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121

똘이's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정리 (22년 1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여러분들의 국내 주식 계좌는 안녕하신가요...? 신년 호랑이 기운과 함께 상승해 나갈 줄 알았던 국내증시는 개미가 호랑이에게 잡아 먹히기라도 한 듯이 지수가 지하실을 파고 들어가며, 코로나 이후로 무서운 시퍼런 장을 연출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3,000 언저리에서 아슬아슬 버티던 코스피는 2,600선까지 깨지며 근 1년 전으로 회귀해 버리는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글로벌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긴 하였지만 유독 한국 증시만 너무 과하게 빠진거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지만, 제가 보기에 이번 1월 악재가 너무나도 많기는 하였습니다.. - 경영진 먹튀 논란 속에 날개 잃은 추락을 하고 있는 카카오 - 광주 아이파크 건물 붕괴와 함께 무너지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 - 임직.. 2022. 1. 31.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정리 (22년 1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설 연휴 가족분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입사 후 명절 때면 항상 일을 해 오고는 했는데, 처음으로 명절에 쉬게되어 뭔가 낯설기도 하네요. 여유 있는 연휴가 딱 월 말에 위치해 있기에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며 눈물을 닦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증시 1월 포트폴리오 정산 작년 12월 시장에 축복이 가득했다면, 올해 1월은 피눈물이 가득한 한달이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바닥을 알 수 없는 하락세에 저 뿐만이 아니라 소위 개미 투자자분들의 멘탈이 온전치 못했던 기간이었네요. 금리인상 이슈, 진정될 기미가 안 보이는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가능성 등 시장에 좋지 않은 소식들이 여기저기 나오며 변동성이 높은 장이 연출되었습니다. 특히 이.. 2022. 1. 31.
[퀀트 투자]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웃님들의 주식 계좌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이번 1월 돈이 이렇게 쉽게 증발할 수 있다는 걸 뼈저리게 깨닫고 있네요... 호랑이 기운과 함께 희망이 가득 찬 한해가 될 것이라 기대했는데, 호랑이보다 무서운 시퍼런 시장에 잡아 먹히게 생겼네요 ㅠㅠ 이처럼 시장이 미친 변동성을 보여주는 요즘, 손시를 최소화 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포트폴리오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퀀트 투자자라 불리는 강환국씨의 책과 유튜브를 통해 손실 최소화의 중요성을 더 많이 깨닫고 있구요. 오늘은 이러한 포트폴리오 중 역대 최다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논문에 담아져 있다는 GTAA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 2022. 1. 26.
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기 및 결과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 가장 뜨거운 감자 중 하나가 바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이었을 겁니다. 직장 동료건, 친구건 일단 만나서 하는 얘기마다 LG에너지솔루션 얘기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였는데요. 이웃님들도 이번 공모주 청약에 많은 지원을 하셨던 것 같더라구요. 저의 경우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여윳돈으로 청약 최소 단위만 집어 넣고는 하였는데, 이번에 엔솔의 기관 경쟁률과 규모 금액이 1경을 넘었다는 것을 보고 처음으로 마이너스 통장으로 대출을 받아 청약 신청을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이번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의 경우 균등 50%, 비례 50% 배정이므로 제 계좌 뿐만 아니라 어무니 계좌도 동원하여 최소 금액으로 최대한 많이 얻을 수 있는 전략을 취해 보았습니다. 똘.. 2022. 1. 23.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국 증시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레이 달리오라는 분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예측과 더불어 전 세계 자산 1위 (한화 약 18조원)의 헤지펀드 매니저로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그는 다양한 저서와 영상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많은 인지도를 쌓고 있죠. 오늘은 그의 대표적인 전략 중 하나인 사계절 포트폴리오(All-Seasons Portfolio)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All-Seasons Portfolio)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미국의 유명한 자기계발 작가인 토니 로빈스(Tony Robbins)의 '머니'라는 책을 통해 대중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로빈스는 대중에게 알맞은 투자전략을 모색하던 중 레이 달리오에게 답.. 2022. 1. 22.
퀀트투자 시작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MDD, CAGR, 샤프지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며칠 전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를 읽으며 '최소한의 손실'이라는 중요성을 깨닫고, 저도 퀀트 투자를 한번 해 보고자 최근 공부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퀀트 투자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야야 할 개념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자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봤을 내용도 있기에,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라면 가볍게 리마인드 차원에서 봐 주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최대낙폭 (MDD, Maximum Draw Down) 수익률과 더불어 투자자가 중요하게 지켜봐야 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손실률의 최소화라고 하였습니다. MDD란 특정 투자 기간 동안 투자자가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손실을 의미합니다. MDD는 강환국 저자가 퀀트투자에 있어서 가.. 2022. 1. 21.
포파라치(Poparazzi), 인스타그램을 대체할 SNS가 될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SNS 잘 하시나요..? 저번 디스코드를 소개할 때도 저는 SNS를 거의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셀카를 거의 찍지 않기 때문입니다. 셀고라 불릴 정도로 휴대폰만 얼굴에 가져다 되면 표정이 굳어버리고 어색하기 짝이 없는 자본주의 미소만 가까스로 만들어내는 정도였으니깐요.... ㅎㅎ 이처럼 사진 찍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제게 SNS는 인싸들의 놀이터로 여겨지며 관심사항에서 제외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내가 찍은 사진이 아닌 남이 찍은 사진을 이용한 SNS를 알게되었는데요, 아직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포파라치(Poparazz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파라치 (Poparaz.. 2022. 1. 20.
강아지 눈(안과) 검사 후기 (feat. 강아지 눈을 못 뜰 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몇 주전 똘이가 자고 일어나 눈을 제대로 못 뜬 적이 있었습니다. 눈에 뭐가 들어가서 그런건가 싶어 입으로 눈 주위를 불어주고 했는데도 한동안 눈을 제대로 못 떴습니다. 혹시 눈 안에 상처가 생겼나 싶어서 조심스레 손으로 눈을 떠 안구를 보았는데도 따로 특이한 건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퇴근 후 돌아오니 다시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딸기를 바라보는 똘이를 보며 큰 문제는 아니겠구나하고 안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저녁 갑자기 또 다시 똘이가 눈을 잘 못 뜨기 시작하였습니다. 항상 제가 뭐든 먹고 있을 때면 저렇게 와있는 녀석인데 반쯤 잠에 취한 듯한 몰골로 음식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주인보다는 음식이 먼저인 똘이입니다) 저번과는 달리 제대로 뜨지 못하는 눈 쪽에.. 2022. 1. 20.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 퀀트투자를 공부해보자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 초부터 계좌가 연일 녹는 것을 바라보며, 지금까지의 수익이 개인적인 실력이 아닌 코로나로 야기된 엄청난 유동성 장에 의한 것이라는 걸 크게 깨닫고 있습니다. ㅠㅠ 게다가 개인적인 집안 사정으로 갑작스런 지출이 늘어나며 뒤숭숭한 요즘 밀리의 서재에서 저의 투자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해 준 책이 있습니다. 바로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미 밀리의 서재에서 베스트셀러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최근 많은 독자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책 중 하나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 자산 축소, 인플레이션 이슈 등 먹구름 같은 소식만 가득하니 개인투자자들이 저와 같이 이런 상황의 답을 찾고자 책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퀀트 투자'를 .. 2022. 1. 19.
[해방촌 카페] 업스탠딩 커피, 호주식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곳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커피를 좋아하시나요? 친한 이웃분들이라면 아시다시피 저는 초딩 맛인지라 커피도 잘 안마셨습니다. 하지만 흐르는 시간 속에 사회생활을 하며 조금씩 홀짝이던 커피를 이제는 어느정도 먹는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축하) 물론 아직까지도 커피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맛 구분은 잘 못하는 상태이지만 관심을 가지다보면 금방 알아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던 중 해방촌에 친구 지인 분이 호주식 커피를 판마핸다는 소문을 듣고, '호주 커피는 도대체 어떤 맛이고, 일반적인 커피랑 뭐가 다를까?'라는 호기심 속에 이번 주 부랴부랴 해방촌 신흥시장을 다녀왔습니다. 업스탠딩 커피 (Upstanding Coffee) 업스탠딩 커피는 해방촌에서 요즘 핫한 명소 중 하나로 꼽히는 .. 2022. 1. 17.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만큼, 청약에 지원하면 자신이 얼마나 배정 받을 수 있는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이런 괜한 기대감보다는 객관적으로 청약제도를 알고 미리미리 금액을 준비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 오늘은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청약은 관행적으로 비례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비례배정으로만 이루어진 기존의 공모주 청약에서 일반 청약자들은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청약주식수(청약증거금)에 비례하여 배정됨에 따라 청약증거금 부담능력이 낮은 사람들의 참여기회가 제한 - 청약경쟁률이 높은 경우 단 몇 주를 배정받기 위해 거액의.. 2022. 1. 16.
소월솥밥, 해방촌 신흥시장에서 만난 따뜻한 솥밥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랜만에 쉬는날 해방촌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서울 같지 않은 서울의 분위기를 가득 담고 있는 해방촌은 언제가도 낯설면서도 편한 느낌이 드는 공간 중 한 곳인인데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공사장을 방불케했던 신흥시장이 많이 정리된? 모습을 보며 시간이 참 빨리 간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러한 신흥시장에도 서서히 독특함과 신선함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게들이 입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흥시장 내에 위치한 정갈하고 깔끔한 한끼 판매하는 소월솥밥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월솥밥 in 신흥시장 신흥시장 내부에 위치한 소월솥밥은 1층에 위치해 있어 시장 내부를 걷다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솥밥하면 흔히 한식을 생각하기 쉬운데, 소월솥밥에서는 평소에 맛보지 못했던 다양한 .. 2022. 1. 15.
디스코드(Discord), 주목해야 할 차세대 SNS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밀레니얼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최신 유행과 트렌드는 따라가지 못하는 으르신? 같은 성격으로 인해 신문물을 다소 늦게 접하거나 아예 모르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럼에도 투자자 입장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여러모로 방법을 강구하여 시대를 따라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소셜미디어(SNS)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신가요? 저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건 늙어가며? 하고 있지 않고, 트위터만 블로그랑 연동해서 해 오는게 전부인데요. 오늘은 차세대 소셜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디스코드(Discor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코드(Discord), 넌 누구니? 디스코드는 2015년 게임 개발자 출신의 제이슨 시트론(Jason Citron)이 게이머 전용 .. 2022. 1. 14.
대통령이 주식 펀드 가입할 때가 매수 타이밍?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랜만에 책을 읽던 도중 흥미로운 글을 하나 발견하여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펀드 투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펀드 투자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수익률이나 수수료를 고려해 볼 때 ETF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도 하구요.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종종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대통령이 펀드에 가입할 때, 같이 코스피에 투자하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각 대통령들의 주식형 펀드 가입 시기의 가입 후 6, 12, 24개월 후 수익률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을 제외하면 가입 이후 6개월, 12개월, 24개월 모두 큰 수익을 냈.. 2022. 1. 13.
부동산 청약점수 계산해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30대에 접어들며 회사 동료들과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부동산인거 같네요. 저의 경우 주식 관련 대화에서는 열심히 말도 하고 듣기도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꿀 먹은 벙어리가 따로 없습니다. 가진 부동산이라고 해봐야 전세 내놓은 오피스텔 한개랑 고등학교 때 어무니가 만들어 주신 주택청약통장 밖에 없네요.... 그나마 희망을 가질 수 있는게 청약이라 보고 요즘에 부동산 청약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거도 현재하고 있는거라곤 달마다 10만원 씩 입금하는거 말고는 없습니다. 왜 이 금액을 넣어야하는지도 몰랐고 그저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받으려고 해왔네요... (근데 이제 소득 때문에 이거도 안됩니다 ㅠㅠ...) 오늘은 저의 현재 위치를 알아보고, 희망보.. 2022. 1. 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