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5.14_3대 지수 상승 마감에도 불구 주간 손실 기록한 변동성 큰 한주

by 또링또링 2021. 5. 15.
반응형


- DOW : 34,021.45 -> 34,382.13 (전일 대비 360.68 포인트 상승)

- NASDAQ : 13,124.99 -> 13,429.98 (전일 대비 304.99 포인트 상승)

- S&P 500 : 4,112.50 -> 4,173.85 (전일 대비 61.35 포인트 상승)


1. 일일시황 및 주요내용 요약

3대 지수 금요일 상승 마감 하지만 주간 손실 여전

금요일 미국 증시는 기술주와 경제 재개주의 반등으로 이번 주 초 가파른 손실을 입은 후 이틀 연속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360.68 포인트 상승하며 34,382.13을, S&P 500 지수는 전일 대비 61.35 포인트 오르며 4,173.85를,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 대비 2.32% 상승하며 13,429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날 기술주가 가장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는데, 빅테크 기업(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애플)들은 2%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여주었으며 테슬라와 엔비디아도 각각 3.16%, 4.23%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가 '완전히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실내나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완화된 지침을 내린 후 경제 재개주의 상승도 두드러졌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과 아메리칸 항공은 5% 이상 올랐으며, 카니발와 노르웨이 크루즈의 주가도 8%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디즈니의 경우 예상보다 저조한 매출과 스트리밍 구독자 수로 인해 주가는 2.6% 하락하였습니다.

 

이번 주 3대 지수는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지옥?을 경험 하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의 경우 1,200 포인트나 하락하였으며, S&P 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도 각각 4%, 5% 하락했었습니다. 다행히 이번 주의 끝자락 반등을 통해 손실을 그나마 줄여 나갔는데요, 그럼에도 다우와 S&P 500은 이번 주 1% 넘게 하락하였으며, 나스닥은 2.3% 하락하였습니다.

 

나스닥이 한없이 비실해 보이는....

 

 

심상치 않은 은값 상승세

빤짝빤짝 금에 의해 간과되었던 은 가격이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지난 1년간 70% 급등하며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현재 은 가격은 온스당 27 달러에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작년 온스당 15.5 달러였던 것에 비하면 74%나 상승한 것입니다. 이에 비해 금 가격은 6.4% 오르는데 그쳤습니다. 

 

은은 전자제품에서부터 사진, 보석, 동전까지 수많은 일상 용품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은은 높은 전기 전도성과 기술적인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 휴대폰,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은에 대한 수요는 산업적인 측면과 투자적인 측면이 각각 50%로 비슷한 비율을 이루고 있지만, 최근 은 가치 상승을 이끈 주요 요인은 산업적인 측면의 수요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양상은 구리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친환경 기술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태양 전지판 생산에 은 사용이 증가되며, 은값 상승이 나타났다고 보는 분석도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대규모 경기부양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달러화 가치 하락에 대비해, 귀금속의 수요가 늘어나며 금과 은값의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Saxo bank의 상품전략 실장은 올레 핸슨은 "금 가격의 상승 랠리가 나타날 경우, 은은 더 강한 랠리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기에 은 투자자들은 금값, 달러의 수준, 금리의 수준을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금, 은 값 (출처 : CNBC)

 

 

도지코인 (Dogecoin), 더 이상 장난이라 말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커진듯...

도지코인은 지난 금요일 (변덕쟁이 + 괴짜 + 이상한) 일론 머스크의 트윗 이후 또 다시 급등하였으며, 대표적인 가상화폐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상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머스크는 목요일 트위터를 통해 거래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도지코인 개발자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전날 환경영향에 대한 우려로 비트코인으로 전기차 결제대금을 받아 들이지 않는다고 한 후에 이런 발언을 하며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인 코인베이스는 6~8주 안에 도지코인을 상장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도지코인을 거래하기 위해 로빈후드로 몰려든 상황 속에, 코인베이스까지 움직이며 더 많은 거래 활동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2013년 장난스럽?게 탄생하였지만 현재는 680억 달러가 넘으며 코인마켓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4번째로 큰 암호화폐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규모 측면에서 더이상 잡 코인이 아니라는 의견이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투기성이 강한 자산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미국 상무부는 미국의 4월 소매판매가 한달 전 급등한 이후 변동이 없는 것으로 집계 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경제학자들은 4월 소매판매가 1.0%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예상치를 하회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부양책 효과가 약화되며 소매판매가 주춤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사상최대의 저축과 경기회복으로 인해 향후 몇 달 안에 소매판매가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소매판매는 소비자 지출의 상품 구성요소 및 헬스케어, 교육, 여행, 호텔 등의 서비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많은 가계들이 대유행 기간동안 2조 3천억 달러의 저축을 하였기에, 이것이 올해 지출을 뒷받침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은 상승하며 이번 주를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7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14.10 달러 상승하며 1,837.9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반면 달러인덱스는 0.42 포인트 하락하며 90.31로 집계되었습니다.

 

4. 미 채권 금리

안정세로 돌아서는 것은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증시 상승과 함께 채권 금리는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3 포인트 하락하며 1.63%를 기록하였고,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 또한 전일 대비 0.04 포인트 하락하며 2.35%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5. 개인 의견

힘든 한 주가 다행히도 상승으로 마무리하며 끝이 났습니다~ 워낙 흔들거리는 장이다보니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멘탈 관리가 쉽지 않은 요즘인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 수록 흔들리는 마음을 더 다잡고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공부를 해야하는데... 녹록치 않은 상황이네요 하하하

 

다음주는 연준의 회의록 발표가 있는데요, 이번 주 요상하리 만큼 높은 수치를 보여준 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해 어떤 의견을 말할지 그리고 어떤 액션을 취할지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지금의 스탠스를 유지하겟다고 할 것 같은데... 모르겠습니당... 이런거 알면 똘도사 할텐데 헷...

 

소매판매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다음주 대형마트들의 실적 발표와 주택 관련 데이터도 발표될 예정인데요. 이들의 발표를 소매판매랑 연관지어 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말에 비가 온다는데 아직까지는 비가 안 오고 있네요~ 날도 좀 선선해 질 것 같으니 주말 푹 쉬시고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도 네이버처럼 이런 스티커 붙이기 생겼네용... 조아조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