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말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을 읽었습니다. 한 2년 전에 읽었던 책인데도 댕청한? 저의 기억력은 마치 처음 읽는 듯한 착시효과를 만들어 주었네요 ㅠㅠ
이 책은 저자가 두 아버지를 통해(막장 가족 그런 이야기가 아니고, 실제 저자의 아버지 그리고 친구의 아버지를 지칭하는 겁니다)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사고방식을 비교하고 돈과 투자에 있어 필요한 기준과 지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자가 말하는 부자가 되는 10단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부자가 되는 10단계
저자는 일생에 있어 소위 '대박찬스' '일생의 거래' 같은 것을 찾아내려면 금융적 천재성을 불러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자전거를 처음 탈 때처럼 천천히 연습해 나가면 쉬워지지만, 이를 위해서는 강한 결단력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단력을 바탕으로 아래의 부자가 되는 10단계를 시행해 나가면 부자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고 하네요.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 찾기
돈을 위해 일하는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강하고 명료한 목표나 이유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유와 목적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표를 이루는 길은 험난하기에 이처럼 강력한 감정적 이유를 가져합니다. 암튼 저두 지금 같은 삶을 유지하며 더 나은 미래를 바라는 건 아니라 보며, 간단히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걸 적어봅니당.
똘이 아부지가 원하는 것 : 재미없는 일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우고 살아가는 것
똘이 아부지가 원하지 않는 것 : 매달 월급만 기다리며 기진맥진한 채로 퇴근하지 않는 것
2. 매일같이 선택하라
우리는 부자가 될지, 가난한 자가 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지 않기를 선택하는 자들은 스스로 돈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고, 여러 핑계를 대며 귀중한 자산은 시간과 배움을 보내버립니다.
부자가 되기를 선택했다면 저자는 자신의 교육에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가진 강력한 도구이기에 머리에 무엇을 넣을지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항상 열린 자세로 새로운 아이디어롤 환영하고, 듣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본인을 위한 투자를 최선위로 해야 합니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가난하거나 겁먹은 이들은 언제나 투자에 관하여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기에 그들의 말에 귀 기울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 원래 끼리끼리 노는게 사람 관계에서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라 자신이 속했던 그룹, 소속에서 빠져나오는 것도 커다란 용기가 필요할 것 같기는 하네요...
돈을 벌 수 있는 정보를 가진 부자 친구들과 가까이 지내라고 하고 있으나 이거는 개인 역량이 커지며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키 포인트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고,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지겹거나,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면 방식을 바꿔 돈을 벌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정신은 너무나도 강력해서 우리가 머릿속에 넣은대로 작동하는 특징이 있기에 무언가를 배울 때는 늘 신중해야 합니다.
저도 올해는 블로그 공부 좀 더 하며 워드프레스로 몰래 블로그 하나 더 만들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저자는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부자와 가난한 자를 구분 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이라고 말하면서 이 단계가 가장 마스터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로버트는 자기통제력과 함께 아래 그림을 제시하며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 사람'과 '남들에게 먼저 지불하는 사람'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에게 먼저 지불하는 경우 자산 부문에 투자할 돈이 거의 남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듯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제력을 가지고 자신을 위해 먼저 지불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있기 마련. 그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우대를 해 주면 우리도 값진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네요. 이건 제가 좀 더 그릇이 커진 후 생각해 볼 일이라 일단 Pass...
7. 인디언들처럼 주고 받기
인디언 기버(Indian Giver)란 한번 준 것을 되돌려 받는 문화를 말합니다. 이를 투자 관점에 적용하면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 받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투자에서 우리는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아파트 건물이나, 창고, 부지, 집, 주식 같은 것들... 그냥 다르게 말하면 투자에 성공해서 차익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미 같기도 합니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여기서 사치품을 꼭 사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고... 만약 사치품을 사게 된다면 부채가 아닌 자산 부문에 초점을 맞춰 사치품 살 돈을 창출하라고 말합니다.
할부나 신용 거래의 형태로 돈을 끌어 쓰는 일은 단기적으로는 쉬워보이나 결국 어려움을 가중시킬 뿐이며 우리는 돈을 올바른 용도로 쓸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어린 시절 무언가를 배울 때 자신의 영웅을 따라하거나 흉내 내는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저자는 성년이 되서도 이 방법을 활용해 성공적인 투자에 접근해 보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 이런 분이 없어서... 제 영웅 되주실 분....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라고 합니다. 그 결과는 비록 물질적인 것이 아닐 수 있지만 무엇으로든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자가 부자 아빠에게 가르침을 받았듯이 우리도 누군가에게 가르침을 주며 우리도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에 주는 것을 망설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부자의 길은 어떻게 보면 우리의 기존 사고관념을 뒤엎고 다르게 가야하기에 어려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부자가 되신 분의 말 한번 믿고 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 상태로는 현재의 연장선일 뿐이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
올 한해 이루는 바 다 이루시고 통장이 빵빵해지시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