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트폴리오 월 결산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월말결산 (22년 6월)

by 또링또링 2022. 7.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국이건 국내이건 상관 없이 주식은 바닥을 내리 꽂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5월에 정리하지 못했던 월말 결산을 6월에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물도 그냥 흘리는 것보다는 알고 흘려야 더 슬프니깐요...

 

 

미국주식 6월 포트폴리오 결산

잘 버텨주리라고만 믿었던 미국 주식도 6월에 마이너스로 수익률이 전환되었습니다. 그래도 국내 주식 종목보다는 아직 플러스 수익률인 종목들이 많이 있네요 하하.... 그래봤자 전체 수익률은 거의 마이너스 7%이지만 ㅠㅠ

채권이랑 주식 둘 다 하락을 보여주는 시기라 그런지 고난의 시간과도 같네요 저에게는 흑흑. 누가 현금이 쓰레기라고 했답니까 지금 시점에서는 최고봉입니다 흑흑

그나마 지금 위로를 해 주는 건 환율이 말도 안되게 올라서 그나마 원화 손실률을 줄여준다는 거네요.... ㅋㅋ

 

 

 

처참한 국내주식 6월 손실율에 비하면 미국 주식은 그나마 양반?의 손실을 보여주었습니다. 6월 코스피가 전 세계에서 가장 처참한 성적표를 보여주었다는데 이렇게 과도하게 빠졌다면 조금 더 줍줍을 해 보는게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삼전 더 줍줍할 예정입니다)

 

전체 지수를 추종하는 VTI가 8% 넘게 하락하였고, 기술주(애플, 아마존, 테슬라)의 경우 이보다 큰 변동을 보여주기는 했네요. 이럴 때 코카콜라나 존슨앤존슨 같은 배당왕 주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었으면 손실이 덜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미국주식 6월 매수종목

사실 환율이 1,250원을 넘어가고 부터 미국주식 매수에 좀 소극적이게 되었습니다. 환율과 한국주식이 과도하게 떨어진 것을 고려할 때 뭔가 코스피가 매수하기에는 조금 더 매력적으로 보였기 때문인데요.. 일단 이 판단을 가지고 7월에도 삼성전자를 조금 더 담아볼 예정인데 그 결과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6월의 경우 배당금으로 생긴 여유금으로 리얼티인컴만 조금 더 담아보았습니다. 갈수록 배당주의 중요성을 느껴가는 것 같네요.

 

 

 

미국주식 배당현황

그래도 미국주식 배당에 있어서는 3,6,9,12월에 배당금을 받는 종목이 많이 있어서 결과가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전체 투자금 대비 배당률을 고려해보면, 저의 포트폴리오가 배당주에 너무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네요.

 

일단 월배당 리얼티인컴의 비중을 조금씩 늘려가며 주요 배당주 라인 하나를 만들어 놓고 괜찮은 배당주 종목을 좀 찾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손실이 나니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운용해야 할 지 생각이 다양하게 들며 이런 저런 고민을 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어서 좋네요. 인생에 몇 안오는 기회 속에서 만난 행운을 실력이라 생각하지 말고 열심히 공부하며 소중한 투자금을 잘 키워나가야 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