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3년 2월)

by 또링또링 2023.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든데 유달리 이번 2023년은 시간에 가속도가 붙은 느낌이네요... 여러모로 바쁜 요즘이지만 한 달에 한번하는 월말결산은 잊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2023년 2월 국내주식 결산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2월 결산

1월 찐반등을 했던 코스피가 2월에는 다소 횡보하는 형태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횡보에도 제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종목 몇개가 꾸준히 오르며 전체 지수보다 수익률이 쪼~금 더 나오기는 했네요... 그럼에도 여전히 플러스 수익률보다는 마이너스 수익률인 종목들이 많습니다 하항...

 

 

1월 미국이 예상치를 상회하는 경제지표 결과를 보여주며 잠잠해지나 했던 인플레이션이 꿈틀거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채권 금리도 상승하고, 달러인덱스도 상승하는 등 금리인상 시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다가 작년처럼 외국인 자금이 물 빠지듯이 나갈까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ㅠㅠ

 

 

 

2월 한달 간 포트폴리오 안의 종목 주가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분 좋게도 마이너스보다 플러스를 기록한 종목들이 많네요 ㅎㅎ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 분기 충격적인 실적 발표와 더불어 최근 반도체 한파로 인해 주가가 6만 전자에서 놀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요즘에 미국이 자국 반도체 자립을 위해 삼성에 이거저거 조건을 내세우는 중이라 상당히 쉽지 않은 요즘이네요....

 

 

네이버 카카오는 작년 워낙 많이 떨어져서 그런지 이번 달에도 소폭 오르기는 했습니다. 다만 최근 빅테크 기업들의 인원감축 등의 영향이 여기에도 미칠 것으로 보여 내부 사정은 여기도 순탄치는 않네요...

 

 

맥쿼리는 2월 외인들의 꾸준한 매수 속에서 배당주임에도 불구하고 4.46%라는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은행 적금 대신 매달 50주씩 사려고 했는데 너무 올라 보려서 배당률도 적어지고 가격이 조금 부담되어졌네요 흑흑. 그래도 열심히 줍줍하렵니다

 

외인들의 엄청난 줍줍

 

 

최근 눈여겨 보고 있는데 고려신용정보인데... 최근 한국은행이 미국의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현행 금리를 유지했는데, 한국 가계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은 것 같아 보였습니다. 최근 주가가 조정을 많이 받아 떨어진만큼 요즘 같은 때 채권 추심 기업에 관심 가지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 같네유...

 

 

쎄트렉아이, 이엔드디는 이제 그냥 마음 떠나버린 애들이라 손익 구간만 어서 오길 바라며 걍 존버하고 있습니다...

 

 

 

2월 국내주식 매수종목

이번 달도 국내주식 열심히 샀습니다. 앱테크로 소소히 벌어들인 금액도 허투루 쓰지 않고 맥쿼리에 차곡차곡 투자한 저를 셀프 칭찬합니다.

 

월 초에 사서 그런지 수익률이 플러스네요 ㅎㅎ

 

 

 

국내주식 배당현황

2월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금이 들어왔습니다. 반기로 주는게 참 아쉬운 종목이긴한데 맥쿼리만큼 꾸준히 배당금 올려주는 종목을 국내증시에서 찾기도 어려우니... 여전히 들고 있는 것 같네요 ㅎㅎ

 

분기 배당으로만 바뀌어 준다면 정말 완벽한 맥쿼리일 것 같습니다 ㅎㅎ....

 

 

작년 2월 맥쿼리 배당금으로 15만원을 수령했었는데 이번에는 거의 2배를 받았네요 ㅎㅎ 꾸준히 담고 배당금도 재투자함으로써 쭉쭉 불려 나가야 겠습니다.

 

 

 

날이 갑작스레 따뜻해지며 봄이 성큼 다가온 요즘이네요. 그래도 일교차는 있으니 감기 조심하시고 행복한 3월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