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1019

똘이'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정리 (21년 10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오피스텔 계약 때문에 바쁜 주말을 보낼 것 같습니다... 그래도 월말 결산 포스팅은 하고 할 일은 해야겠죠! 미국중시 10월 결산 실적 발표와 함께 빅테크 기업의 희비가 엇갈리는 한 달이었습니다. 애플과 아마존의 경우 공급망 대란과 함께 어닝 쇼크가 나오며, 실적 발표 후 장외 거래에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견조한 실적과 함께 꾸준히 꾸물꾸물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한 때 -55% 갔었던 오픈도어는 실적 개선과 함께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며 손실을 어느정도 줄여주고 있습니다. (영차) 이번 10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열일을 한 종목은 바로 테슬라입니다. 800 달러 밑에서 머물던 주가가 이번 달에.. 2021. 10. 31.
똘이's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정리 (21년 10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또 다시 몰아치기 시작한 업무 때문에 블로그 관리에 소홀했던 것 같네요 ㅠㅠ. 10월의 마지막 주말인만큼 간단하게 나마 월말 결산과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증시 10월 결산 10월 국내 주식시장은 중반까지는 괜찮나 싶었더만 마지막에 접어들며 아주 추풍 낙엽으로 개미들의 멘탈을 탈탈 흔들어 놓았습니다. 환율이라는 이유로 잠깐이나마 김치장에 잔여금을 투자한 저를 반성하게 된 한달이었습니다.... 삼성전자 이 자식?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였음에도 7만 전자 가면 무슨 병이라도 걸릴 것마냥 6만 전자에서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D램 가격하락과 더불어 위드 코로나로 D램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과 외인들의 폭탄과도 같은 매도세에 정신을 못차.. 2021. 10. 30.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제가 주식 뿐만 아니라 부동산도 조그맣게 하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년 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오피스텔로 현재 전세로 세입자를 두고 있으며, 내년 1월 계약 만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저는 오피스텔 매입 당시 부동산에 대한 기본 지식도 없이 너무 안일한 생각으로 전세 계약을 덜컥 해버려서, 지금까지 제 자금만 묶여있고 이래저래 부동산 정책 변경과 함께 신경써야 할 일이 너무 많은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부디 이웃님들은 이런 불찰이 없기를 바랍니다] 내년 1월 재계약을 앞두고 전세보증보험, 부기등기 등을 마쳐야 하고 임차인하고도 재계약 논의도 해야할 것 같아, 이런 과정에서 겪고 배우는 것들을 조금이나마 포스팅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부기등기에.. 2021. 10. 27.
애드사운드 - 음성녹음 일일알바 체험 후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요 며칠전 지인이 돈이 꽤 짭짤한 일일 아르바이트가 있다며 저에게 추천을 해 주었습니다. 딱히 고된 작업도 아니고 앉아서 하루 몇 시간동안 열심히 말만 하면? 괜찮은 보수를 받을 수 있다며 저도 한 번 해보라고 하더라구요. 자본주의의 노예답게 쉬는 날 바로 달려가 일일 알바를 도전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쉬워보였으나 전혀 쉽지만은 않았던 음성녹음 알바 애드사운드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사운드(ADsound)란? 모름지기 쉬울수록 의심하고 또 의심해 보는 저는 음성녹음 일일알바에 앞서 이 기업에 도대체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부터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사운드는 음향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995년 삼성정보 녹음실로 시작해 2000년 4월 '애드사.. 2021. 10. 26.
통신 기술의 변화 알아보기 (1G부터 5G까지)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닥터마빈 저자의 '자본 체력'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여기서 저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술, 산업,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시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야 자본의 흐름을 알 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오늘 날 산업과 기술은 통신 네트워크라는 인프라를 기반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단순 사람과 사람의 연결로 시작했던 통신 기술은 거듭된 발전과 진화 속에서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소통을 가능케 하며 우리의 일상은 물론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현재 통신 기술은 크게 1G부터 5G까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G는 Generation(세대)를 뜻하며, 각 세대에 따라 통신 기술은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여 왔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통신 기술.. 2021. 10. 24.
진저보이 해미 - 해미읍성에 위치한 한옥 카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저번 남당항대하축제 후 서울로 올라오는 길에 해미읍성을 방문하였습니다. 큰 기대는 안 하고 갔는데 상당한 규모의 해미읍성을 둘러보니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해미읍성을 둘러보고 간단히 목이라도 축일겸 카페를 찾아보던 중 분위기가 좋은 곳을 발견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진저보이 해미 진저보이 해미는 해미읍성 앞에 위치한 한옥카페로 스폐셜티 커피와 진저를 이용한 특색 디저트를 판매하는 카페입니다. 기존의 오래된 한옥을 고치고 꾸미어 카페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장님의 멋진 미적 감각이 담긴 요소들을 이곳 저곳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충남 서산시 해미면 읍성마을3길 48-8 ∙ 전화번호 : 0507-1344-8506 ∙ 영업시간 : 매일 10:30 - 20.. 2021. 10. 22.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은 부기등기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둘 다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코시국인만큼 인터넷으로 간단히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 주택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 세무부서 온라인 : 인터넷납부시스템 (etax.seoul.go.kr / www.wetax.go.kr)에서 납부 후 출력 인터넷으로 등록면허세 영수필확인서 발급 방법 저는 오피스텔 소재지가 서울이라 서울시 ETAX를 통해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발급을 진행 하였습니다. 서울시 ETAX에 접속 후, 신고납부 → 등록면허세(등록분) 메뉴를 클릭합니다. ▼ 일단.. 2021. 10. 21.
자율주행 경쟁은 이제부터 본격적이다 (전통차 기업의 전략 모색)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전기차 사업과 함께 주목 받고 있는 사업이 바로 자율주행입니다. 지난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먼 미래 같았던 자율주행이 내년부터 다양한 차량 기업으로부터 한 단계 발전하여 출시될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자율주행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각 자동차 기업들의 자율주행 현주소와 전망에 대해 간단히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 자율주행이란 말그대로 사람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달리는 주행기술을 의미합니다. 국제자동차기술협회(SAE)에 따르면 자동차 자율주행 단계는 크게 6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레벨 0은 운전자가 온전히 차를 모든 단계를 의미하며, 레벨 1은 속도나 방향 일부 제어 및 차선 이탈 추돌 경고를 해 주는 '운전자 지원'을, 레벨 2.. 2021. 10. 20.
홍성남당항대하축제, 맛있는 대하와 함께 가을을 마무리 하세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가을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대하입니다. 저는 해산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대하만은 예외로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올해는 이런 대하를 현지에서 직접 먹어보자는 일념하에 홍성남당항대하축제에 다녀 왔습니다. [곰손님 저도 다녀 왔어요!] 홍성남당항대하축제 홍성남당항은 대하축제의 본고장으로 불릴만큼 대한민국 최고의 대하축제 장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천수만 청정바다에서 자란 실하고 오동통한 대하로 25년간 큰 사랑을 받아왔으며, 올해는 2021년 8월 28일을 시작으로 2021년 10월 30일까지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축제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온.. 2021. 10. 19.
IT 기업들이 바라보는 신흥국 전망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늘 날 우리가 너무 나도 잘 알고 있는 IT 기업들은 주로 서양 선진국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IT 기업들은 이제 자국 시장이 포화되고 성장이 정체됨을 깨달으며, 미지의 개척지이자 기회의 땅인 신흥국 진출을 호시탐탐 노리고 대대적인 투자를 준비 중이거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신흥국은 크게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5개의 지역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IT 기업들이 이러한 신흥국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서양 IT 기업의 무덤 빠른 경제성장률과 세계 최대 인터넷 사용자를 자랑하는 중국은 오래전부터 서양 IT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던 국가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력적.. 2021. 10. 16.
미국의 왜 화웨이 제재, 그리고 화웨이의 몰락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중 갈등의 양상은 처음에 무역 분쟁으로 시작해 기술 분쟁 그리고 오늘날 체제 경쟁까지 다다르며 아직까지도 패권 다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중 갈등의 양상 속에서 미국이 중국기업인 화웨이를 왜 그렇게 때리고 가만두지 않았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미국으로부터 사상 초유의 제재를 당하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임기시절 무역 분쟁 이후, 화웨이를 포함하여 중국 테크 기업들을 블랙리스트로 지정하고 통제하는 기술 분쟁에 도입합니다. 미국은 반도체 밸류체인 내에서 미국 기업들의 중국 상대 거래 금지, TSMC의 화웨이 제품 생산 금지, 희토류 등 전략 물자 수입 제한 등 강력한 제재를 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제재 속에 통신장비 부문.. 2021. 10. 14.
반도체 산업의 구조 알아보기 (메모리반도체, 시스템반도체)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반도체 관련 업종에서 일을 하고 반도체 관련 회사에 투자를 하며 반도체와는 끊을 수 없는 운명?을 맞이한 저에게 있어, 전반적인 반도체에 대한 지식과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연일 추락?하는 삼성전자를 보며, 국내 시총 1위 기업에 믿고 투자한 이웃분들 그리고 소액 개미분들의 마음이 착잡한 요즘 조금이나마 공부를 하며 마음을 달래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우리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서도 자세히는 몰라왔던 반도체 산업과 그 구조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산업 반도체 산업은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계 명실상부한 1위의 자리를 차지 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에 경우 과거부.. 2021. 10. 13.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링크드인을 인수했을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자랑스러운? 마이크로소프트의 소액 주주로서 상당히 흥미로운 글을 하나 읽게 되어,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이번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직장인분들이라면 링크드인이란 SNS을 적어도 한번 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단순 이직 준비 뿐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커리어를 가진 사람들과의 인맥을 넓힐 수 있는 직장인들의 대표적인 SNS 중 하나이지요. 링크드인은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 되었습니다. 인수 금액은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최대의 인수금이었으며, IT 업계에 통틀어서도 3위를 기록한 262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하드웨어를 생산하던 회사였기에, 많은이들이 이 인수 건에 대해 많은 이들이 의문을 제기하였는데요. 오늘은 마이.. 2021. 10. 12.
기기 사양을 아는데 필요한 기본 정보 (CPU, HDD, SSD, RAM)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아이폰13 출시와 함께 관련 리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IT 관련 리뷰 내용을 보면 제품의 성농과 속도 등 소위 말하는 '스펙'에 대한 내용이 빠지지 않는다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외계어 같은 제품 사양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나마 알아보고, 단순 가격만으로 제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넘어 스마트 컨슈머?가 되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는 제품의 '두뇌'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CPU는 제품의 명령과 계산을 수행하는 연산 작업의 핵심 장치입니다. 개별적으로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우리는 '코어(Core).. 2021. 10. 11.
외모는 돈과 상관관계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오랜만에 심리관련 글을 포스팅하는 것 같네요. 최근 저우신위에 저자의 '심리학이 돈을 말한다'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단순 심리학 이론 서술이 아닌 돈으로 인해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과 영향을 실증 연구 결과 같이 보여주고 있어 상당히 재미있게 읽히고 있는 책입니다. 오늘은 그 중 제가 흥미롭게 읽은 내용 하나를 가볍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모가 뛰어난 사람이 돈을 더 잘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외모가 출중할수록 돈도 더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노동경제학자 해머메시(Hamermesh)와 비들(Biddle)은 'Beauty and the Labor Market'이란 논문에서 얼굴값과 수입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외모가 평균이.. 2021. 10. 9.
반응형