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퇴직연금

똘이's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2년 9월)

by 또링또링 2022.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9월 포트폴리오를 계속 정리 중인데 아무 것도 안 했는데 열심히 번 돈들이 한순간에 증발해 버린 걸 확인하니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흑흑. 눈물 잠깐 훔치고 9월 퇴직연금 결산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9월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결산

음... 말잇못 9월 퇴직연금 포트폴리오입니다.

 

그래도 국내주식, 미국주식,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전부 적어도 하나는 플러스 수익률을 내고 있네요. 고마워 TIGER 미국 S&P500..!

 

주식이고 채권이고 모두 나가리고, 올 한해는 자산 방어 해 주는 건 현금뿐인 것 같습니다. 달마다 월급과 함께 들어와주는 퇴직연금 고마워요....☆

 

 

 

올 한해 왜 현금이 짱짱맨인지 차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미국 S&P500는 올초 기준 -1.4%의 수익률을, ARIRANG 신흥국MSCI의 경우 -24.9%를 그리고 일반적으로 주식과 상반된 움직임을 보여준다는 10년물 채권 또한 올 해 -12.9%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양적완화로 인한 돈 잔치가 끝나며 자산 사라지는게 아주 순삭이네요...

 

올 한해 국내증시, 미국증시, 10년물 채권 수익률

 

9월 한달 간 똘이 아부지의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종목의 수익률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ARIRANG 신흥국MSCI 이 새X는 진짜 나락의 끝을 모르고 올 한해 어디까지 떨어지려는지 모르겠네요....

 

2020년 3월 코로나 위기 때랑 거의 비슷하게 떨어진 거로 봐서는 어느정도 바닥에 다다른거 같기도 한데.... 이제 좀 올라와 줄 때도 된 것 같습니다. 수수료 값은 내게 해주세요 종목님아...

 

 

 

그래도 나머지 종목들은 아리랑에 비해 선방한 것 같습니다. 이제 뭐 두 자릿수 하락 아니면 별로 하락도 안한 것 같네요 ㅎㅎ

 

 

 

 

퇴직연금 비중 살펴보기

아무래도 ARIRANG 신흥국MSCI가 하락률이 컸던만큼 실질 비중도 크게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비중 대비 ±5%로 운영하기로 했기에 내키지는 않지만 감정을 배제하고 기계적 매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종목들을 매도하지는 않고 가지고 있는 현금 범위 내에서 100개 정도만 사기로 하겠습니다.

근데 계좌도 사기 싫은지 해당단가에 미체결이 되서 이번 달은 더 떨어지는거 보고 알맞은 시기에 줍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날도 추워지는데 부디 계좌만은 따뜻해지는 22년 4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