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관련 공부/투자의 눈을 넓히는 Insight

대통령이 주식 펀드 가입할 때가 매수 타이밍?

by 또링또링 2022.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랜만에 책을 읽던 도중 흥미로운 글을 하나 발견하여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펀드 투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펀드 투자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수익률이나 수수료를 고려해 볼 때 ETF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도 하구요.

 

ETF, 펀드, 주식의 차이점 (출처 : 이코노미조선)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종종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대통령이 펀드에 가입할 때, 같이 코스피에 투자하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각 대통령들의 주식형 펀드 가입 시기의 가입 후 6, 12, 24개월 후 수익률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을 제외하면 가입 이후 6개월, 12개월, 24개월 모두 큰 수익을 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2년 후를 보면 최소 62.1%, 최대 84.2%, 평균 71.5%라는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코인 하시는 분들께는 2년 동안 이 수익률이 과연 높은거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허허)

 

역대 대통령 주식펀드 6개월, 12개월, 24개월 수익률
대통령 주식형 펀드 가입 후 수익률

 

 

그렇다면 왜 대통령들이 주식형 펀드를 매수했을 때 수익률이 높았던 걸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있지만 수치상으로 분석해 본다면, 늘 한국 시장의 PER과 PBR이 낮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을 때 매수를 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당시에 PER, PBR을 알 수는 없지만 IMF 위기로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던 시기였고, 이명박 대통령은 금융위기 직후 펀드에 가입하였으며,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시기에도 한국 시장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있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대통령들은 경제 상황이 안 좋고, 주식 시장이 어려울 때 먼저 격려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수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대통령 주식펀드 가입시 저평가된 코스피 시장과 PER 및 PBR
대통령 주식 펀드 가입시 코스피 PER&PBR

 

 

물론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올해 대선이 있는만큼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차기 대통령의 펀드 매수 소식을 듣는다면 소액으로 한번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