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3.16_연방준비제도이사회 발표 앞두고 눈치게임 미증시

by 또링또링 2021. 3. 17.
반응형


- DOW : 32,953.46 -> 32,825.95 (전일 대비 127.51 포인트 하락)

- NASDAQ : 13,459.71 -> 13,471.57 (전일 대비 11.86 포인트 상승)

- S&P 500 : 3,968.94 -> 3,962.71 (전일 대비 6.23 포인트 하락)


1. 일일 시황 및 주요 내용 요약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결과 앞두고 눈치게임? 미증시

이틀간 열리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정책회의와 그 이후 나올 파월 연준 의장에 발언을 기다리며 미 증시는 큰 변동 없이 화요일을 마쳤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127.51 포인트 하락하며 지난 7일 간의 상승을 중단하였고, S&P 500 또한 6.23 포인트 하락하며 5일 간의 상승을 멈췄습니다. 반면 나스닥종합지수는 대형 기술주들이 나름 선방하며 11.86 포인트 상승하며 거래를 마감 하였습니다.

수요일 연준은 회의를 통해 경제적 전망과 금리 움직임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금리를 인상에 관한 시기 또한 언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1조 9천억 달러 규모의 추가부양책을 감안할 때 중앙 은행은 더 강한 성장을 인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비록 이러한 상황에 대한 언급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시장은 특정 결과에 따라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내 눈을 바라봐, 무엇을 말할 건지 맞춰봐

 

한편 한동안 힘을 못쓰던 대형 기술, 성장주들이 슬쩍슬쩍? 올라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 페이스북, 알파벳은 이틀 연속 상승세를 이어 나갔습니다. 백신 공급과 경제 재개라는 낙관 속에 지난 몇 주간 시장의 관심이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이동한 듯하였으나, 지금까지도 꾸준한 실적과 재무제표를 갖춘 성장주에 다시 순환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테슬라는 이상한 칭호?를 발표한 다음 날 4%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알리바바 브라우저, 중국 앱 스토어에서 사라져....

알라비바가 중국 정부와의 불화가 계속되며 중국 내 여러 앱 스토어에서 알리바바의 인터넷 브라우저 마저 없어지는 상황까지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화웨이와 샤오미를 사용 중인 소비자들에 따르면 화웨이와 샤오미가 운영하는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가 알리바바의 UC brower의 다운로드를 막거나 삭제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제재는 중국 관영 CCTV의 한 프로그램이 알리바바가 병원 광고를 검색 키워드 순위에 적용해 민감 병원들이 서로 높은 순위에 오르기 위한 경쟁을 부추겼다고 비판한 후에 나왔습니다.

더군다나 이번 조치는 시진핑이 중국의 대형 기술업체 단속을 시작한다고 밝힌지 며칠 되지 않아 나와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정부에 한번 찍힌 알리바바가 조용한 날이 없는 것 같습니다.. 

불쌍맨....

 

루시드 모터, 애플 전기차 경쟁 커몽

루시드 모터 최고경영자인 Peter Rawlinson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전기차 뉴비?가 지구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 중 하나인 회사와 잠재적인 경쟁을 직면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시총이 2조 1,000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기업 애플이 전기 자동차 생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Rawlinson은 "저는 애플과 같은 회사의 경쟁을 환영합니다, 결국 이는 기술 경쟁입니다, 테슬라와 루시드는 이를 인식하고 이으며, 저는 이것이 많은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을 차별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시드는 올 하반기에 첫 번째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며, 비상장 회사이지만 지난달 SPAC(특수 목적 인수 회사)를 통해 상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애플 커몽~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미국 전역의 극심한 추위로 인해 2월 미국 소매판매는 예상보다 감소하였지만, 최근 정부가 추가 부양책을 승인함에 따라 추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2월 소매판매는 계절적 요인을 감안해 3.0% 감소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2월 예상치 못한 추위가 텍사스를 포함한 미 남부 지역에 찾아오며 가계의 소비 상승세가 둔화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소매 판매의 예상 반등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소 속도가 평준화 되었더라도 백신 접종 속도의 가속화와 추가 부양책으로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은 소폭 상승하며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1.70 달러 상승하며 1,730.60을 기록하였습니다.

 

4. 미 채권 금리

연준의 정책회의를 앞두고 미 채권 금리는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과 다름 없이 1.62%로 1.6%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1 상승하며 2.38%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금리 상승이 빠르게 이루어짐에 따라 이번 연준이 어떤 발언을 할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습니다.

 

5. 개인 의견

드디어 오늘 파월 성님이 이틀 간의 회의를 마치고 입을 열 예정이네요. 최근 급등한 금리에 대해습니다. 최근 급등한 금리 시장 분위기 속에 새로운 경제 및 금리 전망을 내놓을지 아니면 기존 스탠스를 유지할 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파월이 무엇을 말하던 간에 시장은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을까....

바쁜 한 주일 것 같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