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3.03_별 일 없었는데... 하락한 하루_변동성 유의

by 또링또링 2021. 3. 3.
반응형


- DOW :31,535.51 -> 31,391.52 (전일 대비 143.99 포인트 하락)

- NASDAQ : 13,588.83 -> 13,358.79 (전일 대비 230.04 포인트 하락)

- S&P 500 : 3,901.82 -> 3,870.29 (전일 대비 31.53 포인트 하락)


1. 일일 시황 및 주요 내용 요약

별 일 없었는데... 하락한 하루...

화요일 미 증시는 월요일의 큰 상승세를 우려한 것인지 별다른 사건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143.99 포인트 하락하며 31,391.52를 기록하였으며,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 대비 230.04 포인트 하락하며 13,358.79를 기록하였고, S&P 500 또한 31.53 포인트 하락하며 3,870.29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이 날 시장은 정말 별 일도 없었는데? 하락으로 마감하며 최근의 변동성 높은 증시 시장을 또 한번 보여 주었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1.42%로 하락하며 저번 주 1.6%를 기록하며 치솟았던 추세에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 날 5% 이상 올랐던 애플은 2% 이상 하락하였으며, 테슬라는 4%를 넘나드는 널뛰기를 반복하며 기술주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시장 움직임에 대해 골드만삭스의 매니징 디렉터인 Chris Hussey는 "시장이 우리가 일어나길 예상하는 것과 정량화하기 어려운 시장 자극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전염병적인 불안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오늘 같이 딱히 뉴스도 없고, 투자자들이 신뢰할 매크로도 없는 상황에서 금리가 하락하며 모든 부문에서 횡보하는 '만약의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변동성 높은 시장에도 불구하고 올해 백신에 관한 낙관론과 경제 회복세 속에서 경제에 민감한 경기순환 분야는 시장의 퍼포먼스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에너지와 금융 분야는 올 해에만 각각 28%, 12% 상승하였습니다.

 

텍사스 & 미시시피, CDC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제한 및 마스크 의무 해제

코로나 확진자 감소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연방정부가 주의할 것을 촉구하였음에도 텍사스와 미시시피 주지사는  불구하고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고 사업을 전면 재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텍사스 주지사 Greg Abbott은 기자회견에서 "이제 텍사스를 100% 개방할 때가 되었다"라고 말하며 마스크 의무 착용을 포함해 코로나 바이러스 규제사항 대부분을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3월 10일부터 모든 사업을 개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미시시피 주지사 Abbott 또한 마스크 의무 착용 그리고 사업에 대한 규제를 철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연방 정부는 새로운 사례의 감소가 지연되고 있으며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의 출현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해왔습니다. 게다가 백신이 많이 보급되고 있음에도 CDC 과학자들은 아직까지 미국이 집단 면역에서 먼 상태에 있기에 공중 보건 규제를 너무 빨리 해제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제약사 머크가 존슨앤존슨 백신 생산 도울 예정"

바이든 대통령은 거대 제약회사 머크가 존슨앤존슨의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만드는 것을 도울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미 행정부가 존슨앤존슨의 싱글샷 백신 생산을 늘리기 위한 노력에서 나온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머크는 미국 내 2개의 제조시설을 존슨앤존슨 백신 생산을 하는데 이용할 것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한 곳은 백신을 제조하고, 다른 한 곳은 백신이 병에 담기는 "Fill-finish"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미 정부는 존슨앤존슨이 백신 생산을 충분히 하기에는 뒤쳐져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추가 제조를 하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머크에 거래를 시도했다고 밝혔습니다. 머크는 임상 시험에서 자체 개발중인 백신이 효과가 없다는 결과가 나옴으로써 1월에 자체 백신 개발을 백지화한 상태였습니다.

보건후생부는 성명에서 "이러한 노력들이 J&J가 백신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금일 따로 발표된 중요 경제 지표는 없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은 5일의 하락세를 끝내고 소폭 상승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10.60 달러 오르며 1,733.1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4. 미 채권 금리

저번 주 폭등?했던 채권 금리가 이번 주에는 하락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3 포인트 하락하며 1.42%를 기록하였으며,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도 전일 대비 0.02 포인트 하락하며 2.21%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5. 개인 의견

채권 금리가 다행히? 하락세로 들어가고 있네요. 그럼에도 증시는 오르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어 변동성이 한 동안은 이어질 것 같습니다. 이런 변동이 심한 장에 괜시리 사고 팔고 하다가는 매매 수수료에 큰 수익도 보지 못할 것 같으니 뇌동매매는 자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채권 금리가 이번 주 이틀 간 다소 하락한 것 같아도 상승의 여력이 더 크게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백신에 추가 부양책은 물론이고 미중 갈등으로 인한 다양한 요소들이 남아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요소의 영향으로 금리가 오를 때 연준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나스닥은 많이 아플 것 같습니다...

아무튼 변동성을 조심하고 또 조심하는 3월이 되도록 합시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