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1226

똘이's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정리 (21년 12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제 21년도 하루만을 남겨두고 있네요. 마지막 날 휴가라 뭐 딱히 할 것도 없고 이번달 투자 포트폴리오나 정리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국내증시 12월 결산 11월에 워낙 제가 가진 중소형주들이 바닥을 뚫고 들어간지라 마음이 울적했었는데, 12월에는 산타가 증시에 찾아와 주셨는지 조금이나마 자산 회복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눈에 띈 결과를 보여준건 바로 삼성전자라 할 수 있습니다. 11월 30일만 하더라도 71,300원에 불과했던 삼성전자는 12월 8만 전자까지 갔다가 마지막날 약간 하락하며 78,300원으로 올해를 마감하였습니다. 메모리의 겨울이 끝났다는 의견과 외인들이 배당금을 노리고 연말 잠시 들어왔다는 의견 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들고 갈 거기에 한.. 2021. 12. 31.
미국 헬스케어(Healthcare) ETF XLV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비단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고령화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코로나 사태와 함께 단순 고령화의 문제가 아닌 일상의 건강 중요성이 화두되며, 건강관리 관련 종목의 투자가 유망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제 헬스케어 섹터는 단순 미래를 위한 투자가 아닌 오늘날에도 꾸준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헬스케어(건강관리) 관련 기업들을 모아 추종하는 ETF 상품인 XL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LV, 넌 누구니? 흔히 국내 주식만 투자해오신 투자자들이라면 헬스케어, 바이오 관련 종목들은 그 어느 종목보다도 변동성이 심하고 위험한 상품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일부 계십니다. (저 또.. 2021. 12. 31.
속초 옛골 - 아구수육이라는 보물을 만난 곳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2021년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최근 멘탈 유지가 힘든 일들로 인해 여러모로 뒤숭숭하고 심신이 녹록치 않았습니다. 이런 답답한 마음에 어무니랑 똘이를 데리고 갑작스레 속초에 1박 2일을 다녀왔는데요. (제가 봐도 너무나도 계획에 없던 충동적인 출발) 근데 이게 머선 129.... 속초에 지난 주 크리스마스 때 눈폭탄이 선사되어 아직까지도 길바닥에 눈이 수북히 쌓여있었습니다... 뭐 그냥 유명 관광지는 고사하고, 똘이도 데려간지라 어디 음식점도 못 가는 상황으로 인해 숙소에서 간단히 저녁을 먹어야 했습니다.. 그래도 '이왕 온거 맛집 하나는 가봐야지!'라는 마음으로 찜 해놓은 가게에 연락해 애견 동반이 가능한지 물어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소형견은 괜찮아유~'라는 확답을 받고.. 2021. 12. 30.
내년 2차전지 소재주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 한해 테슬라 뿐만 아니라 2차 전지 산업이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률이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이제 본격적이라는 말이 있을만큼 내년에도 큰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이러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문가들이 보는 2022년 2차전지 산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가 정확히 뭡니까? 2차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차전지부터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1차전지는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전지로 건전지, 알칼리전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반면 2차전지는 전기에너지와 화학에너지의 반응을 통하여 반영구적 충전, 방전이 가능한 전지입니다. 이러한 2차전지 중 우리가 최근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지가 바로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리.. 2021. 12. 28.
욱하는 성질 죽이기 - 분노에도 종류가 있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날 직장인들의 마음 속에 감춰져 있거나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는 감정 중 하나가 바로 분노일 것입니다. 작가이자 심리학자인 존 레이테이에 따르면 '평범한 사람들 중에서도 다섯 명 중 한 명이 통제 불가능한 분노를 경험한다'라고 할 만큼 오늘 날 우리 사회는 분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평소에는 조용한 편이지만 한성질 하는 편인지라, 누군가가 저에게 무례하게 행동하거나, 싸가지? 없이 굴 때면 여지없이 똑같이 해주거나 더 분노를 표출할 때가 종종 있고는 합니다. 다양한 사람이 존재한다는 거는 인정한다지만 요즘 부쩍 사람과 부딫히는 일이 많으며, 내면의 평화(Inner Peace)를 찾아줄 위한 책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분노와 화는 쌓아두.. 2021. 12. 27.
2022년 미국 증시는 어떨까요? feat 강세장 3년차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코로나로 정신 없던 2021년도 어느새 끝자락에 다다르고 새로운 해를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젊은 세대에게 있어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주식 투자 입문일 겁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 직후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는 미 증시를 보며 내년은 과연 어떨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물론 우리가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흐름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대비는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미국의 소설가인 마크 트웨인이 "역사는 그대로 반복되지 않지만, 그 흐름은 반복된다"라는 말처럼 이미 지나간 과거일지라도 오늘 날 우리가 활용할 지혜는 남아있다고 봅니다. 지난 과거 미국 강세장 특징 미국의 경우 1929년 대공황부터 2.. 2021. 12. 26.
연말정산 세액 산출 과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도 얼마 남지 않은만큼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에 대해 주위에서 많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많은 직장인분들이 연말정산에 관련된 내용이나 용어에 많은 혼선을 겪고 계신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연말정산의 정의와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개괄적으로나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내용을 보면 부동산 정책만큼이나 엄청 복잡하고 변경되는 점이 많아 수시로 체크를 해 주어야 하지만, 전체적인 내용으로 틀을 잡아 놓으시면 변동되는 내용에 있어서도 큰 혼선이 없으시리라 봅니다.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2021. 12. 25.
히든리치 - 우리 주위의 숨어 있는 부자들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바쁨을 넘어 노역생활이라고 해도 될만큼 정신 없던 한 해를 얼마 안 남겨두고, 저는 그 동안 사용 못한 휴가를 몰빵 사용하며 한량마냥 지내고 있습니다. (행복)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그 동안 읽지 못했던 책 또한 엄청나게 읽고 있습니다. 그렇게 읽던 책들 중 제가 인상 깊게 보았으면서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던 책 한권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저자 고스트라이더는 소위 유령 작가로 자신의 신분을 철저하게 감추고 다양한 책을 공저하거나 집필하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남달랐던 글 솜씨를 바탕으로 고스트라이더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책에 담아주는 대필로 업계에서 알게모르게 인정 받고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저는 말 잘하시는 분들보다 글 잘 쓰시는 분들이 더 부럽습니.. 2021. 12. 23.
제3자를 활용하기 in 갑을 이기는 을의 협상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생긴 것과 다르게 다소 내향적이고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MBTI 하면 ISTJ 나옵니닷. 이로 인해 회사를 비롯한 사회생활에서 다른 이들에게 거리낌 없이 말을 잘 하거나, 다른 이의 의도를 간파하는 분들을 보면 참 대단하면서도 어떻게 저런 능력이 있는 건지 내심 부럽기도 하였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새로운 세입자와 부동산 계약은 물론 회사에서 새로 바뀐 매니저와의 대화 속에서, 저의 말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협상 능력이 엄청나게 바닥임을 확인하게 되었고, 적지 않은 충격과 실망을 금치 못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밀리의 서재를 둘러보다 딱 저의 눈길을 사로 잡은 책이 하나 있었습니다. 비단 제목 뿐만 아니라 표지에서도 강렬한 임팩트를 자랑했던 정인호 .. 2021. 12. 22.
맥도날드 트러플 리치 포테이토 머쉬룸 버거 후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주말 매니저의 갑작스런 근무 요청으로 인해 폭설로 눈 덮인 길을 헤치며 힘들게 일을 하고 왔습니다. 근무 중 점심에 먹을 메뉴를 찾아보던 중 햄버거가 생각나서 오랜만에 맥도날드로 향했습니다. 드라이브 스루로 주문하기 위해 기다리던 중 아래와 같이 새로운 메뉴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오케이 오늘은 저거로 도전!'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맥도날에서는 매번 큰 변화 없이 먹던 것만 먹어 왔었는데, 이번에는 큰 각오?를 하고 새로운 메뉴에 도전하였습니다.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가보니 아래와 같이 두 메뉴가 새로 출시되었더라구요. 일단 두 메뉴다 이름이 아~~주 깁니다. 사진만 보고는 저 햄버거의 이름이 무엇인지 전혀 떠오르지 않을만큼 너~~무 길어요. 일단 소비자.. 2021. 12. 20.
넷리스 리츠 알아보기 : 세일스 앤 리스백, 트리플 넷리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리테일 리츠 섹터를 소개하며 언급된 프리스탠딩을 기억하시나요? 프리스탠딩이란 단독임차인이 사용하는 단독 건물을 지칭합니다. 피트니스센터, 레스토랑, 약국, 영화관, 은행, 물류센터 등 다양한 임차인이 존재하고 있지요. 이 프리스탠딩 건축물은 독특한 임대차 계약 방식 때문에 넷리스 리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워렌 버핏이 투자한 리츠 중 하나인 '스토어 캐피털'과 월 배당으로 유명한 '리얼티인컴'도 넷리스 리츠에 속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넷리스 리츠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리스 리츠, 넌 누구니? 넷리스 리츠 거래 방식과 계약 방식 알아보기 넷리스 리츠는 세일즈 앤 리스백(Sales and Leaseback)이란 거래 방식과, 트리플 넷리스라는 독.. 2021. 12. 19.
B형 간염 예방접종 한 후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는 직업 특정상 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서 매년 특수건강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이랑 별 차이를 모르겠어요...) 다행스럽게도 지금까지 건강검진을 받아오며 큰 이상 소견은 없었지만, 매년 간기능검사에서 B형 간염 항체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2019년도 검사지는 찾지를 못해서... 18년부터 꾸준히 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검진 기관에서는 어서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라고 소견을 적어 주었습니다. 원래 간의 건강을 생각해서라면 18년 때부터 미리미리 예방접종을 했어야 하는데, 이게 미루다보니 다음해가 되고, 또 다음해가 되며 2021년까지 와버렸네요... 그래서 올해는 꼭 예방접종을 하자고 결심하였습니다. 근데.. 예방접종을 하기 전에 B형간염이 도대체 무엇이고, .. 2021. 12. 18.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방법 with HUG, 우리은행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글은 우리은행을 통한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방법 및 표준임대차계약 변경건 신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일의 순서 입니다. 0. 새로운 세입자와 부동산 계약 완료 1. 우리은행 방문을 통해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진행 2.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진행 후, 임대보증금보증서를 수령하고 해당 소재지 관할 구청에 표준임대차계약서 변경 건 신고하러 가기 저의 경우 새로운 세입자와 부동산 계약 완료 후, 구청에 가서 표준임대차계약서 변경 건을 먼저 신고한 후에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진행을 해야 하는 줄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구청 직원분 말에 따르면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을 먼저 완료하고, 표준임대차 변경 신청할 때 함께 제출해야 한다고 하니 위의 순.. 2021. 12. 17.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전 체크사항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오피스텔에 새로운 세입자를 들이고 계약을 잘 마쳤지만, 주택임대사업자인 제게는 커다란 미션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등록임대주택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인데요... 오늘은 이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에 관하여 시리즈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행된지 얼마 안 되었고 중간 중간 내용이 이리저리 바뀌며 주택임대사업자들의 멘탈을 바사삭 부셔버리는 정부 덕분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부디 이 글이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을 준비 중인 임대사업자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등록임대주택 임대보증금 보증이 뭔가요? 임대보증금 보증이란 임대사업자가 임대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보증회사가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입니다. 민간임대주택에 관.. 2021. 12. 16.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 방법 with 홈텍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임대사업자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이 의무화되며, 주택가격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임대 보증금 보증 가입은 의무화라고 해 놓고는 가입 요건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요건 중에 주택가격을 알아야 하는 항목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게 가입은 의무화라면서 가입 요건을 만들어 놓으면,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분들은 가입 못하고 벌금을 내야하는건지 의문이네요...] 렌트홈에서 친절하게? 주택가격 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고시를 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을 산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감정평가인이 산정하는 감정평가액과 공시가격에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비율을 곱하여 산정하는.. 2021. 12.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