과 원칙 그리고 타당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 배당정책의 지속성

∙ 배당수익률

∙ 배당 원천인 이익잉여금과 당기순이익

 

 

2021.09.27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배당 투자, 이것 만은 알고 시작합시다 (지속성, 배당수익률, 기업이익)

 

배당 투자, 이것 만은 알고 시작합시다 (지속성, 배당수익률, 기업이익)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단순 근로 소득만으로는 한치 앞날을 알 수 없는 미래를 대비하기 어려워지며, 많은 분들이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와 함께 매달 꾸준하고

ddol2freedom.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이 세가지 방법론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배당 투자에 이용할 수 있는 배당 투자 체크리스트(배당진단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배당진단키트가 여러 변수를 고려한 완전한 계량 모형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시간적 데이터 접근에 대한 제약을 극복하고,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네이버 금융'과 'Dart 사업보고서'를 통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높은 전략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배당진단키트는 '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 번 월급 받는다'의 내용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배당정책의 지속성 : 연속배당과 배당성장률로 확인하자

배당투자에 있어서 배당금을 축소하거나, 미배당 하는 기업들은 피해야할 대상이고, 이와 반대로 배당금이 줄지 않거나 성장하는 기업은 투자로 고려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주주들에게 의리를 지키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배당을 지속적으로 하는 기업을 찾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평가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① 10년 이상 연속배당 기업 : 3점

② 5~9년 연속배당 기업 : 2점

③ 3~4년 연속배당 기업 : 1점

 

추가적으로 연속배당 기간 중 연평균 배당성장률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기준을 잡습니다.

 

① 20% 이상 : 3점

② 10%~19% : 2점

③ 5%~9% : 1점

 

배당정책의 지속성에 대한 평가 방법을 정하였으니, 다음으로 기업들의 각 연도별 배당금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배당금 조회 방법

네이버 금융 접속 → 조회할 기업 검색 → 종목분석 클릭 → 스크롤 다운하여 Financial Summary → 연간 요약 정보에서 주당 배당금 확인

 

 

 

네이버 증시를 통한 배당금 조회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를 통한 배당금 조회 방법

DART 접속 → 회사 검색 → 사업보고서 클릭 → 배당에 관한 사항 등 → 주당 현금배당금 조회

 

 

전사공시시스템 DART를 통한 배당금 조회 방법

 

 

배당 투자의 타이밍 캐치,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 = 주당배당금 / 주가'의 공식일 다시 한번 살펴보면, 배당수익률이 높을수록 배당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시점의 주가는 배당 투자 매력이 양호함을 보여줍니다.

 

다만 배당수익률은 대부분 분자인 주당배당금의 변화보다는 시장위험이나 개별 위험으로 인한 주가의 변동으로 크게 값이 변합니다. 즉 큰 변화가 없는 안정적인 분자(주당배당금) 보다는, 매일매일 오르락 내리락하는 분모의 변화무쌍한 움직임에 의해 배당수익률이 정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배당수익률을 통해 우리는 해당 종목의 현 위치와 언제 진입할 수 있을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 배당수익률의 절대 값 비교만으로는 산업 간의 업황 등을 고려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점 선정에서 현 배당수익률이 역사적인 상위 25% 수준이면 가장 높은 점수를 배정하고, 중상 수준이면 그다음, 중하 수준이면 가장 낮은 점수를 책정하는 방식을 고안하였습니다.

 

즉 한 종목의 역사적인 기록 비교를 통해 배당수익률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방식을 고안한 것이지요.

 

① 5년간 배당수익률 고점 수준이면 3점 : 고점 > ① > {고점-(고점-저점)x1/4}

5년간 배당수익률 중상 수준이면 2점 : ① > ② > {고점-(고점-저점)x2/4}

5년간 배당수익률 중하 수준이면 1점 :  >  > {고점-(고점-저점)x3/4}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5년간 배당수익률 조회 방법

검색할 기업 입력 후 종목분석 → 섹터분석 클릭 → 아래쪽 배당수익률 적힌 그래프 부분 확인
당일 배당 수익률은 오른쪽 투자정보 하단에서 확인 가능

 

 

네이버 증시를 통한 5년간 배당수익률 조회 방법

 

 

배당의 원천 : 이익잉여금, 당기순이익

배당을 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지만 그럼에도 회사 곳간에 돈을 충분히 모아 놓지 못한 기업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배당 원천으로서 이익잉여금과 당기순이익을 점검하는 것은 배당 투자에 있어 필요한 작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익잉여금은 기업이익의 충분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당기순이익은 최근의 기업흐름이 원만한지 살펴볼 수 있는 지표로 의미가 있습니다.

 

이익잉여금의 충분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기업수명주기=이익잉여금/자본총계'를 활용합니다.

 

① 기업수명주기 80% 이상이면 3점

기업수명주기 60~80%이면 2점

기업수명주기 40~60%이면 1점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기업수명주기 데이터 조회 방법

검색할 기업 입력 후 종목분석 → 재무분석 클릭 → 재무상태표 클릭 → '자본총계'와 '이익잉여금' 확인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기업수명주기 데이터 조회 방법

 

 

당기순이익의 적정성은 'ROA=당기순이익/총자산'을 활용합니다.

 

① ROA 7% 이상이면 3점

 ROA 4~7% 이면 2점

ROA 2~4%이면 1점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ROA 조회 방법


검색할 기업 입력 후 종목분석 → 투자지표 클릭 → 수익성 클릭 → ROA 확인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통한 ROA 조회 방법

 

 

지금까지 배당진단키트(배당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 가지 변수에 대해 다섯가지의 체크리스트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에 있어 100% 수익은 있을 수 없기에 자신의 소중한 돈을 조금이나마 지키고 늘리기 위해 최소한의 체크 정도는 해보는 것은 좋을 것 같습니다.

 

 

 

 

코인이나 성장주에 비하면 배당으로 인한 수익은 미약하고 어떻게 보면 작고 소듕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그 작고 작은 것들이 뭉쳐 큰 눈덩이가 된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 안정성을 갖추면서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안정화 차원에서도 배당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