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3년 11월)

by 또링또링 2023. 1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한동안 여러모로 바쁜 일도 있고 뒤숭숭한 일이 많아서 포트폴리오 결산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매월 이렇게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시간이 나는대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1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주식 23년 11월 포트폴리오 결산

포트폴리오에서 마이너스 종목이 많음에도 전체수익률은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다 마이너스임에도 전체 수익률은 거의 6.5%에 달하며 뭔가 씁쓸하지만 한편으로는 안도감을 주었네요....

올해 애플과 마소는 한번도 매수를 하지 않았는데 경이로운 상승세를 보여주며 포트폴리오에서 거진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ㄷㄷ

지금이라도 다 매도 때려서 리셋 치고 포트폴리오를 재정비 해야할 지 고민이 크네요...

한 달간 종목들의 변화를 살펴보면 11월이 얼마나 불장?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월 채권 금리발작 제대로 일으키며 지수가 대폭 떨어져 공포 가득한 시장이었는데, 11월은 정말 반대 양상을 보여주며 채권금리도 내려가고 증시도 초록불을 활짝 키고 위로 쭉쭉 올라갔습니다.

특히 채권 금리 안정과 함께 올 한해 가장 마음고생이 심했던 리츠 종목(AMT, O)가 큰 회복을 보여준게 눈에 띄네요.

매번 느끼는건데 동전주인 오픈도어는 증시 회복기에 담아두면 큰 수익을 단기로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11월 매수종목

11월 한달은 리얼티인컴 매수에 집중했습니다. 실적에 비해 워낙 떨어졌다고 생각이 되기도 했고, 최근 월배당에 대한 욕심이 생긴 것도 있어서 열심히 줍줍 모드를 강행했네요.

자금은 금 ETF IAU가 어느 정도 수익권에 도달해 이걸 팔고 마련했는데요... 금 값이 그 이후에도 천장을 뚫고 오르고 있네요... (똥손은 웁니다...) 그래도 리얼티인컴도 매수 후 꾸준히 오르고 있어서 다행이긴 합니다...

중간중간 TLT도 금리 인하를 장기적으로 생각하며 담아보았습니다.

 

미국주식 배당현황

11월은 TLT, IEF, O, APPL에서 배당이 들어왔습니다.

11월에 리얼티인컴 많이 줍줍했으니 12월에는 더 배당이 많이 들어올 것 같아서 벌써 설레네요... ㅎㅎ

 

갑작스레 증시가 상승한만큼 12월 미국 실물경제 지표를 살펴보며 산타랠리를 이어 나갈 지 지켜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