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212

똘이's 퇴직연금 월말결산 (22년 2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잘 지내고 계시죠....? 올 초부터 계좌도 박살나고 블로그도 의도치 않은 저품질을 먹었다 간신히 살아남으며 의욕이 0인 요즘이네요 ㅠㅠ 그래도 꾸준함이 답이라 생각하며 2월달 퇴직연금 계좌를 결산해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2월 퇴직연금 정산 1월 달보다는 아니지만 2월도 대부분의 자산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전체 자금은 약간 증가한 것으로 보이나 이건 이번달 퇴직금이 입금되어 나타나는 착시효과입니다 ㅠㅠ.... (현재가를 보시면 국고채 10년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ETF 가격들이 하락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 우려와 더불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겹치며 올해 주식 시장은 해 뜰날이 전혀 보이지가 .. 2022. 2. 28.
모던샤브하우스 잠실점, 석촌호수 뷰를 담은 샤브샤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어머니를 모시고 건강하고 약간 가격대가 있는 샤브샤브 가게를 다녀왔습니다. 증시가 개박살?나며 계좌가 녹고 있는 중 어디서 소비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LG에너지솔루션 청약으로 생긴 비상금으로 소고기 대신 이걸 사 먹기로 하였습니다...! 올 3월 보너스 받으시면 부모님 모시고 가기 좋은 가게, 모던샤브하우스 잠실점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던샤브하우스 잠실점 모던 샤브하우스는 다양한 특제 육수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 프리미엄 샤브샤브&스키야키 다이닝 식당입니다. 잠실점을 포함해 강남 센트럴시티점, 광화문D타워점 총 세 곳이 체인점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아마 잠실점이 가장 최근에 생긴 곳일 겁니다. 모던 샤브하우스 잠실점은 가게 내부가 통유리로 되어 있어 .. 2022. 2. 23.
국민연금액 계산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수명은 83.3세로 집계되며, 장수 시대가 우리들 눈 앞에 현실적으로 다가왔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평균 정년이 만 60세인 점을 고려할 때, 은퇴 후 벌어 놓은 돈만으로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에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만큼 연금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다는게 큰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전문가들은 연금 구축 없이 투자를 하는 것은 기본 토대도 다져놓지 않고 언제 무너질지 모를 높은 성을 쌓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언급합니다. 연금에는 아래 보시는바와 같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연금 중 우리 노후의 기초생활을 보장해 줄 수.. 2022. 2. 22.
경제위기의 뇌관 부채 (feat 한국의 부채 상태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국내 금리인상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부채'입니다. 부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양날의 검과 같은 존재입니다. 부채를 잘 활용하면 레버리지 전략으로 큰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이 부채를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감당이 안되면 치명적인 손실과 피해를 만들어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채로 인한 경제위기는 '회색 코뿔소'로 많이 표현이 되고는 하는데요, 회색 코뿔소란 지속적인 경고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음에도 설마설마하다가 진짜 위기가 닥치는 상황을 비유한 말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회색 코뿔소로 인해 과거 어떤 경제 위기를 맞이했었는지, 그리고 현재 한국의 부채 상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외환위기 by 기업부채 1990.. 2022. 2. 20.
[퀀트 투자] PAA(Protective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지난 번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을 창시한 바우터 켈러는 다양한 동적자산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개발에 큰 기여를 한 인물 중 한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바우터 켈러가 "적금 대안으로 쓸 수 있는 전략"이라고 소개한 PAA(Protective Asset Allocati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A(Protective Asset Allocation) 전략 켈러가 '적금 대안으로 쓸 수 있다'고 자신있게 외친 PAA 전략은 과연 어떨까요? 적금과 같은 전략이라면 무척이나 간단하고 쉬워보여야 할 것 같은데, 막상 전략을 훑어보면 이전에 소개한 전략들에 비해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전략임.. 2022. 2. 18.
[독서후기] 사주 재테크, 투자에도 시기가 있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어느 때와 다름없이 쉬는날 밀리의 서재를 둘러보던 도중 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강병욱 저자의 '사주 재테크'. 제목 뿐만 아니라 책 표지에 적힌 문장마저도 제가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똑같은 주식, 똑같은 부동산에도 투자해도 누구는 돈을 벌고 누구는 돈을 잃는 이유는? 올 초부터 연일 녹아내리는 제 계좌를 보며 존버가 답이 아니라는 걸 깨달아 가면서도 올해 제 사주는 어떻고 이게 재물운과는 어떤 연관이 있을지도 궁금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사주 명리학이라는 학문이 재테크와 도대체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걸까라는 의문이 계속 머리 속에 맴돌기 시작하며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투자전문가로 활동을 하던 강병욱 저자는 오랜 시간.. 2022. 2. 17.
10Q, 송리단길 끝자락 조용한 선술집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평소 똘이를 데리고 산책하며 지나갈 때마다 가보고 싶었던 가게가 있었는데, 마침내 저번 주에 가보게 되어 포스팅을 적어볼까 합니다. 워낙 시끌벅적한 곳이나 사람 많은 곳은 좋아하지 않는 똘이 아부지이다보니 가게 또한 조용하고 차분한 곳을 좋아하는데요, 오늘 소개할 10Q라는 가게는 이러한 저에게 아주 딱 맞는 가게였습니다. 10Q 10Q는 송리단길에서 조금 벗어난 인적이 조금 드문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송파나루역에서 송리단길과 클 찻길 하나를 두고 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작년 소개한 김효식당처럼 번화가를 살짝 벗어난 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그럼에도 저녁에는 많은 손님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오픈주방 형식으로 이루어진 10Q는 주문과 즉시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 2022. 2. 15.
도산공원 와인소셜, 블라인드 테이스팅 와인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코로나와 함께 떠오른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와인이라고 합니다. 대규모 모임보다는 적은 인원의 모임이 늘어나고 양보단 질이 부각되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우리들의 식탁 위에는 소주잔 대신 와인잔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까지 와인은 소주나 맥주에 비해 대중들에게 덜 친숙하고 어려워보이는 주류? 중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도 워낙 천차만별이고 다양한 원산지와 종류가 다양한만큼 어디서부터 와인을 시작해야 할지 멘붕을 겪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 또한 와인보다는 맥주가 편하고(소주는 노맛) 그런지라 쉽사리 손이 가지는 않았는데요, 오늘은 저같은 와린이들이 와인을 간단하게 알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와인소셜 압구정로데오에 위.. 2022. 2. 14.
[퀀트 투자]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다양한 퀀트 투자 전략만큼이나 이러한 전략들을 개발하고 만든 사람들 또한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 모멘텀 전략이 대중들에게 소개된 이후, 이 전략을 보다 개선하고 응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러한 응용 전략 개발에 힘쓴 바우터 켈러(Wouter Keller)의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우터 켈러(Wouter Keller), 그는 누구인가 켈러는 계량경제학과 수리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네덜란드 통계청에서 임원까지 일하다 퇴직한 능력있는 인물 중 한명이었습니다. 퇴직 후에도 54세의 나이에 IT 컨설팅 회사를 차려 큰 돈을 벌었지만, 소위 전문가라 불리는 .. 2022. 2. 8.
똘이's 퇴직연금 월말결산 (22년 1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멸망 직전?까지 갔던 저의 주식계좌와 더불어 퇴직연금 계좌 또한 심각한 돈의 증발을 겪으며 좀처럼 맘이 편치 않았던 1월이었네요.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말을 여기에 써야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30초가 청춘은 아니라고 보기에), 눈물나는 퇴직연금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1월 퇴직연금 정산 보시다시피 1월 한달간 모든 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며 퇴직연금 또한 백만원이 넘는 금액이 살살 녹아 내렸습니다... 주식과 상반된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여겨지는 채권마저도 금리인상과 더불어 하락 모멘텀을 제대로 먹여주었네요. (특히 국내 채권의 경우 한은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진행함에 따라 더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무적이라 여겨졌던 미국 S&P500 ETF도 8% 가량 .. 2022. 2. 4.
ABF, 조미료 회사가 만드는 반도체 소재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반도체 품귀 현상은 올 한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단순 반도체 칩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반도체 산업에서 필요한 부품들이 공급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반도체 부품 중 많은 분들에게 아직은 익숙치 않은 ABF 기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솔게임 대란 속 ABF 기판 공급 문제가 있었다 재작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 출시 당시 신제품을 구하고 싶어도 공급이 부족해 웃돈을 붙여 사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소니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또한 공급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출시가 대비 웃돈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5과 XBOX에는 연산을 담당하는 반도체인 CPU와 그래픽을 담당하는 .. 2022. 2. 3.
[퀀트 투자]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글에서 미베인 파버의 GTAA 전략을 소개했다면, 오늘은 게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의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AA 전략만큼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괜찮은 수익률과 안정적인 MDD를 보여주는 듀얼 모멘텀 전략은 그의 저서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을 통해 소개되었습니다. 게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 그는 누구인가 듀얼 모멘텀 소개에 앞서 그 전략을 만들 게리 안토나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리 안토나치는 1978년 하버드 MBA를 취득하고 시카고 대학 박사과정을 진행할 정도로 전형적인 금융 엘리트 코스를 밟는 인물 중 한명이었습니다. 당시 시카고 대학에는 유진 파마의 효율적 시장 가설(Effici.. 2022. 2.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