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매커니즘 -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일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말 쉬면서 읽은 정회도 저자의 '운의 알고리즘'에서 조금 흥미로운 내용을 읽게 되어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저자 정회도님은 '타로마스터'라는 아직 국내에서는 낯선 직업을 갖고 계신 분입니다. 지난 15년간 수많은 분들을 상담하고 공부하며, '운'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운의 알고리즘을 이 책에 담아 내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나의 소울을 이루고 있는 원소를 알아보는 '소울 매커니즘'이란 내용이 있습니다. 저도 심심풀이로 한번 해 보았는데 생각 외로 저의 성격과 비슷한 결과가 나와 이웃님들도 관심이 있다면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울 매커니즘이란?

저자는 사람이 만들어 내는 운의 알고리즘이 크게 내가 만들어 내는 운, 타인으로부터 오는 운, 두 개의 운이 상호작용하여 만들어 지는 운 세개로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세개의 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사람의 운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그렇다면 주체인 사람의 매커니즘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은 크게 소울(영혼), 마음(감성), 이성, 육체로 또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이중 소울은 사람 매커니즘의 뿌리라 볼 수 있으며, 여기가 다칠 경우 마음, 머리, 육체 모두가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의 매커니즘

 

 

즉 우리는 사람 매커니즘의 근간인 소울의 매커니즘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는 그 답을 서양철학의 4원소설에서 찾았습니다. 사람의 소울은 크게 흙, 물, 바람, 불 4개의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으며 그 구성 비율에 따라 사람마다 만들어 내는 에너지가 다르다고 합니다.

 

타로카드 또한 이처럼 4원소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PENTACLES(금동전)=흙, CUPS(컵)=물, SWORDS(검)=바람, WANDS(지팡이)=불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아래 설문지는 이 책의 저자인 정회도님께서 원소의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JESUS CEO'의 저자 로리 베스 존스의 4원소 성향 분석을 참고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약 5천 명의 테스트를 통한 결과 대체로 맞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고 하니 한번 쯤 시간 내어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4원소 성향 분석 테스트

총 1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하나의 질문당 4개의 문항이 있습니다. 네개의 문항 중 자신의 성향과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문장에 4를 체크하고 그다음 가깝다고 생각하는 문항에 3,2,1 순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의 열 개의 문항에 답을 다 하신 후에는 간단한 계산을 해줘야 합니다. 곱셈과 덧셈만 하면 되는 것이니 펜이랑 계산기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예시에서 보시다시피 체크한 점수를 '원 점수'에 집어넣고 칸 오른편에 곱한 값을 적어 주신 후, 다 더해주면 됩니다.

 

계산 예시

 

 

합산한 점수에서 가장 높은 값이 우리의 주 성향이고, 두번째로 높은 값이 부성향입니다. 두개 항목에서 비슷한 점수가 나올 경우, 두 성향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원소 성향 특성

흙 (Earth)

Keyword : 성실, 침착, 끈기, 고집, 안정추구, 융퉁성 부족

 

흙의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일을 시작하면 끝까지 마무리하는 성격이며 끈기가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방식을 추구하며, 작은 것 하나하나까지 신경쓰는 꼼꼼함이 있습니다. 다만 고집이 세고, 변화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안정을 추구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원리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융퉁성이 없는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임기응변이 필요한 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입니다.

 

이들은 쉽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쉽게 설득 당하지도 않습니다. 주관적인 생각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좋아하며 숫자나 데이터를 신뢰합니다. 또한 기억력이 좋은 특징이 있지만 좋지 않은 사건이나 이야기를 들을 경우 마음에 담아두는 뒤끝있는 성격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물 (Water)

Keyword : 사람좋음, 공감력, 예술성, 우유부단, 귀얇음, 감정기복

 

어느 형태에서도 자유로운 변화가 가능한 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환경이나 사람들 사이에서도 유연하게 잘 적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나 말그대로 사람 좋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감수성과 창의성이 풍부합니다.

 

이들은 물이 흐르듯 타인을 만나 에너지를 교류하거나 작품을 통해 감성과 창의성을 공유해야 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 특징이 있기에 주변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항상 체크를 해야합니다.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하고 좋은 사람들을 주위에 항상 두려고 해야하며, 다소 우유부단한 면이 있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한 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소한 말과 행동은 큰 상처를 줄 수 있으며, 진심과 기다림이 그들에게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바람 (Wind)

Keyword : 기발함, 유쾌함, 언변좋음, 끈기부족, 산만함, 덤벙거림

 

형체가 보이지 않듯 바람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입니다. 유쾌하고 아이디어 뱅크인 바람 성향자들은 눈치가 빠르고 임기응변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상황 파악이 빠르고 냉정하면서도 예민한 특성이 있으며 외모 또한 샤프하고 깔끔한 이들이 많다고 하네요. (부럽) 다만 흙 성향자와는 다르게 꼼꼼한 면이나 숫자 계산에는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것보다는 단기적인 성과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기에, 새로움 도전을 할 때 중간에 흐지부지하게 끝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틀에 박힌 삶 보다는 자유로움을 추구하지만, 차분함이 부족한 모습이 있기에 이를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불 (Fire)

Keyword : 도전적임, 적극적, 독립적, 다혈질, 빨리소진, 호불호명확

 

불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말그대로 타오르는 불처럼 에너지가 넘칩니다. 도전 정신과 강한 추진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다른 이들을 서포트 하는 일 보다는 자신이 주인공이나 주체가 되어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이나 사업 하시는 분들...)

 

주인공처럼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으며 자존심이 강해 무시당하는 느낌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강한 승부욕을 바탕으로 순간 집중력과 폭발력은 좋으나 끈기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욱하는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기에 한번 더 생각하고 컨트롤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똘이 아부지 성향은? 흙

저의 경우 흙 : 64 / 물 : 40 / 바람 : 44 / 불 : 52 이렇게 나왔습니다. 뭔가 일하거나 글 쓰는데 있어도 꼼꼼하거나 디테일한 면은 있어서 좀 납득이 되었습니다. 생각 외로 자기만의 똥꼬집이 있기도 하구요... 사람 조금 가리구, 지극히 숫자 있는 데이터를 잘 믿으며, 기억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쓸데없는 거만 잘 기억합니다 ㅎㅎ)

 

저도 물처럼 다양한 분들을 만나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좀 넓히고 더 많이 배워 나갔으면 하네요~ 물론 저 조사 결과가 나를 다 대변하는 것은 아니니 나의 색이 무엇이며 강한 특징이 무엇인지를 한번 더 인지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점은 고쳐 나간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