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2년 12월)

by 또링또링 2023.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새해 복은 많이 받으셨는지요... 저는 새해 첫날부터 교통사고를 당해 액땜 크게 하고 한 해를 시작했습니다. 12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는데 안구에 습기가 너무 차네요... 함께 슬픔을 나누기 위해 12월 월말결산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 12월 포트폴리오 결산

믿었던 미국 주식마저 12월에는 말그대로 흘러 내렸습니다. 11월까지만 하더라도 -9% 대였던 수익률은 12월에 -18%를 찍으며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ㅠㅠ 국내 장만 산타가 피해간 줄 알았는데 미국도 산타가 제대로 비껴간 것 같네요... 특히 저처럼 성장주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미국 지수보다 더 심한 손해를 기록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ㅠㅠ

 

 

 

자 그럼 한달 간 저의 포트폴리오 내에 있는 종목들의 주가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 ETF인 IAU와 리얼티인컴 이거 두 종목만 제외하고 모두다 무섭게 떨어졌네요 ㅎㅎ...

 

 

특히 12월에 저의 재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자식?은 바로 테슬라입니다.... 트위터 인수로 연말부터 시끄러웠던 일론 머스크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자금 조달을 위해 테슬라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하며 테슬라 주식 또한 아주 곤두박질을 쳤네요.. 이와 함께 전기차 관련 종목들이 다 같이 떨어지며 투자자들의 마음을 아프게 만들어주었습니다 ㅠㅠ 그나저나 시총이 꽤 무거운 테슬라인데 한달에 30%가 넘는 하락은 너무하지 않나요 ㅠㅠ

 

 

표정 ㅋㅋㅋㅋ.....

 

 

전체 지수를 추종하는 VTI는 6% 정도 밖에 하락하지 않은 반면 제 포트폴리오에 있는 애플, 아마존 같은 성장주들은 이보다 더 하락하며 손실을 키워주었습니다... 2022년은 정말 기술주가 평온날 날이 없네요...

 

 

오픈도어 이 ㅅㄲ는 진짜 상장폐지까지 갈 기세인지 어느새 손실률이 -97%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코인보다 더 악질인 종목이네요... ㅋㅋㅋ 제 투자 실패 best 1일 것 같습니다 ㅠㅠ

 

 

 

12월 미국주식 매수종목

12월은 그나마 배당금이 들어오는 종목들이 많아서 이거로 재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와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성장주보다 배당주에 관심이 많이 가고 있는데요, 그래서 제 사랑 중 하나인 리얼티인컴 하나 줍줍 했습니다.

 

 

23년 달러 환율이 떨어질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어느 정도 제가 생각한 환율에 접근하면 다시 미국주식 매수에 들어가 볼 예정입니다.

 

 

 

미국주식 배당현황

12월은 배당이 많이 들어와 햅삐한 달이지만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그냥 기분이 또이또이한 달로 ㅠㅠ... TLT가 12월에는 배당이 두번 들어왔네요. 작년에도 그럤던 것 같은데.. 그냥 주니 감사히 받아 먹어 봅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22년 한해 총 배당 금액이 367.10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고환율로 인해 올 한해 미국주식에 거의 투자를 하지 않았다보니, 한국 주식보다 배당금이 적네요 ㅎㅎ... 그래도 23년은 짬짬히 월배당 종목에 투자하며 배당에 조금 더 집중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2023년은 토끼처럼 깡총깡총 뛰어오른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