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5.18_연준 회의록 앞두고 장 막판 미끄러진 미증시

by 또링또링 2021. 5. 19.
반응형


- DOW : 34,327.79 -> 34,060.66 (전일 대비 267.13 포인트 하락)

- NASDAQ : 13,379.05 -> 13,303.64 (전일 대비 75.41 포인트 하락)

- S&P 500 : 4,163.29 -> 4,127.83 (전일 대비 35.46 포인트 하락)


1. 일일시황 및 주요내용 요약

연준의 회의록 발표 하루 앞두고 장 막판 미끄러진 미 증시

 

화요일 미국 증시는 연준의 회의록 발표를 하루 앞두고 빅테크의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장 초반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이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장중 267.13 포인트 하락하며 34,0606.66을 기록하였으며, S&P 500 지수 또한 35.46 포인트 하락하며 4,127.83을, 나스닥종합지수는 애플, 페이스북, 알파벳이 모두 1% 넘게 하락하며 75.41 포인트 하락한 13,303.64를 기록하였습니다.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최근 나타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낼지 주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연준이 지속적인 2% 목표가 상회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일 경우, 통화긴축 같은 통화정책 변경이나 기존 금리 인상을 통하여 시장을 위축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난 주 인플레이션 우려로 증시가 큰 폭의 하락을 보여주었던 점도 투자자들에게는 불안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S&P 500 지수가 1.4% 하락으로 마감하기는 하였지만 주중에 4%까지 하락하며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2월 26일 이후 큰 손실을 기록한 한 주였습니다.

 

한편 이번 주 실적을 발표한 소매기업들의 실적은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월마트는 해당 분기 식료품 판매호조와 전자상거래 성장세를 보고하였으며, 메이시스 또한 놀라운 수익을 올려 연중 전망을 크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중국, 금융&결제기관 암호화폐 사용 금지

 

중국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금융기관과 결제업체의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고 투자자들에게 투기성 암호화폐 거래를 경고하였습니다.

 

이는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무역 시장을 단속하려는 중국의 의도가 나타난 것으로, 이로 인해 금융기관 및 결제업체들은 암호화폐와 관련된 등록, 거래, 청산 등 어떠한 서비스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중국 전국 인터넷 금융협회, 중국 은행협회, 중국 결제 및 청산 협회 이 세개의 산업 기구는 이런 금지 법안을 밝히며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급등, 급락하는 등 암호화폐 투기 거래가 늘어나 국민 재산의 안전을 심각하게 침채하고 정상적인 경제, 금융 질서를 교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중국이 암호화폐 거래소와 이니셜 코인 제공을 금지하기는 하였지만 아직까지 개인이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것은 금지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전에도 중국 당국은 디지털 통화에 대해 여러 조치를 취했었는데요, 2017년에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폐쇄하였으며, 2019년에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코인 오퍼링 웹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이 암호화폐가 질서 교란하고 있다고 말하니 뭔가 웃긴... (내로남불...)

 

 

테슬라, 엇갈린 두 투자자 예측 속에서 어떻게 될 것인가

 

최근 오락가락 하는 엘론 머스크와 함께 테슬라 주가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역 베팅의 귀재'인 사이언자산운용 대표 마이클 버리와, '돈나무 누나'인 ARK 인베스트먼트 CEO 캐시우드가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영화 '빅쇼트'의 실제 주인공인 마이클 버리는 테슬라 주가 하락에 대규모로 베팅한 것으로 최근 확인되었는데요, 사이언자산운용은 1분기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주식보유 현황 보고서에서 테슬라 주식 80만 100주의 풋업션을 갖고 있다고 신고하였습니다. 풋옵션은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파생상품입니다. 이는 사어언자산운용 전체 포트폴리오의 40%에 달하며, 한화로 6,060억 입니다.

 

반면 ARK인베스트먼트의 대표 ETF인 ARKK는 여전히 테슬라를 가장 높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ARKK에서 테슬라 비중은 10.18%이며, 평가액은 20억 477만 달러에 달합니다. 또한 ARK의 또 다른 ETF인 ARKW 역시 테슬라의 비중이 10.4%에 달합니다. 캐시 우드는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라기보다 차량 공유 플랫폼이라는 점에 무게를 두고 있다. 주가는 3,000 달러에 갈 수 있다"고 강조하며 여전히 테슬라에 끝없는 사랑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이런 두 의견이 상충하는 가운데 최근 테슬라 주가는 이달 들어 20% 이상 하락하는 등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6일 고점(833.09) 대비로는 24.7% 하락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 우리 서학개미들은 단기적으로 매도세를 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서학 개미들은 이달 들어 2,966만 달러 순매도 한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테슬라에 대해 순매도를 나선 것은 2019년 12월 이후 처음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주택건설 착공건수 (Housing Starts and Permits)

 

상무부에 따르면 주택건설 착수건수는 156만 9천건으로 전달 대비 9.5%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목재와 기타 자재의 가격이 폭등하며 나타난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다만 이러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한 주택 수로 인해 건설은 여전히 지지될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집에서 일하며 원격으로 수업을 들어야 했던 COVID-19 전염병 속에서, 더 크고, 더 비싼 숙박 시설에 대한 수요는 주택 시장 붐을 부채질 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노동력 공급 차질과 목재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은 주택을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국제 금 가격

금 가격은 4일 연속 상승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7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0.30 달러 상승하며 온스당 1,867.8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금 값이 연일 상승을 이어 나가며, 달러인덱스는 하락하고 있는데요, 이 날 달러인덱스는 전일 대비 0.41 포인트 하락하며 89.73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4. 미 채권 금리

연준 회의록 발표를 앞두고 채권 금리는 큰 변동 없이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1.64%로 전일과 동일하였으며,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1 포인트 상승하며 2.37%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5. 개인 의견

쉽지 않은 5월입니다. 날은 이리도 맑고 좋은데 계좌는 시퍼런게 혹독한 겨울 같네요. 저 뿐만이 아니라 서학개미가 고통 받는 5월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서학개미들이 대거 사들은 미국 주식 종목이 5월달 개박살? 났다고 하더군요... 기술주와 반도체 등에 많은 베팅을 하였고, 레버리지까지 가동시키며 고위험, 고수익의 ETF로 차익실현을 하고자 하였다가 그 피해가 더욱 크게 돌아왔다고 합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와 인텔, 엔비디아 등 주요 반도체업체 주가를 3배로 추종하는 디렉시온 데일로 세미컨덕터 3X 셰어스(SOXL)는 서학개미들의 매수 상위 상품 중 하나였지만 이달에만 수익률이 -15.72%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TQQQ 또한 한국 투자자 순 매수 2위에 올라가 있는 상품이지만 이번달 수익률이 -12.36%로 저조했습니다.

 

ETF가 여러 기업을 담아 투자할 수 있고, 수수료가 적다는 이점 등이 많은 이들에게 소문이 나며 투자 금액 규모도 커지는 실정이지만 이 또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수를 3배 추종하는 등 고위험 상품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철저한 분석과 조사를 통해 단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상품 같습니다.

 

같은 개미로써, 같은 손실을 맞보고 있는 상황속에서 우리 모두 힘내도록 합시당... 그래도 수요일이 빨간 날이라는 점에 감사하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