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3년 5월)

by 또링또링 2023.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 4월 포트폴리오 결산을 하지 못한 제 자신을 치열하게 반성하며 5월 결산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 초에 네덜란드 출장이 잡혀 있어서 6월 결산을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흑흑

 

23년 5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살펴 보겠습니다.

 

미국주식 23년 5월 포트폴리오 결산

미국주식도 국내증시 못지 않게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미 의회 부채한도 협상과 금리 동결 기대감이 반영되며 5월도 미 증시는 꾸역꾸역 올라 갔습니다.

 

하지만 지금 같은 때가 개미들은 가장 조심해야 할 때... Fear & Greed Index가 extreme greed 영역에 진입 함에 따라 괜한 FOMO에 휩싸여 시장에 어설프게 발 담갔다가는 제대로 담가?질 수 있기에 유의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상승장이라고는 하나... 21년 제대로 뚜드려 맞은 제 포트폴리오는 여전히 피를 흘리고 있는 종목들이 더 많습니다. 특히 급격한 금리 인상 시즌 & 주가 하락이 겹치며 주식 채권 둘 다 뚜드려 맞았던 그 때는 생각하기도 싫네요...

 

그래도 애플이랑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나마 저의 상처를 많이 아물게 해 줬습니다...

 

 

 

지난 한달 간 포트폴리오 안에 있는 종목들의 주가 변화를 살펴 보겠습니다.

 

5월 오픈도어가 너무 극단적으로 올라서 아래 수익률 그래프가 너무 이상해 보이네요.... ㅎㅎ 91.30% 프로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보여주었으나 아직까지 저는 -92.61%라는 손실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ㅠㅠ

 

5월에도 기술주가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올 한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정말 꾸준히 오르고 있네요. 특히 마소의 경우 ChatGPT와 함께 묶여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되는만큼 시총 1위를 노릴만도 해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테슬라와 아마존도 뒤늦게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는 것 같은데... 테슬람을 외치면 빠져야 할 때라 부디 조용히 있어주시길... ㅋㅋㅋ

 

반면 가치주 및 배당주와 비슷한 리츠 주식은 이번 달에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말 그대로 기술주 독주의 한 달 이었던 것 같네요. 리얼티인컴은 배당률이 5%에 근접해서 환전 좀 해서 담아 볼까 생각 중 입니다.

 

반응형

 

5월 미국주식 매수종목

여전히 환율이 1,300원이 넘을 때라 환전은 따로 안 하고 있어서 매수한 종목은 없었습니다. 배당금 좀 채워지면 디폴트로 리얼티인컴을 사고 있으나 5월은 그 정도로 배당금이 들어오진 않아서 못 샀네요 ㅠㅠ

 

 

미국주식 배당현황

5월에는 TLT, 리얼티인컴, APPL에서 배당금이 들어 왔습니다. 그래도 평균 30달러 정도는 배당금으로 받는 것 같네요. 300달러 받으려면 멀었지만 일단 씨드 머니 모으는게 급선무인 것 같습니다 ㅎㅎ

 

 

 

그래도 작년 5월이랑 비교해보면 약 20% 가량 증가했네요 ㅎㅎ 절대 금액이 작아서 그렇지 증가율로 따지면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닌 것 같습니다. ㅎㅎ

 

 

 

올랐던만큼 조정이 와야할 시기이기에 떨어질 기회를 기다리며 서서히 줍줍 모드를 해 봐야 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