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23년 1월)

by 또링또링 2023. 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시간이 참 빠릅니다. 벌써 23년 1월이 순식간에 지나가 버렸네요.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는 말을 요즘들어 더 크게 느끼는 것 같네요 ㅎㅎ 아무튼 23년 1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결산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 23년 1월 포트폴리오 결산

이번 1월은 코스피 뿐만 아니라 미 증시에도 때 아닌? 훈풍이 불었습니다. 작년 12월 딱히 산타랠리가 없어서 23년 첫 분기도 지지부진 할 것으로 보였던 미 증시가 인플레이션 우려가 감소하며 큰 회복세를 보여주었는데요. 제 포트폴리오 또한 -18%에서 -9%까지 회복을 해서 기분이 좋습니당.

 

 

 

연준은 이번에 기준금리를 0.25%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밟으며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연준의장 파월에 입에서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라는 단어까지 언급이 되며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었는데요, 디스인플레이션이란 중앙은행 정책 등의 영향으로 치솟았던 물가가 정상화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한국, 미국 기준금리 (출처 : 매일경제)

 

 

자 그럼 한 달간 포트폴리오에 있는 종목들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은 존슨앤존슨을 빼고 모든 종목들이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대박...)

 

 

존슨앤존슨의 경우 막대한 독점권 손실과 기대 이하의 부진한 매출로 인해 이번에 주가가 하방 압력을 받은 것으로 보이네요.

 

 

포트폴리오에 있는 빅테크 기업 중 가장 큰 상승률을 보여준 건 역시 테슬라. 파격적인 가격인하 정책으로 박리다매 마케팅을 시전하며 고꾸라졌던 주가는 판매량 증가와 함께 빠른 회복을 보여주었습니다.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도 양호한 움직임을 보여줬네요. (다만 이들 기업들의 최근 구조조정, 성장률 하락세 등은 여전히 우려 요소라고 봅니다.)

 

 

오픈도어는... 본격적인 동전주로 자리 잡으며 의미 없는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ㅋㅋㅋ 88%가 올랐음에도 손실률은 여전히 -93% ㅋㅋㅋㅋ

 

 

1월 주식 매수종목

이번 달은 따로 환전을 하여 주식을 매수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환율이 1,200원대로 들어섬에 따라 서서히 환전을 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을 팍 주네요... 근데 이런 느낌 들자마자 2% 상승 뭐여...

 

 

 

미국주식 배당현황

1월에는 리얼티인컴이랑 아메리칸타워에서 배당금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TLT가 이번 달에 안들어 왔네용...

 

 

작년 1월 배당금으 $7.38였는데 올해 1워은 $21.21달러니 거진 3배가량 올랐네요 ㅎㅎ 이 맛에 배당 투자를 하는 것 같습니다. 올 한해도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이기에 채권이랑 배당주 열심히 줍줍해 봐야 겠습니다.

 

 

 

남은 주말 잘 보내시고, 다음 주도 화이팅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