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6.18_다우 10월 이후 최악의 주간 손실

by 또링또링 2021. 6. 19.
반응형


- DOW : 33,823.45 -> 33,290.08 (전일 대비 533.37 포인트 하락)

- NASDAQ : 14,161.35 -> 14,030.38 (전일 대비 130.97 포인트 하락)

- S&P 500 : 4,221.86 -> 4,166.45 (전일 대비 55.41 포인트 하락)


1. 일일시황 및 주요내용 요약

연준의 조기인상 금리 발언 속 3대 증시 죽쑨 하루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이번 주 금리인상을 예상보다 빨리 시작할 수 있다고 발표하며 이번 주 3대 지수가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금요일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533.37 포인트 하락하며 10월 이후 최악의 주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S&P 500 지수 또한 1.3% 하락하며 4,116.45를 기록하였으며, 나스닥종합지수도 전일 대비 0.9% 하락하며 14,030.38로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이번주 다우지수는 3.5% 하락하였으며, S&P 500와 나스닥종합지수도 각각 1.9%. 0.2% 하락 하였습니다. 특히 경기 회복에 민감한 종목들의 매도세가 거친 한 주였는데요. S&P 에너지 부문과 산업 부문은 이번 주 각각 5.2%, 3.8% 하락하며 좋지 않은 퍼포먼스를 보여 주었습니다. 반면 조기금리 인상 소식에도 불구하고 연초부터 인플레이션 기대감에 큰 상승을 하였던 금융주와 자재 부문은 6% 이상 하락 하였습니다.

 

 

 

 

연준의 발표 속 채권 금리도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 채권 금리의 경우 상승하는 반면 장기 채권 금리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장기 채권 금리의 하락은 경제 성장에 대한 낙관론이 적어진 반면 단기 금리의 상승은 연준의 금리 인상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기 금리 사이가 좁아질 경우 은행주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이날 은행주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주 중국이 물가 상승을 완화하고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원자재 가격이 크게 조정을 겪었습니다. 구리, 금, 백금 등의 원자재는 금요일에도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골드만삭스, Mike Novogratz’s Galaxy Digital과 제휴 맺고 비트코인 거래 확대

골드만삭스가 비트코인 거래를 원하는 헤지펀드를 비롯한 대형 기관 고객들을 돕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골드만삭스는 Mike Novogratz가 설립한 암호화폐 가맹 은행인 Galaxy Digital과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거래는 골드만이 지난 달 암호화폐 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처음으로 디지털 자산회사를 거래 상대방으로 삼은 것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의 움직임은 은행들이 비트코인에 노출되기 원하는 고객들의 압력에 점점 더 직면함에 따라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Galaxy Digital에 들어간 전 골드만 파트너 Vanderwilt는 "미국 주요 은행 중 처음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시작함으로써 골드만은 다른 은행들도 그렇게 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anderwilt는 고도로 규제가 심한 은행 업계가 비트코인을 직접 처리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암호 화폐 사업에 접근하기 위해 이번 Galaxy에 기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헤지펀드, 연금, 패밀리 오피스, 국부 펀드 등의 고객이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은행이 늘어난다면, 시장의 깊이와 폭이 개선되어 결국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골드만의 암호 화폐 거래는 다른 회사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지속적인 회의론에도 불구하고 일어났습니다. Vanderwilt는 충분한 거래 고객이 상품을 요청하면 투자 은행은 상품을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이는 그가 20년간 골드만에서 다른 초기시장에서 보아왔던 역학이라고 말했습니다.

 

Damien Vanderwilt, co-president of Galaxy Digital, Mike Novogratz founder of Galaxy, and Chris Ferraro, co-president of Galaxy

 

 

 

2. 금일 발표된 경제지표

금일 발표된 중요 경제지표는 따로 없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국제 금 가격

금가격은 하락을 이어 나갔습니다. 전날 4.6%라는 큰 하락을 보여주며 1,700 달러 선에 안착한 금은 이 날도 큰 변동 없이 하락을 이어 나갔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8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5.90 달러 하락하며 1,767.90 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반면 금과 상반관계로 여겨지는 달러 인덱스는 0.33 포인트 상승하며 92.2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4. 미 채권 금리

이번 주 연준의 발표 이후 단기 채권 금리는 상승한 반면, 장기 채권 금리는 하락하는 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2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3 포인트 오르며 0.26%로 이번주에만 거의 0.1 포인트가 상승하였습니다. 반면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와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각각 0.07 포인트, 0.1 포인트 하락하며 큰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채권 ETF 관심있다면 아래 링크 참조 부탁드립니다

 

5. 개인 의견

조기금리 인상 소식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반영되며 다가온 결과일텐데 오히려 금융주는 금리 인상에 따른 수혜주로 여겨질 것 같았는데 큰 하락을 보여주었고, 채권 금리 또한 금리 인상이 되면 가격 하락이 나타나야 하는데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용.

 

주식시장은 실물경제의 선반영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던 한주 였던것 같습니다. 또한 채권 금리의 경우 올 초부터 제로금리를 유지한다는 연준의 발언 속에서도 인플레이션 우려라는 심리적 반영 속에 큰 가격 하락을 겪었기에 어느 정도의 조정을 통해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조기금리 인상에 무게가 크게 쳐진만큼 지금 조정 타이밍에 이와 관련된 종목을 줍줍하는 것도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암튼 결론은 이번주 TLT가 회복해서 기쁩니다 ㅜㅜ... (존버는 승리...?)

 

날씨 좋은 주말입니다. 오늘은 노들섬 가서 책이나 읽고 올 예정인데 이웃님들도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