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2.23_장 초반 패닉, 파월의 발언과 함께 회복세

by 또링또링 2021. 2. 24.
반응형


- DOW : 31,521.69 -> 31,537.35 (전일 대비 15.66 포인트 상승)

- NASDAQ : 13,535.05 -> 13,465.20 (전일 대비 67.85 포인트 하락)

- S&P 500 : 3,876.50 -> 3,881.37 (전일 대비 4.87 포인트 상승)


1. 일일 시황 및 주요 내용 요약

파월, 그의 발언과 함께 시장 분위기 전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일부 해소하며 장 초반 급락했던 미 증시는 가파르게 회복세를 보이며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장중 360 포인트까지 하락하였으나 마감 직전 15.66 포인트 상승하며 31,537.35에 마감하였으며, S&P 500 지수도 장중 1.8%의 하락을 역전시키고 4.87 포인트 오른 3,881.37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장 중 3%가 넘는 급락을 하였으나 파월의 발언 이후 서서히 하락세를 회복하며 67.85 포인트 하락한 13,465.20을 기록하였습니다.

파월은 상원 은행위원회 발언에서 "경제는 우리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에서 멀고, 실질적인 추가 진전이 이뤄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현 경제전망의 불확실성을 지적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그는 "연준은 모든 도구를 사용하여 경제를 지원하고 이 어려운 시기로부터의 회복이 가능한 한 견고하게 될 수 있도록 돕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파월은 시장의 가장 시급한 우려인 국채 금리의 급 상승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파월 장관은 코로나가 인플레이션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균형적으로 볼 때 그것은 경제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작년 봄철의 큰 폭의 하락 이후 소비자물가가 일부 반등하기는 하였지만,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업종은 여전히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그는 "전반적으로 12개월 단위로 볼 때,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2% 장기 목표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연준은 과거에 실업률이 낮아지고, 고용시장이 강해지면 물가가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며 금리 인상을 부과하고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연준은 긴축 정책으로 이동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 인플레이션이 평균 2%를 웃돌도록 허용하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접근법을 수정하였습니다. 파월 장관은 이러한 접근법에 대해 "이번 변화는 우리가 노동시장의 강세에 대응하여 통화정책을 강화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파월의 발언 이후 채권 수익률 급등으로 장 초반에 하락의 압박을 크게 받던 기술주들은 손실을 다소 만회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장 초반에 13% 하락하기도 하였지만 막판에 2.2% 하락으로 큰 변동을 모면했고, 애플 또한 6% 급락한 이후 거래 마감 직전 0.53% 하락하며 손실을 줄였습니다.

반면 에너지와 금융은 경기 회복으로 이득을 볼 것이라는 전망 속에 시장을 다시 한번 지지하였습니다. 특히 에너지 부문은 이 날 1.6% 상승하였고, 2021년에만 27%의 상승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근황?

이번 주 상승 랠리를 이어오던 비트코인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디지털 화폐로 여겨지는 비트코인은 24시간 만에 11% 폭락하며 미 동부시간 기준 11:30에 $48,080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주 옐런 의장이 비트코인을 "극히 비효율적인 거래 방식"이라고 지적하며 그 하락세는 더 커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주말 비트코인을 매입했던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의 가격이 "높은 것 같다"라고 말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입이 방정)

한편 미 기업 스퀘어는 4분기 재무보고서 발표에서 1억 7000만 달러치의 비트코인을 사 들였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 10월 4,709개의 비트코인을 매입하며 회사 전체 자산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돈나무 펀드, 피본 하루...

"Cathie Wood sell-off"라 부를정도로 화요일 캐시 우드(속칭 돈나무 누님)의 펀드는 장 초반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화요일 장 개장과 함께 Ark Investment Management가 소유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두 자릿수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Palantir, Tesla, Roku, Square, Paypal, Teladoc, Baidu, Zillow, Shopify, Spotify가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그녀의 대표적인 액티브 펀드는 아크 이노베이션 펀드는 개장 직후 11% 하락하였고, 개장 30분 만에 하루 거래량인 800만 주 이상을 거래하였으며 정오까지 3천만 주를 거래하였습니다. 다행히? 파월의 연설 이후 3.3% 하락으로 손실 폭을 줄이며 장을 마감하였지만 일주일 동안 약 10% 하락하며 지난 상승세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혁신 기업이나 기술주 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기술주에 낮은 가격이 메겨짐에 따라 그 변동성이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캐시 우드는 화요일 거래에 대한 논평에 응답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주식이 눈에 띄게 하락한 며칠 또는 몇 주에 그녀는 매수자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또한 금리에 대한 걱정과 관련하여 그녀는 급격한 상승한 의심할 여지없이 그녀의 포트폴리오에 피해를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밸류에이션이 재 설정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포트폴리오는 그 평가 재설정의 주요 후보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소비자 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컨퍼런스보드 소비자 신뢰지수는 1월 상승 이후 2월에 보다 개선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지수는 91.3으로 1월의 88.9보다 상승하였습니다. 현재의 비즈니스 및 노동 시장 상황에 대한 현재 상황지수는 85.5에서 92로 상승하였으며, 소득, 기업, 노동시장 상황에 대한 단기전망을 바탕으로 한 기대지수는 91.2에서 90.8로 소폭 하락 하였습니다.

컨퍼런스보드의 린 프랑코는 "현재 상황지수가 3개월 연속 하락하였다가 2월 소비자 평가가 개선되었다. 이번 기록은 경제 성장이 더 이상 둔화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하였습니다. 기대지수는 소폭 하락하였지만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향후 전망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은 3일 연속 상승 이후 소폭 하락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2.40 달러 하락하며 1,804.8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이번 주 월요일부터 하락세를 이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미 채권 금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존의 정책 기조를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 시사한 이후 미 채권 금리는 큰 변동 없이 방향 찾기에 고군분투하였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수익률은 1.37%로 전일과 동일하였으며,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2 포인트 상승하며 2.21%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5. 개인의견

화요일 개장과 함께 모든 지수가 급락하며 피바다가 연출되었지만 다행히 파월의 별다른 얘기가 없던? 덕분에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던 것 같네요. 파월은 여전히 지금과 같은 통화정책과 금리를 유지한다고 밝혔으며, 이와 함께 현재 인플레이션의 우려로 인한 통화정책 변경 방향은 일단 가닥이 잡힌 것 같습니다.

다만 경제 우려 속에 채권을 매입하며 시중에 푸는 정부와 풀린 돈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을 걱정하는 투자자들... 통화 정책에 서로 동상이몽이니 당분간 이상이 어떨지 좀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속칭 돈나무 누님이라 불리며 액티브 펀드의 신흥강자로 미국 개미들의 초관심을 받고 있던 아크 ETF도 이 날 큰 변동을 보여주었는데요. 혁신기업에 몰빵?하는 것, 잘하면 정말 고수익과 기대를 노릴 수도 있겠지만 아직 안정성과 변동성에 있어서는 노출이 많기에 투자를 할 경우 큰 비중으로 하기에는 위험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바빠서 의견은 여기까지만 하도록하겠습니다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