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독서후기] 사주 재테크, 투자에도 시기가 있다

by 또링또링 2022.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어느 때와 다름없이 쉬는날 밀리의 서재를 둘러보던 도중 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강병욱 저자의 '사주 재테크'. 제목 뿐만 아니라 책 표지에 적힌 문장마저도 제가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똑같은 주식, 똑같은 부동산에도 투자해도 누구는 돈을 벌고 누구는 돈을 잃는 이유는?

 

올 초부터 연일 녹아내리는 제 계좌를 보며 존버가 답이 아니라는 걸 깨달아 가면서도 올해 제 사주는 어떻고 이게 재물운과는 어떤 연관이 있을지도 궁금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사주 명리학이라는 학문이 재테크와 도대체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걸까라는 의문이 계속 머리 속에 맴돌기 시작하며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투자전문가로 활동을 하던 강병욱 저자는 오랜 시간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을 지켜보며 운명이라는 것이 정말 있는건가라는 의문점을 갖게되었다고 합니다. 그러한 의문점을 시작으로 명리학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배운 내용을 같이 나누고자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 책은 사주명리를 통해 자신의 재물운을 알아보고, 그 운의 변동에 따라 어떤 재테크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바다에 바닷물의 흐름이 있고, 하늘에 바람의 흐름이 있듯 우리의 운도 흐름이 있기에 사주를 통해 이를 잘 인지하고 활용한다면 재테크에 있어서도 전략을 거둘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내 사주명식은 어떻게 보는걸까?

그럼 일단 사주 분석에 앞서 나의 사주를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원광디지털대학에서 만든 원광만세력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앱을 다운로드 후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을 집어 넣으면 각 개인의 사주명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똘이 아부지의 사주명식입니다. 온통 한자로 도배되어 있어서 이거 어떻게 보는거냐 안봐 나안해 그러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저도 그랬거든요), 이게 이 책의 시작입니다... 여기 만세력에 떡하니 한자들에 대한 개념 설명이 이 책의 거의 7할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관련된 책이라기 보다는 사주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나를 아는 시간의 책이라 봐야 될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한번 봐서는 어지간히 이해가 안되기에 절대 읽기 쉬운 책은 아님이 분명합니다 ㅠㅠ....

 

 

 

 

그래도 이런 방대한 사주 개념 내용 때문에 독자들이 떠나갈 것을 대비?해 저자는 워렌버핏, 조지 소로스, 엘론 머스크, 현대 정주영 회장 등의 사주분석과 풀이 내용을 앞서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많은 독자분들이 여기까지만 읽고 책을 덮을 것 같은 생각이 많이드네요...

 

 

사주팔자 이해하기

여기서부터는 그냥 책을 두어번 읽고 제가 간단하게 정리해본 사주팔자의 기본 개념입니다. 실제로 책 진도 나가는데 있어서 여기부터 엄청 느려지고 지루함을 느끼실 수도 있을겁니다. 그래도 오기로 저는 두어번 정도 읽고 조금이나마 알게되었네요...

 

천간과 지지

사주에는 천간 10자와 지지 12자 총 22자의 한자가 이용됩니다. 위에서 사주팔자는 총 8개의 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했는데 위쪽 4칸에는 천간 10자가 사용되고, 아래쪽 4칸에는 지지 12자가 사용됩니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천간과 지지를 이용해 시간을 기록하고는 하였습니다. 즉 천간과 지지를 하나씩 짝지어 육십갑자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60년이란 시간을 기록할 수 있던 것이죠.

 

그러다가 시간기록 수단을 넘어 음양과 오행을 결합하여 각 글자들에 의미를 부여하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오행이란 목, 화, 토, 금, 수를 말합니다. 즉 천간과 지지 각 글자에 오행을 배속시켜 음양의 이해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인의 일생을 들여다 볼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아래표는 천간과 지지의 오행 배속을 정리해 놓은 표입니다. 이걸 다 외우기 보다는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천간과 지지에 오행(목, 화, 토, 금, 수)와 음양의 의미를 결합했다 정도만 이해하시고 필요할 때마다 표를 힐끗힐끗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그러거든요)

 

 

 

사주원국 간단한 이해

사주팔자는 말 그대로 네 개의 기둥과 천간과 지지에 속하는 여덟글자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네 개의 기둥은 태어난 연, 월, 일, 시를 의미하며, 여덟글자는 연월일시를 60갑자로 표현해 나타낸 것이죠. 각 기둥에 시간적 요소를 반영해 연주, 월주, 일주, 시주라 부르고, 우측부터 좌측으로 쓰는 것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리학은 시대에 따라 해석방법이 달랐으나,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명리학은 송나라 시대 서자평이라는 사람이 일간을 중심으로 사주를 풀어나간 자평명리학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즉 일간을 중심으로 주위 글자들과의 관계(음양관계, 오행 관계 등)를 파악하여 시간에 따른 나의 운명을 살펴보는 것이 사주라 볼 수 있는 것이죠.

 

사주는 기본적으로 사주원국에 나타나는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변하는만큼 명리학에서는 시간에 따른 운 또한 달라진다고 보았는데요, 따라서 10년마다 변하는 대운, 1년 마다 변하는 세운을 통해서 해석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오행 상생과 상극의 작용

앞서 사주는 천간과 지지 각 글자에 음양과 오행을 결합하여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라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오행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행의 상승과 상극의 관계는 아래의 그림 하나로 모든 설명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단어에 대한 옳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상생은 서로 생한다(Give and Take)는 의미가 아닌 일방적으로 상대에게 주는(Give Only) 것을 의미합니다. 상극은 상대를 누르는 작용을 말합니다.

 

상생의 관계를 살펴보면 나무는 불을 살리고, 불은 땅을 살리며, 땅은 금을 만들어내고, 금은 물을 살려내며, 물은 다시 나무를 살려내는 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는 화살표를 참조)

 

상극의 관계는 나무는 흙을 극하고, 흙은 물을 극하며, 물은 불을 극하고, 불은 금을 극하며, 금은 나무를 극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하나의 오행을 건너서 나타나는 화살표의 움직임, 즉 원 내부의 별 모양이 그려지는 관계를 참고하면 됩니다)

 

상극은 내가 극을 하는 경우와, 극을 당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극하는 것은 내 입장에서 봤을 때 재물을 말합니다. 반대로 내가 극을 당하는 것은 내 입장에서 봤을 때 명예 내지는 관운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나의 일간이 극하는 존재 유무에 따라 재물운을 일단 판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봄소안님 블로그

 

 

십신, 보다 입체적인 사주 해석을 위해 등장

사람들은 보다 풍부하고 입체적인 사주 해석을 하기 위하여 음양오행에 십신이란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십신이란 일간(나)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일간을 생하거나 극하는 오행과 그 오행의 음양에 따라 10가지고 구분한 것입니다.

 

아래는 십신을 구분한 표입니다. 이걸 다 외울 필요는 없고 나의 일간을 기준으로 사주의 다른 글자들이 일간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하실 때 참조하시면 됩니다.

 

 

 

십신도 아래와 같이 생과 극을 하는 관계가 성립이 됩니다. 비겁(일간)을 중심으로 생하는 관계와 극하는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사주를 보다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용신, 나를 도와주는 오행

용신은 나를 도와주는 오행으로 사주 해석에 있어 핵심이자, '용신만 찾으면 명리학의 대부분을 아는것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만만치 않은 작업이기도 합니다. 이러기에 사주 해석에 따라 각 개인의 용신이 다르게 말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신은 다시말해 일간(나)을 기준으로 사주의 균형을 잡아줘서 일간을 안정시키는 글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주에서 일간의 힘을 지나치게 뺏는 경우(식상이 많거나 : 일간이 생하는 존재이므로 나의 에너지를 많이 소모 / 관성이 많거나 : 일간이 극을 당하는 경우), 이때는 일간을 돕거나 일간의 힘을 빼앗는 글자를 억제시키는 글자가 용신이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신강사주, 신약사주는 무엇일까?

흔히 사주 관련 풀이를 듣다보면 많이 듣는 소리 중 하나가 바로 신강사주, 신약사주입니다. 신강사주란 일간의 역량이 인성(정인, 평인)과 비견, 겁재 등에 의해 강화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신약사주란 일간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식상(식신, 상관), 재성(정재, 편재), 관성(정관, 편관)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똘이 아부지 사주는 그럼 뭔데?

이 외에도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이 많지만 이를 다 담기에는 제 그릇이 안되기도 하고... 사주를 보려는게 아니라 재테크에 대한 방향을 얻고자 한 것이었는데 ㅠㅠ 주객이 전도될 것 같아 이 정도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본 내용으로 똘이 아부지의 사주를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음양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지에 위치한 亥水만 제외하고 나머지 7글자가 모두 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쪽으로 음이나 양이 치우친 사주는 인생의 굴곡이 클 수 있다고 하는데, 8글자 모두가 음은 아니니 다행이라 여기겠습니다.... (근데 지금까지 순탄한 인생이 아니긴 했습니다 허허)

 

다음으로 오행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똘이 아부지의 경우 목 : 2개, 화 : 1개, 토 : 1개, 금 : 2개, 수 : 2개로 두루두루 모든 오행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극단적인 경우랑은 달리 사주 초보자들이 개인적을 사주 해석을 하기에는 어려운 두루뭉실한 조합구조 인것 같기도 하네요 ㅠㅠ

 

일원을 기준으로 십신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똘이 아부지의 일원(일간)은 정화(丁火)입니다. 일원을 생하는 편인 2개와, 일간이 생하는 식상 1개, 일간이 극하는 편재 2개, 일간을 극하는 편관과 정관 2개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일간을 약화 시키는 십신이 더 많으므로 신약 사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나를 도와주는 용신은 제가 생각하기에 일관(丁火)과 같은 오행이 비겁(火)일 것 같은데... 저도 아직 초짜라 이게 정답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정화(丁火)의 경우 같은 정화를 만날 경우 빛이 중복되며 더 어두워진다고 보기도 하고, 병화(丙火)를 만날 경우에는 현실과 이상세계에 대한 정신적 갈등을 겪게 된다나 뭐래나....

 

마지막으로 저의 일간은 불(火)이므로 불이 극하는 존재 금(金)이 재물운과 관련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의 기운이 들어오는 대운 시기를 보니 54세부터 이네요 허허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아무튼 열심히 책을 읽어도 제 사주를 해석하기에는 아직 배움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흑흑

 

 

 

 

 

마지막으로

사주를 통해 재물운과 재테크에 대한 접근은 신선하였지만 개인이 책만 읽고 이를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더불에 기본 원리를 안다고해도 나의 사주를 해석하기에는 버거워 이를 재테크에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그래도 몰랐던 한자 공부도 했고, 동양의 철학사상 같은 평소 잘 몰랐던 분야를 알게 되어 뇌가 살찐 것 같은 자기만족은 느끼고 있습니다..

 

다들 올 한해도 행운만 가득하시고 건강하시며 재물운이 들어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