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독서 후기] 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 3x ETF를 통한 단기투자

by 또링또링 2021.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는 너무나도 더워 집에서 조용히? 책이나 읽으며 휴일을 보내고 있네요. 밀리의 서재를 둘러보던 중 왠지 모르게 눈길을 끄는 제목의 책이 한권 있었습니다.

 

"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저 또한 미국주식을 투자하고 있지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잉 가지고 있는 씨드머니의 한계가 있는데 어떻게 무한매수가 가능하지?'라는 의구심과 함께 한번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총 분량도 216페이지 정도 밖에 안되서 하루만에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어 망설임 없이 '바로읽기'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Chapter1.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으면 미국주식을 시작하라

저자는 미국기업들이 만든 제품이 없는 일상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의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으며, 그들의 영향력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전 세계 경제의 중심지인 미국에는 수 많은 인재들이 모이고 있으며, 인터넷의 발전은 더 많은 사람들이 미국주식 투자에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주며 전 세계로부터 돈을 끌어 모으고 있는 실정입니다. 결국 주가는 돈이 몰려야 오르게 되어 있으며, 장기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전 세계에 돈이 모이는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함을 말합니다.

 

또한 대양적완화 시대인 오늘날 화폐의 가치는 빠르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하지 않으면 떨어지는 화폐 가치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하며 투자가 필수인 이유이자, 세게 경제 중심인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다음으로 저자는 '원금을 쪼개 꾸준히 분할매수를 하면, 평단가는 낮추는 동시에 잠깐의 반등에도 보유한 주식을 매도했을 때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똑같은 원금 1000만원으로 같은 종목(NAIL)에 투자한 홍배짱씨, 김개미씨

홍배짱씨는 첫 날 전량 매수를 한 반면 김개미씨는 하루 50만 원씩 분할 매수

김개미씨가 10%의 수익을 실현한 날에 홍배짱씨는 여전히 12%의 손실을 기록 중

 

 

 

이 책에서 밝히는 '무한매수법'은 특정한 성격의 주식 종목을 기준에 따라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목표한 수익률에 도달했을 때 매도로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법입니다. 저자가 수많은 고민과 백테스트를 통해 주식 초보자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무한매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2. 주린이도 돈 버는 무한매수법

원금설정 및 분할기간 설정

1. 원금을 40분할로 나누고 절대로 다른곳에 사용 NoNo!!

 

무한매수법에 사용할 원금은 절대 다른 소비 또는 투자에 이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그 원금은 40분할 한 뒤, 하루치씩 주식을 매수하는데 사용합니다.

"똘이 아부지는 무한매수법을 시행할 원금을 1만 달러로 설정. 1만 달러를 40분할 하여 하루에 250 달러씩 매수하기로 결정"

 

2. 하루 매수시도액으로 최소 2주를 살 수 있는 종목을 선정

 

무한매수법은 변동성이 큰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을 매매합니다. 이러한 ETF 중 최초 매수시점에 최소 2주를 살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첫 설정 금액이 커지면 하루 매수 시도액도 커지기에 다양한 상품을 고려할 수 있어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똘이 아부지는 하루 250 달러씩 매수를 할 수 있으므로, 현 주가가 50 달러인 TQQQ를 종목으로 선정하였다"

 

3. 여러 종목을 할 경우 종목마다 원금을 분리하고 절대 섞지 않습니다

 

무한매수법으로 여러 개의 종목에 투자하려고 할 경우, 반드시 각 원금을 분리해야 합니다. 1만 달러로 A 종목을 투자하고 있는데, 여유자금 1만 달러가 생겨 B 종목 또한 무한매수하기로 했다면, 그 금액은 반드시 B 종목에만 투자해야 합니다.

"똘이 아부지는 길에서 1만 달러를 주워? 추가적으로 무한매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FNGU를 무한매수 투자하기로 하여 매일 250 달러씩 FNGU를 매수하기로 하였다"

 

 

매수는 이렇게

1. 첫 번째 매수는 장중 아무 시간에 '한 주'를 매수!

 

첫 번째 매수의 시점은 저점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장중 아무 때나 해도 상관 없습니다.

"똘이 아부지는 첫날 장중에 TQQQ를 50 달러에 5개 매수하여 250달러를 썼습니다."

 

2. 두 번째 매수부터는 LOC매수로 매일 매수!

 

하루 매수시도액의 절반은 현재 평단가로 매수주문을 걸고, 나머지 절반은 LOC매수로 시중가보다 10~15% 위쯤에 매수주문을 겁니다. 하루 매수 시도액을 1회로 본다면, 0.5회는 평단가보다 높아도 반드시 매수하고, 0.5회차는 평단가 아래에서 매수하려고 의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각각 'LOC평단매수', 'LOC큰수매수'라고 합니다.

'LOC'란 Limit on Close의 줄임말로 장마감시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가 체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LOC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서 할 예정이니, LOC를 모른다면 아래서 읽어보시고 여기 부분을 다시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똘이 아부지는 보유한 TQQQ의 평균 매수단가가 50달러였다. LOC평단매수로 50달러로 지정해서 2개를 매수주문하고, LOC큰수매수로 63.25 달러로 지정해서 2개를 매수주문 하였다. 다음 날 TQQQ의 종가가 49 달러라서 4개가 모두 매수되었다. 다음 날은 TQQQ의 종가가 52달러여서 LOC큰수매수만 적용되어 2개만 매수 되었다.

 

3. 만약 장중 가격이 내 평단가보다 낮을 경우 장중에 1회 분량을 모두 실시간 매수해도 됩니다.

 

"만약 똘이 아부지가 보유한 TQQQ의 평단가가 50달러이고, 장중에 TQQQ의 가격이 48달러라면, 그냥 장중에 LOC매수를 걸 필요 없이 48달러에 TQQQ를 매수하면 된다"

 

4. LOC매수든, 장중 매수든 매일 1회차씩 매수시도!

 

어제 0.5회차를 매수했다고 해서, 오늘 1.5회차를 매수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똘이 아부지는 어제 LOC매수로 TQQQ를 매수하였는데, 사용된 매수 금액이 100 달러였다. 오늘 추가 금액을 투입하려고 고민 하였으나, 오늘도 250달러 한도 안에서만 매수하기로 했다."

 

5. 주가가 매우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경우 개수가 변할 수 있다!

 

무한매수법은 매일 정해진 '액수'만큼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가에 따라 매수할 수 있는 주가의 '갯수'는 변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명심할 것은 주가가 어떻게 변화하든 '정액법'에 의해 하루치 매수액에 맞춰 매수하는게 중요합니다.

 

 

매도는 이렇게

매도는 지정가매도로 매일 걸어 놓습니다. 매일 현재 내 평단 대비 10% 높은 수익지점에 보유 주식 모두 지정가 매도를 걸어 놓으면 됩니다. 가령 정해진 원금을 모두 소진할 때까지 위 방법으로 매도가 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는 1년에 1~2회 밖에 오지 않을만큼 드물지만 이럴 경우 '무한매수법 영혼법'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책 참조 바랍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LOC 매매 주문

LOC란 'Limit On Close'의 준말로서, 장마감 시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LOC매수의 경우, 본인이 지정한 가격보다 종가가 낮은 경우에만 매수된다

LOC매도의 경우, 본인이 지정한 가격보다 종가가 높은 경우에만 매도된다

 

"똘이 아부지는 TQQQ를 매수하려고 하는데 50달러를 넘겨서 매수하기는 싫어서 LOC매수로 50달러를 지정해 놓고 잠을 잤다"

→ 만약 이날 TQQQ 종가가 50달러를 초과하면 '매수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날 TQQQ 종가가 50달러 미만이면 종가로 매수가 이루어 집니다.

 

"똘이 아부지는 TQQQ를 매도하려고 하는데 50달러 밑으로는 팔기가 싫어 LOC매도로 50달러를 지정해 놓고 잠을 잤다"

→ 만약 이날 TQQQ 종가가 50달러를 초과하면 종가로 매도가 이루어 집니다, 만약 TQQQ 종가가 50달러 미만이면 매도되지 않습니다.

 

 

Chapter 3. 무한매수법을 자세히 알아보기

무한매수법을 시도할 수 있는 ETF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무한매수법은 계속해서 주가가 변동하는 변동성 자체에서 수익을 내는 투자법이기에, 주기적으로 각 상품들의 변동성 크고 작음을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는 이 중에서도 장기우상향 성향을 보여주며 무한매수법 백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FNGU, NAIL, SOXL, TECL, TQQQ 상품을 추천합니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동시에 여러 종목에 무한 매수법으로 투자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 종목이 수익률이 떨어지더라도 다른 종목이 보완해주는 헷지 효과를 보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ETF 종목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래 벤다이어그램은 2021년 4월 기준 지난 1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표입니다. 이 상관관계를 참조하여 최대한 겹치지 않는 섹터들에서 종목을 추려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게 헷지 효과를 보는데 유리합니다.

 

ETF 아이 상관관계 [출처 : 라오어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카페]

 

 

Chpater 4&5

챕터 4와 5에서는 주식투자의 단기적인 매수 뿐만이 아니라 장기투자의 중요성 및 보다 큰 규모의 자금을 장기적으로 관리하는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저자가 직접 겪었던 투자의 실패와 경험 그리고 교훈이 마지막 장에 담겨져 있습니다. 이 내용까지 담기에는 글이 너무 많을 것 같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에 대한 가치분석 및 시장에 대한 조사 없이 누구나 쉽게할 수 있다는 저자의 투자 방식이 신선하면서도 이러한 자기만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셨을 것을 생각하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누군가와 공유한다는 그의 선함?과 용기에 박수를 쳐 주고 싶기도 합니다. 암튼 책을 읽어보고 난 후 한번 시도해 보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저자 분이 카페에서 월마다 수익 인증을 하고 계시고 가입하신 많은 분들께서도 이 방법으로 수익을 꽤 창출하신거 같더라구요.

 

저도 한번 시도를 해 볼 생각이기는 하지만 저의 경우 전반적인 시장도 어느정도 보고 그러는 체질인지라 최근 변종 코로나땜에 조금 우려가 되서 투자는 당분간 한발짝 뒤로 물러나 있으려고 합니당. 암튼 새로운 투자 방법을 찾아보시는 분이나 꾸준히 주식 공부를 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