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6.08_증시는 조용, 암호화폐는 또 큰 하락

by 또링또링 2021. 6. 9.
반응형


- DOW : 34,630.24 -> 34,599.82 (전일 대비 30.42 포인트 하락)

- NASDAQ : 13,881.72 -> 13,924.91 (전일 대비 42.19 포인트 상승)

- S&P 500 : 4,226.52 -> 4,227.26 (전일 대비 0.74 포인트 상승)


1. 일일시황 및 주요내용 요약

S&P 500 최고치를 멤돌며 오를듯 말듯

S&P 500 지수는 5월부터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는데 실패하며 화요일도 근처 평단에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30.42 포인트 하락한 34,599.82를 기록하였으며, 나스닥종합지수는 0.3% 오른 13,924.91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날 질병관리본부(CDC)는 일본, 프랑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캐나다, 스페인, 이탈리아 등 110개국에 대한 여행 권고를 완화하는 발표를 하였으며, 이와 함께 항공사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래딧 사용자들은 클로버 헬스, 웬디스 등 다른 종목으로 타겟을 변경하여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기업인 클로버 헬스는 이날 장중에 100% 넘게 상승하며 86% 상승 마감을 하였고, 푸드체인 웬디스 또한 25.8% 상승하였습니다. 한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계속되는 시장의 변동성을 주시하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글로벌 사이트 잠시동안 마비상태

Financial TImes, New York Times 및 Bloomberg를 포함한 글로벌 뉴스 웹사이트가 화요일 아침 간헐적으로 접속 마비 상태가 되며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액세스 할 수 없었습니다. 사용자들은 "Error 503 Service Unavailable"이란 메세지를 맞딱드리며 먹통이 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 트워터, 페이팔, 스포티파이, 트위치, BBC, The Guardian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문제는 6시 경에 시작되었고 대략 한 시간 후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영국 정부 웹사이트 및 뉴욕 타임즈를 포함한 일부 사이트는 느린 로딩 시간과 트래픽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번 문제는 Fastly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업체에 기술 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Fastly는 오전 8시 41분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보도하였으며, 이번 문제로 인하여 나스닥 선물은 초반 하락세를 보이는 듯 하였으나 문제 해결 후 손실을 만회하며 회복세를 보여주었습니다.

 

Fastly는 이번 문제가 외부의 공격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으며, 현재 비활성화된 파일로 인해 POP(Ponits of Presence)가 중단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인터넷의 많은 부분을 뒷받침하는 인프라 부문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기업에 의해 운영되는데, 이들 중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또 한번 경각시켰습니다.

 

 

 

 

비트코인 또 급락, 콜로니얼 파이프라인(Colonical Pipeline)과 연관?

화요일 비트코인의 가격이 잔혹하리만큼 강한 매도세와 함께 다시 큰 하락을 맞았습니다. 이러한 하락의 움직임은 불분명하였으나, 미국 정부가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을 노린 해커들에게 지급된 금액 대부분을 회수했다는 소식과 함께 암호화폐에 대한 우려가 이러한 움직임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미 법원에 따르면 해커 조사에 착수했던 이들이 해커의 비트코인 지갑 중 하나의 비밀번호에 접근할 수 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돈은 사이버 공격 증가에 대한 정부의 일환으로 워싱턴에서 출범된 태스크포스에 의해 회수 되었습니다.

 

코인주면 안 잡아 먹징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Easter Time 오후 4시 기준으로 32,854.99 달러로 9% 하락한 후 소폭 회복된 상태입니다. 이 외에도 이더리움은 8%, 리플은 7% 하락하며 전반적으로 큰 하락의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4월 비트코인이 사상 처음으로 6만 달러를 돌파하며 2021년이 디지털 자산의 성공적인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였지만,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하며 시장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달 거의 3만 달러까지 떨어지며 사상 최고치에서 50%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규제 단속과 머스크를 포함해 암호 화폐에 대한 각종 트윗이 난무하며 암호 화폐 가치가 큰 부담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달 암호화폐 시장의 주역이었던 중국은 암호 화폐 채굴 및 거래에 단속을 한다고 밝히며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일론 머스크는 잦은 암호화폐에 대한 트윗과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다는 발표와 함께 암호화폐의 매도세를 부추겼습니다.

 

한편 이런 어려운 상황임에도 지난 주 수천 명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역사상 가장 큰 비트코인 이벤트를 참여하기 위해 마이애미에 모였었는데요, 이 컨퍼런스에서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비트 코인을 합법화로 받아 들일 것이라고 발표하는 등 암호화폐와 관련된 몇몇 발표가 있었습니다.

 

 

 

엔비디아(NVIDIA)의 암(ARM) 인수가 지연될수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400억 달러 규모의 영국 반도체 디자인 회사인 암(ARM) 인수와 관련해 중국 감독당국에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산타 클라라에 본사를 둔 엔비디아는 최근 몇 주 동안 중국 규제 당국에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엔비디아는 규제 절차가 기밀이라고 하였지만, 2022년 초 승인을 받아 마무리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암(ARM) 인수 관련하여 발표가 되었을 때, 엔비디아와 암은 인수 과정이 18개월 정도 걸릴 것 같다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파이낸셜타임스가 인용한 중국 변호사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결론에 도달하는데 최고 18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중국 뿐만 아니라 영국, 유럽 및 미국 규제 당국도 이 거래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암은 중국계 사모펀드인 Hopu Investment와 Arm China라는 합작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Arm China가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어, 중국 상무부와 중국 시장 규제국이 엔비디아의 거래를 검토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수 좀 하게 해달라고!!!!!!!

 

 

애플의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기능, 중국에서는 이용 불가 ㅋ

 

사용자가 웹을 서칭할 때 더 많은 개인 정보를 보호하도록 설계된 애플의 새로운 기능이 아이폰 판매에 있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이용이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월요일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iCloud+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공개하였고, 거기에 포함된 기능 중 하나인 "Privacy Relay"는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사파리를 통해 인터넷을 검색할 때 사용자의 신원과 방문 사이트를 가리기 위해 두개의 별도 서버로 데이터가 전송이 되며, 결과적으로 애플이나 사용자 네트워크 제공업체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들의 활동을 감추기 위해 세계 곳곳에 위치한 서버에 인터넷 트래핑을 라우팅하는 VPN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중국 내에서 웹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Great Firewall이 있으며, 허가되지 않은 VPN을 사용하여 차단된 웹 사이트에 액세스 하는 것은 중국에서 불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Apple의 Private Relay 기술 또한 VPN은 아니지만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애플은 이 기능을 중국에 제공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쿡 : 그냥 만들어준대로 좀 써....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JOLTS (Job Openings and Labor Turnover Survey)

경제가 코로나로부터 급속히 회복되는 분위기가 나타남에 따라 4월 일자리도 930만 개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번 4월에 설정된 수치는 2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최고치를 기록했던 3월의 830만 개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비록 다른 경제지표보다 한달 늦게 발표되는 특징이 있기는 하지만 연방 준비 은행 정책 입안자들은 JOLTS 수치를 면밀히 주시하며 노동 시장이 어떤지를 가늠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던 여가 및 접대 부문에서 일자리가 32.7% 급증하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근로자들이 다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척도로 여겨지는 퇴사 수도 395만 명으로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최근 일자리 급증은 기업들이 직책을 채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근로자들의 퇴사 및 이직 증가는 근로자가 새로운 직책을 찾거나 찾을 수 있는 능력에 자신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8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4.60 달러 하락하며 1,892.2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금 또한 S&P 500 처럼 1,900이라는 고점에서 큰 반등을 못하고 서성이는 느낌이 강하네요...

 

 

 

4. 미 채권 금리

이날 미 채권 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4 포인트 하락하며 1.53%를 기록하였고,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 또한 전일 대비 0.04 포인트 하락하며 2.21%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채권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투자를 고려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5. 개인 의견

오늘도 조용한 하루 였습니다... 역시 전고점을 넘는건 쉬운 일이 아닌거 같군여... 그럼에도 어제 코인은 슬라이딩 시원하게 하게 하더라구용... 그러다보니 코인베이스도 4% 넘게 하락하길래.... 최저치인 208 달러에 근접해 가길래 몇개 줍줍해 버렸습니다... 배당주 좀 사려고 좀 모아놓은 돈 쪼끔 써버렸습니다... 기술주 러버...

 

이따 저녁에 CPI 발표를 기다리며 야간 근무 끝나고 저는 자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결과로 수요일의 증시가 어떠냐를 보는게 아닌 앞으로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아는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뭐 떨어지면 최고치에 근접한 요즘 장보다 매수의 기회가 될거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고찰을 다시 한번 깊게 기회가 될 거라고 봅니당.

 

이번 주부터 서울에서 평택 출퇴근인데... 졸음운전 없이 무사고로 잘 다녀오기를 기도하며... 자러 가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